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netdiver의 블로그

ed.netdiver의 이미지

python은 왜 그토록 underscore를 좋아하나?

python은 분명 매력적인 언어와 module들로 무장한 훌륭한 언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python에서 제일 싫어하는 것, 혹은 문자를 대라면 단연 underscore('_')를 꼽겠습니다.
이 underscore는 실로 python에 있어 뺄래야 뺄수 없는 아주 중요한 문자로서,
간단히는 이전 결과값부터 시작해서 각종 module, source에 안들어가는데가 없습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UHF RFID Reader개발 이야기, 그 첫번째

에, KLDP 리뉴얼 초기에 얼렁뚱땅 적었던 허접 블로그덕분에 갖게 된 blog entry를,
추가 작성이 없을 시 권한 회수하시겠다는 순선님의 협박(?^^;)이 무서워 긴장하던 차,
워낙에 이런데 적어올릴 컨텐츠 자체가 전무한 바람에,
에라 이런 허접 나부랭이라도 적고 면피하잔 심산으로 함 올려봅니다.^O^//
아울러 올리는 글은 제 개인 블로그에도 같이 올릴 계획입니다. 그냥 숨겨놓고 혼자보는...=3=33

ed.netdiver의 이미지

묶어보기와 그냥보기 - QUOTE와 indent의 혼재.

현재 kldp.org contents는 글타래 옵션이 있어, 묶어보기와 그냥보기가 지원됩니다.
전자는 댓글의 thread가 indent방식으로 유지되는 형태이며, 후자는 무조건 timestamp로만 글들이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즉, 묶어보기는 기존의 GeekForum의 형태를 채용한 것이고, 그냥보기는 phpbb의 형태를 따온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ed.netdiver의 이미지

caps lock을 없애자! - 엄청난 뒷북과 다 아는 스토리 텔러의 후기

에 저는 세가지 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FB와 gentoo, 그리고 xp.
앞선 두가지는 xmodmap으로 간단짱 변경이 가능한 caps lock->ctrl 설정!
그러나 M$에선 keymap program의, 혹은 사용자의 오류로 꽤나 삽질하고도 실패했던 뒤로,
포기하고 산지 어언 몇년...

근데, 자게의 키보드 글타래에서도 밝힌바와 같이 notebook에 hhkp를 얹어 사용해온 터라 굳이 안바꾸고도

ed.netdiver의 이미지

퍼키놀이에 대한 고찰 - 네오 레알리즘에 기반한 누벨바그풍의 개그

우리는 사회 곳곳에서 창궐하고 있는 각종 리플놀이의 향연에 빠져들곤 한다.
과연 이 리플놀이의 시초는 어디일까?
본 잡담가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지 않는다.
다만, 어두운 net 사회 구석탱이에서 리플놀이의 태초로 거슬러올라갈만한 원류를 형성하고도,
자기 만족에 빠져 폐쇄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들만의 리그를 운영중인 한 채널에 주목한다.

ed.netdiver의 이미지

[잡담]FOSS Software에 대한 편견이 있으신가요?

안녕하세요~

제목이 내용을 제대로 반영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요 근래 KDE가 issue된적이 몇번 있었죠.
그래서 음, 요즘은 어떻게 바뀌었나 싶어서 gdm이 아니라 kdm부터 시작해서
함 KDE를 들어가봤습니당.^^;(아~ build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렸던지..ㅎㅎ)

오호, 꽤 멋지구리하게 만들어졌더군요.
그런데, 전 이상하게 KDE가 심정적으로 그렇게 와닿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정말 이유같지 않은 그런 이유인데...
트롤테크의 초창기 일때문도 아니고 M$ 와 비스무리했던 look도 아니요...

ed.netdiver의 이미지

리눅스 불평을 한다면?(부제:리눅스! 이것도 OS냐?)

안녕하세요? 날도 꾸리꾸리하고 기분도 날씨따라가는듯 오늘은 이상한 posting함 해봅니다.

보통 리눅스에 대해 칭찬일색이잖습니까?
그럼 정말 불평이나 욕나올만한 일은 없는것인가? 하는게 이번 주제입니다.

뭐 당연하게도, 고맙게 빚지고 살면서 욕하는건 인지상정에 안맞다거나, 이건 개발자용도의 OS이므로 잘못되도 사불이라거나, 정말 최고의 OS라 흠잡을데가 없다던가 하는 식으로 흐르면, 얼굴붉어질정도의 험담이란건 불가능하지 않겠냐 싶어서, 리눅스를 M$제품이다라는 식으로 간주하고서의 혹평을 함 해보는것도 재밌을것 같다는 정신나간 생각을 함 해봤습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우리나라 F/OSS 개발자분들의 리스트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물론 크고작은 patch나 BR, PR을 발송하시는 분들도 무척 많겠습니다만, 최준호님이나 장혜식님처럼 FB maintainer로 활동하시거나 package를 관리하시는 분들도 꽤 계신것으로 압니다.

물론 KLDP.net이나 여타 영역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의 정보야 있지만, 아는 사람만 아는 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듯 한국에서 F/OSS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계신 분들을 알아보고,
널리 알려(?^^ )나가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만...

이런 생각을 한 이유는 F/OSS 관련 wiki에 올리고 싶은 생각과 그분들을 interview해보고 싶은 생각에서입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한국 Hacker, F/OSS문화 History 정리 함 들어가~ 봅시다.

자자 녹아듭니다. :D
뭐 각잡고 할것까지야 없을것같아 어벙이인채로 시작해봅니다.
F/OSS 포럼에서 순선님의 방향성 thread에서 이어집니다.

한국 전산의 역사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도 같은 history정리를 해봅시다.

제목도 없습니다. 제안해주시는 제목중에 다수의 공감을 얻는 것으로 향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Wiki page도 개설하지 않았습니다.
우선은 이 글타래에서 어느정도 모양새를 갖추고 나서 만들어도 나쁘지 않을것 같고, 또 참여도도 높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제맘대로의 생각입니다.

페이지

RSS - ed.netdiver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