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ffice 쓰시는 분들이나 KDE 프로젝트 참여하시는 분들 있나요?
예전에도 한번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만 kword는 한글이 잘 입력되는데 kpresenter는 한글 입력 지원에 문제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현상이 정확히 언제 일어나는지 제대로 밝히지 못했는데 오늘 문제가 되는 현상이 정확히 언제 일어나는지 확실히 알았습니다. 더불어 꼼수로 해결하는 방법도 알아냈습니다. -_-;;
kpresenter는 KOffice 프로그램 중 하나로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S Office 에서 파워포인트와 같은 거죠. 현재 kpresenter로 프리젠테이션 작성시에 슬라이드에 한글을 입력할 때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것도 처음부터 깨지는 건 아니고 치다가 보면 갑자기 받침이 입력이 안되고 글자가 자음 모음이 각각 낱자로 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공백문자로 띄어쓰기르 할 때나 마침표 물음표 쉼표와 같은 ASCII 문자를 입력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를 입력하려고 할 때, '안녕하세요'까지는 입력이 되는데 그 다음에는 자음과 모음이 각각 낱자로 분리되어서 "안녕하세요 반ㄱㅏㅂㅅㅡㅂㄴㅣㄷㅏ" 이렇게 됩니다. 이것을 피하는 해결하는 것은 공백문자를 한 번이 아니라 두번 연속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공백문자가 아니라 마침표나 쉼표같은 다른 ASCII 문자를 입력해도 마찬가지로 일어납니다. 마침표나 쉼표 혹은 물음표를 입력한 후에도 역시 이러한 자모분리 상태에서 빠져나오려면 공백문자를 연속 2회 입력해야 합니다. 물론 한글을 처음 치기 시작할 때부터 자모가 저렇게 깨지기 때문에 일단 처음부터 공백문자를 연속 2회 입력해야 하고요.
재미있는 사실은 kpresenter 에서 슬라이드 입력창 말고 슬라이드 유인물에 놓는 노트를 작성하는 노트 입력창에서는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되고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입력기 문제는 아닌 것 같고 kpresneter 자체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저는 debian unstable 에서 koffice 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kpresenter 버전은 KPresenter 1.6.3 (Using KDE 3.5.7) 입니다.
혹시 kpresenter를 설치한 분들은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고 계시며 저와 마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지 궁금합니다. KDE 쓰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 KOffice도 같이 깔려 있을테니, kpresenter 한번 실행해 보시고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KDE 관련 개발 하시는 분들 혹시 여기 계시다면 문제를 취합해서 kpresenter 개발자들한테 보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능은 어느 쪽이 더 풍부한지 모르겠지만 KOffice 가 Open Office 보다 프로그램도 훨씬 빨리 뜨고 메모리도 덜 먹는 것 같아서 좀 사용을 해 주려고 하는데 이놈의 한글 입력 때문에 설치만 해 놓고 사용하지를 않게 되는군요.
@ 얼른 돈모아서 맥미니랑 iWork '08 새로 사서 사든지 해야겠어요, 헐 ... 여태까지 사용해 본 프리젠테이션 툴 중에서는 KeyNote 가 젤 맘에 들었습니다. 구글이 곧 웹환경의 프리젠테이션 툴을 개발한다는데 기대해 봐야겠군요. 구글이 구글 프리젠테이션을 웹어플리케이션으로 내놓으면 멀티플랫폼에서 간단한 프리젠테이션 공동작업 하는 데 편해지길 기대해 봐야죠.
우분투/KDE
우분투/KDE 3.5.7/KPresenter 1.6.3에서 한글 입력은 ski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 한 술 더 떠서 한글 입력 자체가 맛이 가는군요 -_-
http://bugs.kde.org/ 사이트에 버그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
버그 보고는 발견한
버그 보고는 발견한 본인이 직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견입니다만, 대신 버그 보고를 하는것은, 관리 측면에서도 무척 번거로울 뿐 아니라, 책임감의 결여로 인하여 해결될 문제도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Do not feed troll!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말씀하신거랑 정확히 같습니다.
저는 OpenOffice를 사용하기 때문에(그것도 워드만), 이 프로그램은 한번도 켜본적은 없는데, 지금 사용해 보니 말씀하신거랑 정확히 똑같이 동작합니다. 새로운걸 알았네요;
메모에서 카피해서 붙이면 잘 되는군요. 안 깨지고.. 굿 -_-;
Sysinfo:
Linux 2.6.18.8-0.5-default i686
System: openSUSE 10.2 (i586)
KDE: 3.5.5 "release 45.4"
KPresenter: 1.6.0
SKIM: 1.45
전
전 오피스 제품은 openoffice든koffice든
도대체 정이 안가더군요. 그래서 그냥
ms office2007이랑 한글2007을
virtualbox에 깔아서 워드 작업할땐 윈도 환경에서 처리해버립니다.
말씀해 주신 대로 직접 버그 리포트 올렸습니다
https://bugs.kde.org/show_bug.cgi?id=149681
한글에 대해서 무슨 소리를 하는지 알아 먹어 줬으면 좋겠는데 ... -_-a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예진아씨 피카사 웹앨범]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헉! 그런가요?
데비안에선 문제가 있군요? 젠투에선 문제없이 한글이 입력되는데... (덜덜덜)
데비안도 설치해서 실행해봐야겠군요.
리포트는 잘 하셨습니다. 신경 써 줄 일이긴 합니다만, 소스 자체의 문제보단 데비안 패키징의 문제인 듯 싶습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아치리눅스에서
아치리눅스에서 시험해 봤는데 슬라이드에 직접 입력하는 것이나 노트에 입력하는 것이나 이상이 없군요. 정말로 데비안 쪽의 문제인 듯합니다.
올해에는 꼭 노트북이 생기게 해 주세요.
엇.. SCIM이랑 충돌 났습니다.
텍스트 필드를 두세개 만들고 여기저기 깨진 글자를 입력하니 이런 일이 발생했습니다. 다음은 충돌 리포트의
시작 부분 입니다.
#10 0xb501a1dc in scim::QScimInputContext::slot_hide_preedit_string ()
from /usr/lib/qt3/plugins/inputmethods/libqscim.so
#11 0xb502bcc2 in scim::FunctionSlot1::call
() from /usr/lib/qt3/plugins/inputmethods/libqscim.so
#12 0xb4f54fec in scim::IMEngineInstanceBase::hide_preedit_string ()
from /usr/lib/libscim-1.0.so.8
#13 0xb26ba91d in socket_LTX_scim_module_exit ()
from /usr/lib/scim-1.0/1.4.0/IMEngine/socket.so
#14 0xb26be9a6 in socket_LTX_scim_module_exit ()
from /usr/lib/scim-1.0/1.4.0/IMEngine/socket.so
#15 0xb26c02c3 in socket_LTX_scim_module_exit ()
from /usr/lib/scim-1.0/1.4.0/IMEngine/socket.so
#16 0xb501e7d0 in scim::QScimInputContext::reset ()
from /usr/lib/qt3/plugins/inputmethods/libqscim.so
...이하 기타등등
이렇게 하면, 조금 낫네요..
한글 모듈은 scim-hangul 버전 2.1 이고 WM는 KDE 3.5.7 입니다.
1. scim-qtimm 을 지웠습니다.
2. ~/.xim 파일설정을 다음처럼 바꾸었습니다.
----
export XMODIFIERS="@im=SCIM"
export GTK_IM_MODULE=xim
export QT_IM_SWITCHER=imsw-none
export QT_IM_MODULE=xim
scim -d
----
3. 스킴설정에서
Embed preedit.., Share input.., On the spot.., Dynamic .. 등의 옵션을 (무턱데고)껏습니다.
이렇게 하고나서 ~/.xsession-errors를 보면 이전과 한글이 올라가는 방법이 좀 틀리더군요.
<주의> 처음 필드(Kpresenter)를 만들때 한글을 입력모드로 놓고 만들어야 한글이 입력될지도 모릅니다(SCIM설정을 아직 잘 모르겠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