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셈블리어 블럭 지정부터 문법까지 컴파일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먼저 사용할 컴파일러를 알려주셔야
답변이 될 것 같네요. x86용 gcc라면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만... x86용 Visual C++나
Borland C++ Builder 등을 사용하시면 또 다릅니다. 컴파일러에 따라 inline assembly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전역변수의 경우 해당 변수 이름에 대한 offset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gcc가 동작하는 platform에 따라 assembly에서 사용하는 변수명 형태가 다른 것은 별개의 문제로 생각하기로 합니다) 반면 VC++에서 지원하는 방식은 구조체나 공용체의 멤버 변수 형태까지도 지원합니다. gcc에서는 inline assembly 내에서 멤버 변수를 직접 지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역변수의 경우 변수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역변수는 무조건 [ebp+offset] 형태가 되거나 레지스터로 최적화 된 상태가 되므로 변수명으로 접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를 직접 컴파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linux gcc에서 시험해 봤습니다. Windows용 MinGW에서는 inline assembly내에서 접근한 변수명 앞에 _를 붙여야 합니다.)
#include <stdio.h>
union _tsc
{
unsigned long lvalue[2];
unsigned long long qvalue;
};
union _tsc tsc;
int main(void)
{
union _tsc tsc2;
/* 전역 변수의 경우 변수명에 대한 offset으로만 접근할 수 있음 */
asm(
"rdtsc\n\t"
"movl %%eax, tsc\n\t"
"movl %%edx, tsc+4\n\t"
::);
/* 아래의 코드는 -S 옵션으로 assembly code output을 얻을 수는 있으나 컴파일은 불가능함 */
asm(
"rdtsc\n\t"
"movl %%eax, tsc2\n\t"
"movl %%edx, tsc2+4\n\t"
::);
printf("TSC Value: %llu\n", tsc.qvalue);
printf("TSC Value: %llu\n", tsc2.qvalue);
return 0;
}
인라인 어셈블리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http://wiki.kldp.org/KoreanDoc/html/GCC_Inline_Assembly-KLDP/
를 참고하세요
-------- 시그내쳐 ---------
열심히 열심히 열심히 ..
음악을 하는것 처럼!!
inline assembly는 컴파일러마다 다릅니다.
어셈블리어 블럭 지정부터 문법까지 컴파일러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먼저 사용할 컴파일러를 알려주셔야
답변이 될 것 같네요. x86용 gcc라면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만... x86용 Visual C++나
Borland C++ Builder 등을 사용하시면 또 다릅니다. 컴파일러에 따라 inline assembly 지원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파일러까지는 생각
컴파일러까지는 생각 안해 봤습니다.
gcc는 위 참조하면 될꺼 같고요.
굳이 안 알려주셔도 되지만
Visual C++도 알려 주시면 고맙겠네요^^
일단 윗 분 답글 달아주신거 감사하고요.
어느 정도 알았으니 완료는 해놓아야 겠네요.
VC++에서는 문법은 Intel Assembly 문법을 써야 합니다.
gcc와 같은 AT&T 문법을 사용하지 않으니 operand의 순서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C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을 어느 정도까지 어셈블리 코드 내에서 직접 쓸 수 있습니다.
(gcc처럼 parameter 처리를 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i586 이상의 VC++용 코드로 CPU의 TSC 값을 읽는 코드를 작성한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 code tag를 써도 <> 표시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군요. 다시 수정했습니다.
2. 다시 확인해보니 assembly code에서 배열 index를 잘못 계산했더군요. 수정합니다.
gcc 에서도 c 변수를
gcc 에서도 c 변수를 파라미터 처리하지 않고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만 Mac OS X 의 XCode 에 포함된 gcc 가 아니라면 vc 에서처럼 어셈블럭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명령어 하나하나를 __asm(" ") 으로 감싸줘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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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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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기는 합니다만... 매우 제한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단 전역변수의 경우 해당 변수 이름에 대한 offset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gcc가 동작하는 platform에 따라 assembly에서 사용하는 변수명 형태가 다른 것은 별개의 문제로 생각하기로 합니다) 반면 VC++에서 지원하는 방식은 구조체나 공용체의 멤버 변수 형태까지도 지원합니다. gcc에서는 inline assembly 내에서 멤버 변수를 직접 지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역변수의 경우 변수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역변수는 무조건 [ebp+offset] 형태가 되거나 레지스터로 최적화 된 상태가 되므로 변수명으로 접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를 직접 컴파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linux gcc에서 시험해 봤습니다. Windows용 MinGW에서는 inline assembly내에서 접근한 변수명 앞에 _를 붙여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라고 권장할만한 방법은 아닙니다.
C언어를 어셈블리어로..
C코드에 해당되는 8086 어셈블러 프로그램을 작성해야되는데요
베이스 인덱스 주소지정 기법으로해야하는데 도저히 감이 안잡히네요..
float math[3] = {70,0,80,0,90,0};
float eng[3] = {75,0,85,0,95,0};
float sum[3];
int i;
for(i=0; i<3; i++)
sum[i]= math[i]+eng[i];
이건데 8086 어셈블러 프로그램으로 베이스 인덱스 주소지정 기법으로 어떻게 작성해될지 도저히 엄두가안나네요 ㅜㅜ 아시는분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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