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프로그래밍 - 여러번의 송수신 문제
글쓴이: kakalot81 / 작성시간: 금, 2008/08/01 - 2:07오후
윗 링크글을 먼저 봐주세요.!!!!!!!!
약 2년전 질문글인데요.
이분의 마지막 댓글 가능여부가 저도 상당히 궁금합니다.
요지는 송수신을 하나의 소켓 내에서 여러번 할 수 있냐는 문제인데요.
저도 이부분에서 Connection reset by peer 오류가 나서 진도를 못 나가고 있습니다.
수신을 계속 수행하기 위해서 또 다른 소켓을 열어두어야 하나요???
개념 안잡힌 질문이라면 먼저 죄송합니다.ㅜㅜ;
Forums:
fork 후의 그림을 다시 그려보세요.
fork() 호출 후에는 똑같은 로직을 두개의 프로세스가 같이 수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if ( !fork() ) ...
이부분을
pid_t childid = fork();
if ( childid == -1 ) error...
if ( chilid == 0 ) //자식 프로세스
{
....
}
이렇게 분리해서 구현하셔야 됩니다.
또한 자식 입장에서는 서버 소켓 핸들은 필요가 없으니 close 해주시구요.
포탈이는 불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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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탈이는 불사신
if(childid == 0 ) // 자식
if(childid == 0 ) // 자식 프로세스
{
send(fd1, "msg111",...);
close(fd);
}
if(childid != 0 ) // 부모 프로세스
{
send(fd2, "msg222",...);
close(fd2);
}
1. 이렇게 각기 다른 메세지를 부모 / 자식 프로세스를 이용해 한번에 보낼 수 있을까요?
2. 파일 기술자(fd)가 같아야 하나요?
3. 이 파일을 목적지는 어떻게 명명 / 표시해주죠?(실행시 호스트네임 적는 형식 외에)
아 모르는게 너무많아 죄송합니다.ㅜㅜ;
가능합니다.
가능한데 그에 맞게 프로그램 구조를 짜셔야 합니다. 로직을 좀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1. 일단 recv 을 한번더 감싸는 함수를 만드세요. recv() 한번의 호출로 수신이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또한 send() 한번의 호출로 송신이 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 이 부분은 TCP/IP 프로그램 책을 좀 더 살펴보세요.
2. 아무리 간단한 송수신 프로그램이라도 프로토콜을 정의하여 그대로 사용하세요.
-> 예) 길이(4바이트) | 길이만큼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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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디가 말한 우리를 파괴시키는 7가지 요소
첫째, 노동 없는 부(富)/둘째, 양심 없는 쾌락
셋째, 인격 없는 지! 식/넷째, 윤리 없는 비지니스
이익추구를 위해서라면..
다섯째, 인성(人性)없는 과학
여섯째, 희생 없는 종교/일곱째, 신념 없는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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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토콜을
2. 프로토콜을 정의한다는 말씀이 언뜻 잘 이해가 안됩니다.
socket 함수의 매개변수 정보들을 등록해야 한다는 뜻인가요?(AF_INET, SOCK_Stream...)
아니면 데이터의 정보를 정의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후자라면 어떨게 정의해야 되는지 간단한 예를 좀 들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메시지 포맷을 정의해서 보내라는 말씀인듯
각각의 두 통신 객체간 약속된 포맷을 정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겁니다.
윗분이 말씀하신대로
메시지 헤더(실제 메시지 길이)+실제 메시지
이런 식으로 말이죠.
예를 들어 "this is a message"란 메시지를 보낼 때
4byte의 메시지 길이 정보(널포함 18byte)을 먼저 보내면
수신측에서는 길이 정보를 통해 다음에 몇 바이트가 올지 알수 있습니다.
즉 동적으로 버퍼를 할당할 수 있고 길이를 통해 간단한 에러처리도 가능합니다.
이후 할당된 버퍼로 실제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이런 작업 역시 응용레벨의 약속이니까 프로토콜이라 하는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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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탈이는 불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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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탈이는 불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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