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vi의 intellisense 기능
글쓴이: yjc99 / 작성시간: 금, 2008/06/27 - 10:42오전
리눅스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vi를 사용하려 하는데, intellisense의 기능이 없으니 불편하더군요.
혹시 vi의 인테리센스기능이 있나요?
윈도우용 gvim에는 있는것 같은데 , 리눅스 용은 아직 없는건가요?
또 기존에 Visual Stduio를 사용해서, 솔류션 뷰 , 클래스 뷰 등의 기능에 익숙해져 있는데,
emacs를 사용하면(eclipse나 Kdevelop등 IDE 은 제외하고) 다중파일들 편집이 어렵거나 불편하지 않나(파일목록이 Visual 하게 나오지 않을것 같고, 마우스로 해당 파일 선택하는 방식도 아닐텐데) 모르겠습니다. 사용하신분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Forums:
1. intellisense와
1.
intellisense와 비슷한 것은
ctags 등으로 태그 파일 생성하시고 지정해서 쓰시면 됩니다.
단어의 자동 완성 정도는 ctrl + p 로 됩니다.
2.
왼쪽에 panel 만들어서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플러그인 있습니다. 이름이 기억이 잘 안나네요..
vim은 에디터다 보니 IDE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좋은 플러그인의 경우 꽤 흉내내지요.
예를 들어 rails plugin 같은 경우 해당 파일의 view/controller/helper 등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lacovnk님이 얘기하신
lacovnk님이 얘기하신 부분에 덧붙이자면
1. 자동 완성 기능으로 ctrl+n도 가능합니다.
2. 해당 plugin의 이름은 taglist입니다.
추가적으로
* man page와 연동해서 해당 function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shift+k
* cursor 상의 변수형을 확인할 수 있는 [i
* define된 경우 확인하는 [d
등등이 있습니다...
왼쪽에 패널
왼쪽에 패널 만든다면 minibufexplorer일거 같군요.
bufexplorer는 패널 안만듭니다. 대신 \be 치면 연 파일목록 나와요.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추가로 vim7의 경우
추가로 vim7의 경우 omnicomplete 라는 것이 있는 모양입니다.
두번째 질문에 답하자면
emacs에서 다중 파일 편집 관련 모드들은 상당히 많습니다만 어떤걸 고르는게 젤 편한지는 좀 고민이 될 수도 있겠네요. emacs에서는 여러 파일은 각자 하나의 buffer로 열리는데요, 기본적으로 C-x C-b로 이동하는 이외에도 http://www.emacswiki.org/cgi-bin/wiki/CategoryBufferSwitching 를 보시면 buffer를 이동하는 방법에 관련된 모드들이 있습니다. http://www.emacswiki.org/cgi-bin/wiki/TabBarMode 를 쓰시면 상단에 각 버퍼 제목을 탭으로 나열시켜놓고 단축키 혹은 마우스로 손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핑 기능도 있어 .c 파일들 혹은 .h 파일들 혹은 기타 파일들의 그룹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비스무리 하게 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http://monac.egloos.com/1936134
--> 참고하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