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종료시에 윈도우와 리눅스에 차이가 있나요?
글쓴이: athxue / 작성시간: 월, 2007/04/23 - 12:08오후
컴퓨터 바이오스에 있는 resume by alarm(컴퓨터 자동으로 켜지는거)를 사용하기 위해 시간을 설정하고 메뉴를 빠져나와 리눅스로 들어가 컴퓨터를 종료시키면 저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메인보드나
BIOS의 버그인줄 알고 다시 시간을 맞추고 윈도우에서 종료를 해봤는데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하네요.
여러번의 테스트를 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데 혹시 두 OS간 컴퓨터 종료시에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Forums:
바이오스의 것이 RTC
바이오스의 것이 RTC alram interrupt를 이용하는 것이라면...
다음과 같은 설명이 가능합니다.
첫번째,
리눅스 RTC 드라이버는 디바이스 노드(/dev/rtc)를 close() 하는 시점에서 alarm interrupt, periodic interrupt 등이 disable 됩니다.
두번째,
h/w timer 가 필요할 경우를 위해 RTC 드라이버에서 제공하는 타이머설비가 있습니다.
이 타이머를 사용중이던 다른 sub-system 이 타이머를 release 하는 시점에서 RTC alarm interrupt, RTC periodic interrupt 등이 disable 됩니다.
첫번째 경우가 발생하려면, 부팅 후 어떤 프로그램이 /dev/rtc 노드를 한번이상 open()/close() 해야 합니다.
두번째 경우는, 좀 명확하지 않네요.
저 설비를 사용하는 구체적인 예는 sound(ALSA) 입니다.
순전히 저 혼자만의 추측이지만, OSS 에서 sound daemon 이 처리해주던 pcm mixing 이 드라이버 내부로 옮겨짐에 따라 타이머가 필요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 추측대로라면, pcm playback 이 완전히 끝나는 시점에서 발생됩니다.
메인보드 메뉴얼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었습니다
"If RTC Alarm Lead To Power On is Enabled"
이 문구가 관련이 있을까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