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egon State Univ. Open Source Lab 방문기
혹시 OSL이라고 들어 보신 분이 계실까요? 아니면 http://www.osuosl.org 는요? 못 들어보셨다구요? 괜찮습니다. 아파치 프로젝트(http://www.apache.org)나 데비안 프로젝트(http://www.debian.org) 또는 리눅스 커널 홈페이지(http://www.kernel.org)는 들어보셨을 테니까요. OSL은 이러한 여러 주요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에게 서버와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해 주고 있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꽤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실제 OSL이 있는 곳은 포틀랜드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Corvallis라는 곳에 위치해 있는데 oscon 마지막 날에 여기 다녀 왔습니다. 이번 oscon 출장 때 oscon 말고도 몇 가지 주요 목표 일정들이 있었는데... MS 방문, Linus Torvalds 미팅과 더불어 OSL 방문도 그 중 하나였지요.
OSL의 대부분의 운영 작업은 학부생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었고 별도의 사무실이 있어서 그곳에서 개발이나 관리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학생들이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되고, 개개인들에게 경력으로도 남을 수 있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들 입장에서도 안정적으로 회선과 서버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이를 운영하는 오레곤 주립대 입장에서도 인지도 향상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니 모두에게 win-win인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OSL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개별 사진들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낯익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실제로 어떤 기계 위에서 돌아가는지 한번 볼 수 있었던 아주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