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와 라이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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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하도 궁금해서 글을 몇자 적어 봅니다.

요즘 오픈소스 오픈소스 하는데.....

오픈 소스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고요..

기사를 막 읽다 보면

MS도 오픈소스 제공하겠다는데

오픈 소스의 범위는

정식 배포된 제품의 소스 전체를 공개 하는건가요?

........

그리고 이 소스를 가지고 놀때

라이센스 문제도 나오는데

왜 오픈소스라고 하면서

라이센스를 걸고 넘어 지는 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GPL, LGPL

그리고 요즘은 개인 저작권이라고 해서 CC쪽 라이센스 권한 부분도 만들어 놨구용
(물론 저도 가입은 햇지만 어디까지가 개인적인 건지는 어렵더군요..-_-;;)

라이센스 거는것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라이센스를 가질 수 있는 범위가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

제가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하면서

실무직에 취직해서 보니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전혀 몰라서 여쭙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 투성이니 많은 조언바랍니다.

하나 하나 정리해 가며 제 부족한 점을 채우려는 것이니

질타도 좋고...

자료도 감사합니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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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혼자 크는건가...ㅋㅋ

제가 봐도 난해한 질문이군요..쩝..


laziness, impatience, hubris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wkpark의 이미지

일단 오픈소스와 자유소프트웨어를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M$에서는 자기네도 오픈소스 한다고 하면서 결국은 그 *자유*가 빠져있는 형국이니까 자꾸 라이센스를 묻지 않을 수 없는겁니다.

다음을 참고하시고, 관련 내용은 여기서 서치해도 많이 나옵니다.

http://wiki.kldp.org/wiki.php/FreeSoftware

http://wiki.kldp.org/wiki.php/FreeSoftwareVsOpenSource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appler의 이미지

저런 이슈로 부터 파생되어서 지금은 Open source로 많이 기울었군요..

.rms씨는 ebs 영상에서 두명의 해커라는 동영상에서도 봤지만..

역시 도인 처럼 생기신듯..

선인은 가난하지만 그 추구함은 그 누구보다 높다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누구 말인지는 모르지만...

저는 아무래도 오픈소스보단 자유소프트웨어가 더 맞는거 같네요..

전 평생동안 코딩하고 싶거든요..ㅎㅎ

정말 감사합니다.

wkPark님 복받으실 거예요

그리고, 앞으로 절대 공개 소스와 자유 소프트웨어를 혼돈 하지 않겠습니다.

laziness, impatience, hub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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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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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나 몇가지 가져가는 수준에 그치고 윈도우 directx의 소스나 공개 했으면 하는 바램이...

[위선,거짓, 인간의 모든 추악함에서 꿋꿋이 살아가는 굶주린 영혼이여 편안한 휴식이 찾아오길 기원하겠습니다.]

[위선,거짓, 인간의 모든 추악함에서 꿋꿋이 살아가는 굶주린 영혼이여 편안한 휴식이 찾아오길 기원하겠습니다.]

linlin의 이미지

오픈소스는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1. 소스코드 배포의 자유
2. 소스코드 수정의 자유

이 둘을 합치면 소스코드 수정 및 재배포의 자유로 줄여볼 수 있겠죠. 이 자유가 모든 사람에게 부여되어야 합니다.

왜 이게 중요하냐.... 아무리 공짜 소프트웨어라도 누군가가 개발을 해야 기능이 갖춰집니다. 그런데 개발을 하려면 (1) 소스가 있어야 개발이 쉽고 (2) 개발된 소스가 다른 개발자들에게 쉽게 넘어가야 노동력의 중복투자가 없이 기능 개선이 진행되겠죠. 그러기위해서는 배포비용을 0에 가깝게 만들고 소스 코드 수정을 허용해 줘야 합니다. 그래서 위의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오픈소스의 원칙입니다. 이 둘이 없으면 오픈소스가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오픈소스는 위 두가지 조건을 저작권이라는 형태로 강제합니다. 그래서 오픈소스 라이센스가 나오는 것이죠. 또한, 저작권이기 때문에 내가 쓴 코드는 내가 저작권 권리를 갖습니다. 단지, 저작권에서 배포를 저작권자인 내 맘대로 제한하는 권리만 포기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유는 그대로이되 배포는 내맘대로 못하는 것이죠.

또, 라이센스의 형태에 따라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와 좁은 의미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opensource)가 나누어집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일단 한번 공개된 코드가 수정을 거치더라도 항상 공개되어 있도록 보장하는 장치를 라이센스에 달아놨습니다. GPL이 대표적인 예가 되죠. 즉, GPL로 공개된 코드를 copy & paste 해서 가져다 고쳐 썼으면 이 derivative code를 내가 배포할 때 소스코드를 "반드시" 공개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픈소스는 이 제한이 강제적이지 않습니다. 오픈소스 코드를 가져다 쓰고 수정을 가했더라도 굳이 이 derivative code의 소스까지 공개할 의무가 없는 라이센스가 대부분입니다.

참고로 MS의 shared source license는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소스코드는 오픈이에요. 하지만 이를 가져다 고쳐서 재사용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shared source로는 실제 오픈소스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appler의 이미지

M$소스역시 재사용후에 파생코드를 작성해서
원 소스를 공개한다는것을 금한다는 말씀이신가요..

아니면

소스를 아예 재사용 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

M$가 돈 잘버는 회사라는 것을 알고 있고

그 독점에 의해 욕먹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고요

근데 왜 굳이 욕먹으면서 할까요...-_-;;

M$ 빌게이츠 님도 원래는 Beer-ware라는 것을 바탕으로

조합을 잘 이뤄서 지금의 M$사를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왜 그렇게 하는거죠..??

최근 ZDnet 기사에 보면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용 배포판을 제공하고 또 지원금도 아끼지 않겠다고

했는데....그건 M$사의 소속인원으로 만들겠다는 건지....-_-;;;;

결국 독점하겠다는 건가요??

ㅠㅠ 어렵네요 회사 운영을 이해한다는건.....

중요한건 M$에게 먹히거나 잡아먹거나 둘중에 하나군요..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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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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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죠. 파생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 겁니다. 즉, read-only 소스인 셈이죠. 오픈소스 개발자들이 특히 이런 소스처럼 공개지만 사용할수 없는 코드를 만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오픈소스 쓰듯이 copy & paste 식으로 쓰면 나중에 라이센스 위반으로 프로젝트 코드 전부를 폐기해야 할 수도 있으니까요.

IT쪽에서 잘 생각해야 하는것이 특정 회사가 플랫폼을 독점하는 것이 바람직한면도 있고 그렇지 않은 면도 있습니다. 바람직한면은 사실상의 표준 환경을 제공해서 호환성이 높아진 까닭에 비용이 절감되는 측면이 있고 나쁜점은 시장 독점이니 솔루션 가격이 비싸지고 새로운 업체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측면이 있습니다.

빌게이츠도 beer-ware... 제가 알기는 homebrew 쪽 클럽 출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 사람은 소프트웨어에 대해 바이너리도 마치 상품처럼 카피당 가격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또 소스코드는 개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노력의 산물이니 공개하지 않는 것 역시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발전에 중요하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즉, 특허로 치면 원조를 복사한 카피가 판치면서 사실상 기술 개발 능력이 있는 원조가 시장에서 밀려나는 상황 전개를 저작권과 배포권의 명확한 확립으로 막자는 주의죠.

어쨌거나 기업이 독점을 추구하는 것을 나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소위 말하는 innovation 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다 보니 독점의 속성을 가지기 쉽습니다. 다만, 시장 독점에서 기인한 권력을 불법적으로쓰면 문제가 되겠죠.

MS 가 shared source를 운용하는 것은 반독점 소송을 피하려는 의도와도 관련이 깊다고 봅니다. 즉, 소스 코드 공개를 통해 자사의 technology를 경쟁사에게도 "공개"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되면 적어도 MS가 시장의 기본 룰은 준수하며 경쟁하는 업체라는 주장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니까요. 즉, 완전히 closed source 보다는 사회적으로 나은 선택입니다. 다만, 오픈소스 개발자들은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이런 유사 오픈소스 라이센스 코드는 가져다 쓰면 안된다는 점이죠. 오픈소스 라이센스 코드와 compatible 하지 않아서 가져다 쓰는 것 자체가 안됩니다. 단지 열람만 가능할 뿐이죠. 이런 까닭에 오픈소스 진영에서는 이런 shared source같은 유사 오픈소스 라이센스들에 대한 반감이 심한 편입니다.

MS가 학교에 여러가지 혜택을 주는 것은 사용자들을 어릴 때부터 자사 제품에 lock-in 하기 위한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애플이 상대적으로 덜 쓰이는 자사 제품과 운영체제의 경험 기회를 넓히기 위해 교육시장에 할인혜택을 주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이것 역시 시도 자체를 나쁘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적절한 판단을 할 필요가 있죠.

MS의 성장은 사실 IBM의 실책에 기인한 부분도 큽니다. IBM 피씨는 호환기종을 만들어도 문제가 없는 오픈 플랫폼이었지만 여기에 걸맞는 오픈된 운영체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 까닭에 MS-DOS가 전세계의 소위 IBM 호환기종들의 운영체제 선택을 휩쓸 수 있었고 MS가 이 때 얻은 사용자 베이스를 계속 확장시켜 윈도우3.x, 9x, 2000을 거쳐 xp이제 비스타까지 올 수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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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에도 나오지만 innovation은 하나 뿐이니깐,,, 그 코드란 것이 어디까지 사용되어야 라이센스에 걸리지 않을까요? 물론 새로운 부분이 많지만... 음악에서 예를 들면 샘플링은 비용을 주면 되는거고
표절은 금지 잖습니까. 표절도 6마디 인가 같으면 그런건데.....

코드는 어떤 특별한 개념이 들어가 있다면 그걸 표방하면 걸리는것인데.... 플렛폼을 달리한
코드의 재 사용은 그것도 문제가 있는건가요??

또 제가 우연의 왕국이란 책에서 조금 본 내용이지만....

PC초창기에는 하드웨어 적으로 만든 제품이 일본의 회사가

카피를 하는 바람에 PC를 덤으로 주는 식으로해서 그 PC에 깔린 패키지 소프트웨어로 장사를 했다는데요.

이거도 M$사와 비슷한 맥락인거 같네요.....

^^

마지막으로 썬 같은 기업은 그럼 하드웨어를 팔기 위해 소프트 웨어 시장을 개척하는 그런 회사가 되는 것

혹시 맞나요??^^

이건 라이센스랑 은 관련 없지만 말들이 많아서염..ㅎㅎ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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