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와 /dev
글쓴이: Nadia85 / 작성시간: 금, 2007/01/26 - 6:36오후
리눅스 시스템에 대해서 공부하다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_^;
리눅스에서 파티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운트를 해 줘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 그런데 만약 /dev/hda를 /로 마운트 시켰다면,
hda파티션에 접근할 수 있는 경로가 /dev/hda와 /가 모두 포함 되는 건가요? 그럼 그 둘의 차이 점은 무었인가요?
2. 만약 /dev/hda를 /로 마운트 시키고 /dev/hda2를 /home으로 마운트 시켰다면
/user에 쓰는 파일은 /dev/hda에 기록될 것 같은데, 그렇다면
/home에 쓰는 파일은 /dev/hda2와 /dev/hda에 모두 쓰이게 되는 건가요?
윈도우만 쓰다가(c:, d: 이런개념이 더 편할 것 같은데 ㅠ.ㅠ, 마운트가 갖는 장점이 있나요?)
마운트 개념을 이해하려니, 개념이 잘 잡히질 않네요.... 도움 부탁 드립니다.
Forums:
1 번은 하지 않는게..
이론적으로는 가능할지 몰라도
일단 /dev/hda를 /로 마운트 하면 실행되는 풀그림 하나도 없어집니다.
2.일단 /에 /dev/hda마운트하면 /home에 접근 불가입니다.
리녹스는 /home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마운트의 장점은 일반 풀그림에서는 플로피니 하드 디스크나 cd-rom이나 dvd니 usb같은거 신경쓸필요가 없다는겁니다.
그래서 nt에서도 동적 디스크라고 해서 마운트개념을 도입했습니더
즐린
첫번째는,
첫번째는, 장치레벨에서의 접근과 파일시스템계층으로의 접근에서 차이가 나는겁니다.
fsck를 생각해보세요 ;)
두번째는, /home에 쓴다면 오직 /dev/hda2에만 저장이 되는겁니다.
/dev/hda에는 하등 영향이 없습니다.
/dev/hda가 /로 마운트가 되어있다면, /dev/hda는 /에 home이라는 디렉토리만을 쥐고 있는것이고,
/home에 /dev/hda2가 마운트가 되어있으면, /home 안에 들어있는 사항은 /dev/hda2가 쥐고있는것이죠. ;)
마운트는 디바이스를 파일시스템 기준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매핑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ev/hda가 마운트가
/dev/hda가 마운트가 되나요? 안될것 같은데요. 디스크안에 논리적인 파티션 정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디스크 전체나 MBR 부분을 가리킬때 /dev/hda를 사용하곤 합니다.
마운트를 할때는 /dev/hda를 하는 것이 아니고 /dev/hda1(혹은hda2 등등)을 합니다. 물론 인식할 수 있는 파티션이어야 하구요.
디스크를 마운트 하는 것이 아니고 파티션을 마운트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두 황당한 경험 몇번 해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를 정상적으로 일단 마운트 하시구 거기들어가서 ..mount a 해주세여..
특정 파티션이든지 특정디렉터리든지 2가지 동시에 마운트하면 컴퓨터 막 이상해 집니다..
대충 무한루프에 빠지는것 같습니다..복사등하면 계속 무한루프에 빠집니다..
막 파일다 날라가지여...reboot하면 다시 살아나니 여하튼 조심하시길...
저두 hda는 mbr이나 하드전체로 로 알고 있습니다..
추가..
글구 /dev/hda1 이런거는 디바이스장치 를 나타내는것으로 실제 유저프로그램이 해당장치를
이용할때 저것을 통해서 커널등과 대화를 하는겁니다..
그리고 현재 대부분 과거 정적디바이스 장치에서 현재 동적디바이스장치(udev)로 바뀌었습니다..
커널버전이나 시스템 버전에 따라 아직 정적디바이스 쓰는게 있으므로 다 다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