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ng: LLVM C 프론트엔드
LLVM은 컴파일러 컴포넌트입니다. 자체적인 중간 코드(intermediate representation)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CPU에 독립적인 최적화기, GCC 기반의 C/C++ 프론트엔드, X86, X86-64, PowerPC, ARM, IA-64, SPARC, Mips, Alpha, 그리고 C 소스 백엔드, 또한 메모리에 코드를 생성해 실행할 수 있는 JIT 백엔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Clang은 LLVM을 위한 C 프론트엔드입니다. GCC 프론트엔드보다 빠르고, 메모리를 적게 먹고, 깔끔하여 관리하기 쉽고, 더 알기 쉬운 에러 메시지를 내고, 확장하고 사용하기 쉬운 프론트엔드 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GCC 프론트엔드가 GPL 라이센스로 되어 있어 회사들이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BSD 라이센스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가능성이 커보이는 프로젝트입니다. C 언어 표준이나 컴파일러 기술에 관심 있으신 분이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한번 참여해보려고 주말에 패치를 몇 개 작성했습니다. 간단한 패치들이니 살펴보시면 Clang의 코드가 어떤 식으로 되어 있는지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Incrementing typedefed pointer
Address constant
Side effect of conditional operator
Declaring function prototype with typedef
댓글
Apple은 PPC에서 x86으로
Apple은 PPC에서 x86으로 아키텍쳐의 변화가 있었죠.
또 이번에 iPhone이 나오면서 ARM으로 또 변화가 있었고...
그래서 CPU 독립적인 무언가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게 된 듯합니다.
즉 LLVM은 Apple쪽에서 지원이 상당하다는...
iPhone에 LLVM이 사용되기도 하였구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겠습니다 :)
좋은자료 소개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