EA는 정녕 게임개발자들의 무덤인가?

bugiii의 이미지

http://www.gamemeca.com/news/main_view.html?seq=20&ymd=20041123&page=1&search_ym=&search_text=

Quote:

해외 언론 및 커뮤니티에서 연일 터져나오고 있는 게임개발자 노동력 착취에 대한 소식으로 EA가 혼미백산하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비디오게임이 더 이상 즐겁지 않을 때"라는 제목의 21일자 비즈니스면 보도를 통해 EA의 노동착취실태를 고발했다.

3,300여명의 개발자를 보유하고 매년 1,000명 이상의 사원을 채용하고 있는 EA는 `반지의 제왕`, `피파`, `NFL 풋볼`, `해리포터`에 이르기까지 매년 수십개의 달하는 타이틀을 직접 개발, 유통하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게임회사다. 모든 개발자들의 선망의 대상이기도 한 이 회사의 팀 프로젝트 진행방식 및 일정관리 시스템은 한 때 국내회사에서도 벤치마킹 사례로 남기도 했다.

그러나 해외에서 연일 보도되는 기사를 비롯해 블로그 등 각종 커뮤니티에서 불거지고 있는 EA 관련소식은 ‘꿈을 만들어가는 회사’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즈와 인터뷰를 실시한 제이미 커스첸바움(Jamie Kirschenbaum) 씨의 EA 근무실태 고발이 대표적인 사례. 그는 현재 근무외 수당도 지급하지 않은 채 끊임없이 개발만을 종용하는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2003년 6월 EA 이미지프로덕션에 입사한 제이미 커스첸바움 씨는 입사 당일부터 야근의 악몽에 시달리기 시작했다고 토로했다. 일주일 내내 65시간 이상을 회사에 매달려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그는 노동절과 추수감사절은 물론 단 하루도 정상적인 근무를 한 적이 없다고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물론 소프트웨어 발매 2주전부터 시작되는 일명 ‘크런칭`이라는 밤샘작업이 있긴 하지만 그는 “EA에서는 1년 365일 내내 크런칭이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뿐만 아니라 ‘EA와의 결혼’라는 제목으로 블로그사이트에 EA의 부당처우를 고발한 한 전직개발자의 이야기에서도 이같은 주장이 뒷받침되고 있다. 그는 주당 80시간 이상을 회사에 붙잡혀 있었다고 고백했으며 현재 그의 글에는 한 때 EA에 몸담았던 개발자들의 리플이 수천개 이상 달리며 세간의 화제가 된지 오래다.

마지막으로 제이미 씨는 "EA에 들어서면 무료로 제공되는 음식과 아이스크림, 스낵으로 처음 한달간은 개발자들이 고무되곤 한다"며 "하지만 그것은 곧 게임개발에만 매진하라는 일종의 강장제(tonic effect)와도 같은 채찍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쳇... 지금 이시간에도 회사에 있는 나는 뭔가 그럼...

emptysky의 이미지

EA는 적어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IT계 회사들에 비하면, 개발환경과 수당면에서는 탁월하죠. :(

『 아픔은.. 아픔을 달래줄 약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쓰지 못할 때 비로소 그 아픔의 깊이를 알수가 있음이다. 』
『 for return...』

hb_kim의 이미지

emptysky wrote:
EA는 적어도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IT계 회사들에 비하면, 개발환경과 수당면에서는 탁월하죠. :(

시급제가 아니면 수당이라는게 없습니다. 원문에도 나와있지만.

참 그대신 시급제가 아니면 개인업무로 점심때 퇴근하던가 할때 월차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대급부죠.

hook의 이미지

주당 65시간이면 5일근무로 13시간 정도 되나요
아침 9시 출근이면 저녁 10퇴근 인가

흠 부럼다 양놈들 ..

futari의 이미지

헐헐 ...

개발자들끼리 동병상련을 느껴야죠 ㅎㅎ

-------------------------
The universe is run by the complex interweaving of three elements: matter, energy, and enlightened self-interest.
- G'kar, Babylon 5

ByB의 이미지

hook wrote:
주당 65시간이면 5일근무로 13시간 정도 되나요
아침 9시 출근이면 저녁 10퇴근 인가

흠 부럼다 양놈들 ..

어 그러고보니 그러네요?
주 5일 근무에, 하루 13시간 가지고 죽는 소릴 하고,
또 언론에서도 관심을 보인다는 거죠?

역시.. 외국으로 가야 할라나.. :?

----------------------------------------------------------=>
Be supercalifragilisticexpialidocious, run for your life!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정도면 우리나라 사정에 비추어 보면 보통이군요.. 그러면서 연봉은 국내 개발자 보다 많을거라는걸 감안하면 국내보단 좋네요..
역시 기회가 있다면 외국으로 가는게 더 좋을까요??

걍 부럽기만 하네 에구~

비행소년의 이미지

hook wrote:
주당 65시간이면 5일근무로 13시간 정도 되나요
아침 9시 출근이면 저녁 10퇴근 인가

흠 부럼다 양놈들 ..

귀족 개발자군요. :?

높이 날다 떨어지면.
아푸다 ㅡ,.ㅡ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외근으로 수십군데의 회사(대기업에서 중소 벤처까지)에 다녀봤지만, 업무 시간 중에도 그렇게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이 안 들었습니다. 예전에 어디서 본 글인데, 미국 사람들이 근무 시간은 한국에 비해 적지만, 업무 능률은 훨씬 높다고 하던데요. 저의 회사 경험으로 봤을 때도 근무 시간 중에 실제로 집중해서 일하는 시간은 전체 근무 시간의 반도 안 되고 나머지는 개인적인 일(온라인 쇼핑, 웹서핑, 메신저 잡담)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oops:
심한 경우는 하루 근무 시간을 10시간이라고 봤을 때 제대로 근무하는 시간은 1시간 정도 되고 나머지는 만화나 보고 사장 눈치만 보는 경우도 봤습니다.

EA 역시 업무 내용은 모르지만, 다른 분들 생각처럼 단순히 시간 상으로 비교할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하루에 10시간씩 집중해서 일하면 머리에서 김이 모락모락 날 것 같은데요. 매년 1000명씩 새로 뽑는데도 직원이 3000여명이라는 얘기는 그만큼 많이 퇴사를 한다는 얘긴데, 업무 강도가 강하긴 강한가 봅니다.

비행소년의 이미지

Quote:
외근으로 수십군데의 회사(대기업에서 중소 벤처까지)에 다녀봤지만, 업무 시간 중에도 그렇게 열심히 일한다는 생각이 안 들었습니다. 예전에 어디서 본 글인데, 미국 사람들이 근무 시간은 한국에 비해 적지만, 업무 능률은 훨씬 높다고 하던데요. 저의 회사 경험으로 봤을 때도 근무 시간 중에 실제로 집중해서 일하는 시간은 전체 근무 시간의 반도 안 되고 나머지는 개인적인 일(온라인 쇼핑, 웹서핑, 메신저 잡담)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심한 경우는 하루 근무 시간을 10시간이라고 봤을 때 제대로 근무하는 시간은 1시간 정도 되고 나머지는 만화나 보고 사장 눈치만 보는 경우도 봤습니다.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제가 다녀 본 곳들이 다들 그런 분위기 인지, 아님 우리 나라 사람들의 인식이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야근을 아주 당연하게 생각 하더군요.
낮에 빡세게 일하고, 정시에 퇴근 하면 될 일들을, 낮에 빈둥 빈둥 놀다가 야간에 몰아서 처리하고, 그러문서 열심히 일하는 척하고,
아니면, 야간에 남아서 웹서핑이나 개인 적인 용무 처리 하면서 야근 인척 하는 분들을 마니 봤습니다. 물론 저도 저기에 빠지지는 않습니다. 8)

일이 많아서 야간에 까지 해야 일을 하는 분들을 비하 하자는 얘기는 아니지만,

야근을 당연시 하다 보면 오히려 일이 예정 시간에 안 끝나더군요. 제 경우에는
야근을 하는 것 만이 일을 열심히 하는 것 이라는 인식 차체를 바꾸는 것이 사용자나 피사용자에게 득이 될듯 합니다.

높이 날다 떨어지면.
아푸다 ㅡ,.ㅡ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윗분..
일엄써서 정시 출퇴근 하면 열라 갈구고 절라 바뻐서 진짜 10시간 이상 하루
종일 일한다고 누가 알아주지도 안습디다.. 대기업쯤 되면 업무평가도 있고
어떤형태로든 평가를 받겠지만 중소기업/벤처는 사장눈에 안들거나
열라 바쁠때 사장이 몰르면 그만인 겁니다.
당연히 누가 열심히 일할려 하겠습니까? 대충 시간때우는걸 개인탓만 해선
안됩니다..

p.s: 도대체 출근시간은 칼같이 챙기면서 퇴근은 몇시에 하든 신경 안쓰는 경우는 몰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낮에 놀고 밤에 일해야.. 남는다고 사장들이 착각하기 때문에 그리된것

나는오리의 이미지

직원 : 08~18시까지만 일하겠다!
사장 : 내가 돈찍어다주는 기계냐!

직원 : 08~18시까지외근나가서놀고 18~24시까지 일하겠다!
사장 : 열심히 일하려고하는 자세가 참 좋다!

체스맨의 이미지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납골당 수준이군요.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