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c에서 만든 shared libaray g++에서 사용할 때??!!
글쓴이: hyoungguyo / 작성시간: 월, 2008/11/17 - 11:05오전
안녕하세요.
gcc로 작성된 library를 g++에 포함시키려고 했는데
make 파일에 헤더파일을 -L 로 경로를 포함시키고, -l 로 모듈 이름도 포함시켜도 다음과 같은 컴파일 오류 메세지가 나오네요.
구글에서 찾아보니 extern "C" 키워드를 사용하며 g++에서 gcc로 컴파일 된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여
에러나는 main.c 에서 extern "C" { 헤더파일 } 이렇게도 하고 헤더파일 안에도 extern "C" { 헤더파일 내용 } 으로 묶어봤는데도 오류메세지는 같습니다.
main.c:61: error: `GetCipherSpec' undeclared (first use this function)
"확인해보니 GetCipherSpec는 사용하는 헤더파일에도 정의되어있지도 않네요 -_-;;"
하지만 신기한게 library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서 gcc로 make하면 컴파일 부터 실행까지 문제 없는데,
gcc를 g++로 바꾸기만 하면 문제가 생겨요.
매우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어디가 문제일까요??;;
Forums:
Have you tried extern "C"
Have you tried extern "C" wrapped with c++ ifdef tag?
Like this:
삽질의 대마왕...
삽질의 대마왕...
#DEFINE
빠른 답변감사합니다.
다음과 같이 #ifdef __cpluscplus부부은 헤더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fdef __cplusplus
# extern "C" {
#endif
#ifdef __cplusplus
# }
#endif
make 파일에 -D__cplusplus 를 추가해주었고요.
gcc에선 에러가 안나던 header파일에 존재하지 않는 함수부분에서(실제 main에선 사용을 합니다만...) 에러가 납니다.
원인은 알고 계신 것같습니다.
gcc에서 되는 이유는 실제 함수의 선언이 없더라도 외부 기호로 참조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g++의 경우에는 extern "C"와 같이 명시적으로 맹글링을 하지 않도록 선언해주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맹글링된 이름을 찾는데 이 기호가 없어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간단한 방법은 extern "C"안에 해당 함수를 선언해주시면 됩니다.
아!
답변 감사합니다.
헤더파일의 extern "C"안에 포함되지 않는 함수들(오류 메세지에 표현된 함수)을 명시적으로 적어주니
컴파일이 되었습니다. ^^
gcc와 g++ 세계란 참 어렵군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