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d * 와 int ,float 형 연산처리
글쓴이: shpark05 / 작성시간: 수, 2007/01/03 - 4:10오후
void a( void *p , short tp )
{
int k = 123;
float j = 12.5;
switch(tp)
{
case 1 : p = k; break;
case 2 : p = j; break;
}
return;
}
main()
{
int i = 0;
float y = 0;
a( &i , 1 );
b( &y , 2 );
}
위와 같이 했을때, void * 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꼭 void * 가 아니더라도, 쉽게 갈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궁금합니다.
다양한 변수형태를 , short형 값으로 입력하면, int , float , double 등으로
처리하고 싶거든요.
한수 부탁드립니다.
추신 : 위의 코드는 오류 입니다. ^^;
Forums:
다음과 같이 union쓰는
다음과 같이 union을 쓰는 방법이 한가지 있고,
boost::variant 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void*형은 포인터
void*형은 포인터 가르키는 곳의 타입은 알수 없고 오직 주소만을 저장하는 타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void *형 변수가 가르키는 곳에 타입뿐만 아니라 사이즈또한 모릅니다.
대입연산을 예로 든다면...
void *pv=malloc(4);
int *pi=pv;
int k = 123;
*pi=k;
*pv=k;
pi변수에 들어있는 주소로 찾아간곳을 int형(int *형이기때문엔...)으로 보고 k변수의 값을 int사이즈(4byte)만큼 대입(복사)할수 있습니다.
pv변수에 들어있는 주소로 찾아간곳은 알수 있지만 타입뿐만 아니라 사이즈 역시 모르기 때문에 대입연산(얼마의 크기 만큼 복사를 해야할지...)이 불가능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산술연산(타입을 모르니 연산이 불가능 하겠죠.. 정수형연산일지 실수형 연산일지 등등...)도 불가능하겠죠..
그렇기때문에 캐스팅을 통해 타입을 줘야 합니다.
*(int *)pv=k;
마찬가지로 님의 코드 역시 캐스팅만 한다면 사용 가능할 듯 하네요
void a( void *p , short tp )
{
int k = 123;
float j = 12.5;
switch(tp)
{
case 1 : *(int *)p = k; break; //int *캐스팅.
case 2 : *(float *)p = j; break;//float *캐스팅.
}
return;
}
l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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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그냥 오버로딩하시는게 나을듯.
꼭 이 방법을 써야되는 다른 이유가 있으신지는 몰라도, 보통 이런 상황에선 그냥 오버로딩 하시는게 더 편리하고 에러도 방지할수 있지 않을까요?
void a( float &p )
{
p = 12.5;
}
void a( int &p )
{
p = 123;
}
int main( int argc, char* argv[])
{
int i=1;
float f=5.2;
a(i);
a(f);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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