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에 올라오는 글에 대해 CC 저작권 설정?

권순선의 이미지

현재 이곳 KLDP.org의 게시판이나 블로그 등에 게재된 글들에 대한 저작권은 특별히 공지가 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만약 다른 곳에서 복사 등을 하기 위해서는 글쓴이의 명시적인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제 경우는 개인적으로 제가 작성한 글에 대해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를 적용한다는 것을 제 개인정보의 저작권 부분에 명시하여 두었는데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을 것입니다. :-)

그래서 오래전부터 가끔 생각해 오던 것인데 특정 일자를 정하고 그 날짜 이후에 이곳에 올리는 글은 별도로 글쓴이가 글을 쓸 때 지정하지 않는 한 creative commons로 지정되게 하여 해당 컨텐트를 누구나 정해진 범위 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그것이 오픈소스의 취지에도 아주 잘 맞고요.

creative commons는 원저작자 표시를 필수로 하고 상업적 이용 금지, 수정 금지, 동일조건하에 공유 등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인 원저작자 표시만을 선택한다면 BSD license와 비슷해지고 동일조건하에 공유를 추가로 선택하면 GPL License와 비슷해집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소타의 이미지

http://creativecommons.or.kr/cclicense/cclicense.php#05

개인적으로는 BSD추천입니다 ㅎㅎ;
GFDL도 있고 선택의 폭은 넓지만 후보를 넓히다간 선택도 느리고 애로사항이 꽃피겠죠?

널리 퍼져야 하는 문서들이므로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정도로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누군가 상업적으로 쓰려해도 저작자가 표시되면 꼬리보고 찾아오게 되지 않을까요?

keizie의 이미지

찬성합니다.

flickr에서 하듯이 몇 가지 범주를 두고 1. 자기가 쓴 글에 기본 라이센스 적용 혹은 2. 글마다 따로 라이센스 부여 정도가 되면 좋겠습니다. 가능하다면 3. 지금까지 자기 계정으로 썼던 모든 글의 라이센스 변경 같은 기능도 있으면 훨씬 좋겠습니다. 이건 DB 부하가 좀 클 수도 있겠습니다만. -_-a

더불어 HTML의 헤더에도 뚜렷하게 CCL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태그를 삽입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zzzik의 이미지

근데 소프트웨어 활용 팁같은 객관적인 지식을 가지고, 니꺼내꺼 하는게 가능할까요? 여기 올라오는 리눅스 관련 팁의 출처 대부분은 구글링을 통한 외국 문서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불펌같이 원문 그대로 퍼가서 자기가 쓴 것인양 하는건 도덕적인 문제가 있지만, 번역이나 표현 방식만 바꿔서 싣는 경우에는 CCL 이든 BSDL 이든 별로 효용이 없을 것 같습니다.

요즘 블로그가 유행하면서, 불펌이나 저작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긴 했지만 "이거 중복이네, 실은 내가 원조다" 하는 모습이 그리 좋게만 보이진 않더군요.

HotPotato의 이미지

구글링을 통하거나 배포판 패키지에 딸려오는 문서를 인용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말씀하신대로 그건 저자의 도덕성 문제입니다.

책 읽기 귀찮아하는 사람한테 이미 읽은 내용을 가르쳐주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문서를 배포하는 사람 중에는 스스로 공부한 내용이 타인에게 유용하게 쓰이면서 그 내용이 재배포될 때는 최소한 원저자의 흔적을 남겨주길 바라는 사람도 있고 문서배포에 전혀 신경을 안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원하는 내용을 위해 책을 찾는 사람도 있고 심심풀이 땅콩 겸 지식축적을 위해 책을 읽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의 목적이 어찌되었든 책을 읽는 것까지는 좋은데 배포할 때는 저자의 흔적을 남겨주어야 합니다. '거저' 읽으면서 마구 뿌리려는 사람과 '열심히 찾아서 정리'해놓은 사람 간의 문제입니다. 저자의 경우도 원저자가 있다면 원저자의 흔적을 인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GPL을 원합니다. 저작권을 따지는 행위가 좋지 않게 보여도 그건 제 3자의 느낌일 뿐 원고인와 피고인의 기분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내게로~ 와줘~ 와줘!!

--
즐 Tux~

gamdora의 이미지

여러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일단은 순선님* 말에 동의합니다.

winchild의 이미지

너무 장난스러운가요. ㅎㅎ
별걸다 신경써주신다 싶기도 합니다.
늘 생각하지 못하는데 까지 애쓰심에 감사~~~
애 많이 컷네요~~~ ^^

----------------------------------
ChangHyun Bang
winchild@kldp.org

- 겨울아찌 -
winchild@kldp.org

kane의 이미지

취지에는 동의합니다만, KLDP의 모든 사용자들로부터 어떻게 동의 여부를 확인할 건지 걱정입니다.

시행한다면 "원저작자 표시"를 기본 라이센스로 하고,
kz님이 말씀하신 것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상업업체 측에서 이건 내문서다 이렇게 나온기전 까지는 우리 유저끼리 그런게 별 필요할까요?
물론 뒤통수 맞을수도 있지만...
오히려 개작하고 살을 더 붙이는 좋은 효과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원본 문제로 서로간 자존심 문제가 발생할수 있지만 ...
그리고 제법 그럴듯한 문서는 본인이 알아서 이미 조건을 붙여서 게시하지 않나여..??

orangecrs의 이미지

글을 쓸때
라이센스 구분에 관한 항목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본문의 헤더등에 게시자가 구분짓지 않아도 명시가 되었으면 합니다.
게시하는 컨텐츠가 블로거 많은 분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게시하는 정책과 맞아 떨어지지 않는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자신의 블로그에는 올리지만 여기에 올려 공개하기에 뭐한 이유가 어떤식으로라도 존재할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키도 비슷한데 게시자의 출처가 분명해질수 있는 최소한의 장치가 있었으면 합니다.
웹상에서 이런 점이 기술적으로 완벽할수 없는 현실에서 명시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야!...

---------------------------------------------------
야!...

권순선의 이미지

지금부터 올리는 글(포럼 or 블로그)에 대해서 저작권을 설정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글을 올리실 때 본문 아래에 보면 copyright가 있는데 거기에 cc의 6가지 조합과 GFDL, 그리고 public comain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게 했고 따로 선택하지 않으면 전통적인 all right reserved로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