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접속 서버 개발 시에 문의 점입니당 ^^*
글쓴이: daehaboy / 작성시간: 금, 2007/12/14 - 10:55오전
안녕하세요?
다중 접속이 가능한 서버를 개발할려고 합니다.
프로트콜 : TCP 방식
동시접속 : 3000명
명령을 먼저 내려주는 측 : 서버에서 write명을 client에 전송
위와 같이 하려고 하는데요,
select경우 1024개까지 제한이 있는것 같구요 (자세히 살펴보니 커널에서 define 값을 수정해서 커널 재빌드를 하지 않으면 위 사항을 바꾸는 건 힘든것 같더라구요), fork나 thread는 너무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는 것 같은데요.
네트워크 게임 서버 제작하신 분들은 동시접속 만명에서 몇십만명도 하신 것 같은데, 어떻게 가능하셨는지 궁금합니다.
pselect도 있다고 하는데 이 걸 사용하면 동시 접속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대형 서버 프로그램이 처음이라 갈피를 잘 모르겠습니다.
고수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__) 꾸벅
Forums:
리눅스에서
리눅스에서 개발하시는거죠?
epoll을 한번 이용해 보세요
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epoll
아핫! 고맙습니다. epoll 좋군요~^^*
좋은 자료네요~ 잘 쓰겠습니다.
Windows 의 IOCP 도 방법입니다.
epoll, kqueue 등을 사용하시는게 좋겠지만...
일반 게임제작사의 경우 대부분 Windows 를 사용합니다.
Windows 를 사용하면 관련 라이센스 비용이 드는건 사실이지만...
IOCP 란것이 워낙 게임서버에 적합한 구조라서
외국에 몇몇 게임을 제외하고는 국내외 게임의 대부분이 Windows 를 사용하는걸로 알 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접자 몇십만은 꿈도 꾸지 마시고...
동접자 1만도 쉬운게 아닙니다.
실재로 국내외 온라인 게임서버들도 서버당 동접자는 몇천 수준입니다.
1) Linux 와는 조금 다르지만..
Windows 에서 select와 IOCP(I/O Completion Port)를 사용한 서버 사이의 성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IOCP를 사용하면 같은 동접자에서도 성능이 훨씬 우수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IOCP 는 select 와는 동작 구조가 완전히 다릅니다.
select가 recv/send 가 가능해지는 시점을 알 수 있도록 해주는데 반해서
iocp 는 recv/send 를 요청했을때 완료되는 시점에 알려줍니다.
지금은 리눅스 상에서 개발하는거니깐요~
금번엔 리눅스 상에서 개발해야하거덩요~
담번에 윈도우즈에서 할 때 참고 할께요~
댓글 고맙습니다~~^^*
epoll이 성능도 좋고,
epoll이 성능도 좋고, select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하겠지만, POSIX표준이 아닌게 좀 걸리네요.
RTS를 한번 사용해 보심이 어떨까요?
http://www.joinc.co.kr/modules/moniwiki/wiki.php/Site/system_programing/Signal/RTS1
위에서 말씀하신 IOCP와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