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에 대한 담론 형성의 필요성
글쓴이: 권순선 / 작성시간: 수, 2007/03/07 - 5:29오후
아래는 경영학을 연구하시는 어떤 분으로부터 http://kldp.net 을 대상으로 사회과학적인 분석 작업을 실시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제가 답장 드린 메일 내용의 일부입니다.
Quote:
말씀하신 내용 중에 "경제학이나 경영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오픈소스 현상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 이들의 연구가 오픈소스의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오픈소스 분야의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KLDP에 지속적으로 글을 올리는 작업도 의미가 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라고 하신 것이 있는데 저는 그러한 내용의 담론들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잘 형성되어야 할 필요성을 매우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오픈소스가 항상 개발자의 일로만 인식되는 것은 상당히 경계하여야 할 일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자면 말씀하신 것과 같은 내용들이 좀더 많이, 그리고 자주 커뮤니티 안에서 논의되고 공유될 필요가 있습니다.아시겠지만... Eric Raymond의 성당과 시장 시리즈 문서들이 그 당시 오픈소스에 얼마나 많은 화두를 던졌고,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특히 비즈니스 계열)에게 오픈소스의 가치를 제대로 보게 해 주었던 중요한 계기였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경제학이나 경영학적인 관점의 접근도 공학적인 관점에서의 접근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이분이 하신 다른 말씀을 하나 더 인용합니다.
Quote:
오픈소스 현상은 거의 다양한 사회과학분야의 연구자-혁신이론, 조직이론, 경제적 유인이론, 경쟁이론 등등-에 의해서 새로운 연구 분야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미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분야의 석학들의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웹2.0"이란 것에 대한 이야기들도 이런 식으로 출발해서 여러가지 담론들이 형성되었습니다. 오픈소스에 대해서도 "오픈소스2.0" 뭐 이런 식으로 해서 좀더 다양한 논의가 오갈 수 있게 되면 좋겠군요. :-)
댓글
좋은 취지인듯합니다.
저도 개발라기 보다 오픈소스 관련하여 연구하고 있는 사회과학을 전공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오픈소스 2.0이라는 용어도 본적이 있는것 같구요...
앞으로, 이부분에 대하여 심도 깊은 논의와 토론을 기대합니다.
뭔가 연구가
뭔가 연구가 진행된다는 것은 알것 같습니다.
그런데 무엇을 연구하시나요?
언뜻 생각해보면 오픈 소스가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나
좀더 좋은 경영 방식에 도움이 되나
아니면 자기 코드를 공개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나
이런 질문들의 해답을 찾으시는게 맞나요?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는지 쉽게 설명이 된다면
그 연구 결과를 배워서 저 스스로도 더 오픈 소스 활동을 잘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많은 석학들의 연구가 있었다는데
왜 전 들어보지를 못했을까요?
제 주위 경영이나 경제 전공 친구들은 오픈 소스가 뭔지 전혀 모르던데..
----
세상을 바꾸는 것은 단 한 사람. 오직 하나님의 사람뿐이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