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 서버구성과 L4 스위치를 통한 로드밸런싱... 효율성은. 어떤가요?

ezss의 이미지

보통 웹서버-어플서버-디비서버 처럼 3계층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 어떻게 트래픽 분산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보통은 웹서버는 l4스위치를 많이 권유하시던데요..(편하니까-_-)좀더 알아보니 클러스터도 꽤 괜찮아 보이는데..

실제 적용을 해서 사용하는 사례는 없나요?

구성을 하게 되면.. L4 스위치를 이용을 하면 웹서버는 쉽게 로드밸런싱이 되겠지만.. 어플서버는 어떻게 분산을 해야하는지요?
[L4]웹서버 - [L4]어플서버 - 데이터서버 이렇게 L4를 계층마다 두어서 분산을 해야하나요?

쉽게 생각을 해보면.. 클러스터를 구성하면.. 웹서버+어플을 묶어서 구동을 하면 자원관리가 효율적일것같은데..
사용자가 많아지면.. 서버만 증설해서 늘려주면 될거같고.. 보안?을 생각해서 분리를 한다면..
[클러스터]웹서버 - [클러스터]어플서버 - 데이타 서버 처럼 구성하면 꽤 좋을것 같은데-_-;;

L4 를 이용하는 방법과 클러스터로 묶어서 사용하는 것과 서로 장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관리..비용.. 확장등등을 고려해서..-_-;;)

dakrink의 이미지

보통 클라스터는 HA를 위해 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로드밸런싱하고는 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클라스터 대신에 LVS랑 비교하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LVS라면은 일반 L4를 이용한 로드밸런싱하고 효율은 비슷할거 같습니다...

orangecrs의 이미지

질문은 질문게시판에...

---------------------------------------------------
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