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5년만에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면서....

neumann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근 5년만에 새로 컴퓨터를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제 기존 사양은
펜4셀 1.7 / 램256+128 / 845e보드 / ati8500le / 시게이트80G 2개

리눅스 돌리기에 무난한 사양이고, 지금까지 불편함없이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로 업을 할 때인것 같군요.

지금까지 위 사양을 사용하면서 딱 3번의 지름신의 부름을 받았습니다.

첫번째는 젠투와의 만남....약 한달동안 사용했었는데 너무나 까탈스로운 녀석 길들이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결국 컴파일만 열심히 하다 gg.............

두번째는 와우. 평소 스타만 가끔 하는 저를 친구의 유혹에 넘어가 같이 하다 어느덧 만렙 -_-;;
최저 옵션에서 최저 ~ 최고 프레임 차이가 20을 넘지 않는 제 컴퓨터 평균 9~29프레임
워낙 익숙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엇는데.. 레이드가 뭔지 버버벅

세번째는 아는 형님의 컴퓨터를 보고.. 요즘 잘나간다는 그 콘로 였습니다.
이 녀석 괴물였습니다. 제 컴퓨터가 끙끙거리면서 1시간정도 걸릴 작업을 아주 간단하게 처리
그것도 동시에 여러개를 뚝딱 그걸 보며 좌절

결국 저는 큰 결심을 하며 나도 콘로를 사야겠다. 라고요

그래서 이곳 저곳 알아본 결과 콘로 가격이 만만치가 않았습니다.
콘로6300이 17만 보드가 13만정도 합이 30만원.. 또 다시 좌절 예산을 40~50만 정도로 잡아 놓았는데
다시 알아보니 콘로보다는 못하지만 amd4200+이 콘로와 비슷비슷한 성능이더군요 가격도 저렴하고요. 보드가격이;

콘로로 사용하면 좋겠지만, 제가 사용할 작업과 가격 그리고 성능을 이것 저것 따져보아서 1차적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amd4200+15만 - 램 ddr2 1G 11만 - VGA 7900gs 14.5만 싸게 공구
- sis보드4.5만 (저가 oem으로 많이 팔린다는데 oem인 이상 안정성은 괜찮을듯 싶어서요-_-;)
sis칩이 특히 부팅 속도가 약간 빠르기에 선택, 케이스 파워등 기타는 재활용 s3g같은 보드 까지 필요없을거 같더군요.

이상 합이 45만원 나왔습니다. 혹시 콘로로 6300 와 비교해서 이 정도면 무난하겠죠?
아니면 콘로6300 저가 보드와 비교해서 효율이 좋을런지요

그리고 리눅스와 호환 안되는 부분은 없는지요. (이게 제일 중요한 포인트)
그리고 컴을 장만하면 다시 젠투교에 들어가야겠습니다. 모두 컴파일 해버릴꺼야.

참고로... 전 오버클럭은 하지 않습니다. 디폴트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혹시 리눅스에 CAD나 3DMAX 같은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이런 것을 제가 사용하거든요.

athxue의 이미지

제 옆자리 디자이너가 쓰는 컴이 amd 4200입니다. 근데 윈도우에서 포토샵을 쓰는제 전에 쓰던 2500+에 비해
크게 빠른거 같지는 않다고 하네요(디자이너 컴 고르느라고 2~3일 고생했는데 그런말을 하다니ㅠㅠ).
램은 1G하나보다는 512M짜리 두개를 껴야 좀더 빨라진다는거 알고 계시죠? 보드는 많이쓰는 nforce5xx였던가
음.. 보드는 좀 신중히 고르셔야 할거 같네요. 저도 살때 콘로와 윈저 사이에서
많이 고민했는데 벤치마크에서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여줘서 가격이 저렴한 윈저로 사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리눅스 한번 깔아보고 얼마나 빠른지 느껴보고 싶네요..

3D프로그램이라면 상용으로는 마야가 나와있고 프리소프트웨어에는 blender가 있습니다.

neumann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램은 나중에 1G추가할려고합니다. 그래서 듀얼구성완성시킬려고요. (지금 램값이 비싸거든요.)
콘로면 보드구성에 신경을 써야될것같고, amd면 am2보드가 성능이 평준하 됐다고 들었습니다.
그래도 사실 인텔이나 nforce칩을 사용하고 싶긴하지만요.

우선 1차 견적 뽑아 놓았는데. 아직도 갈등이 많아요. 콘로는 왜 나왔는지. 보드값이 적당하면 좋겠지만, 너무 비싸네요.

듀얼 코어로 컴파일하면 성능이 1.5배 빨라진다고 들었는데 저도 빨리 컴구매해서 설치해보고 싶네요.
-------
세상은 비선형한 존재

세상은 비선형한 존재

suh1978의 이미지

열정은 남자의 미래다! - suki1978 style, free style

동일한 용량일 경우에 1개보다는 1/2의 사이즈로 된 2개가 더 성능이 좋은거에요?

정말 몰라서 물어보는거에요. 딴지 아닙니다

열정은 남자의 미래다! - suki1978 style, free style

warpdory의 이미지

보드에 따라 다릅니다...

듀얼 채널 등을 지원하는 보드의 경우, 전체 메모리가 1 기가 라고 할 때, 1기가짜리 하나 꽂는 것보다 512 메가 두개 꽂는 게 성능이 좋습니다.

요새는 거의 모든 메인보드가 듀얼채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지나가다가...의 이미지

프로세서 조건에 따라서 램 1개가 2개보다 빠를수도 느릴수도 있는거 아닌가요?
저도 궁금해서...

neumann의 이미지

저도 자세히 모르지만,

듀얼 구성하는 이유는 cpu외부버스와 메모리 간이 병목현상을 막기 위해서라고 알고있습니다.

구성할때도 보통 메모리 대역폭이 cpu외부버스의 절반 정도로 알고있는데
이를 듀얼로 구성하면 메모리 대역폭이 늘어나 cpu외부버스와 비슷해지죠.
따라서 병목현상없이 데이터의 이동이 원활하게 됩니다.

라고 알고있습니다. 이것 저것 수치로 따지는 것은 잘모르겠습니다. 그런것은 다른분들이 설명해주실듯..(떠 넘기기;)
따라서 무조건 듀얼을 구성하는게 좋은 것만은 아니라

cpu외부버스와 메모리 대역폭을 대등하게 맞추는게 가장 성능향상할수 있는방법이죠.

amd 셈프론 2800+를 찾아보니 1600MT/s(800MHz) 하이퍼트랜스포트
(시스템버스 6.4GB/s + 메모리 컨트롤러 10.6GB/s 총 17GB/s 전송 폭을 자랑함. 소켓754 샘프론은 메모리 컨트롤러가 3.2GB/s 뿐이었음)
이러하군요.

ddr2 클럭이 533, 667, 800 이던데. 이것을 계산하면
{(실제 클럭) x 2 x (Byte:버스폭)} = ??? 이렇게 계산을 해보면. 대략.. 생략 -_-:

결론은 cpu와 메모리 대역폭을 비슷하게 맞추는게 시스템 성능향상에 좋다 입니다. (죄송..정확한것은 자세히 몰라서요)

그리고 어느정도 성능 향상이 있냐고 한다면, 컴퓨터는 알지만. 저는 모릅니다.
---------
세상은 비선형한 존재

세상은 비선형한 존재

lacovnk의 이미지

저와 현재 사양이 비슷하시군요! :)

한번 업그레이드 하면 DDR2로 가야하니 이것저것 돈이 많이 들어가니.. 포기 중입니다.

현재 생각은

1. vista가 안정되면 깔려있는 것으로 사자.. DELL에서 XP OEM CD를 주는데, VISTA도 그렇지 않을까? (OEM을 vmware에 까는 건 불법일까..)

2. 레오파드 나오면 mac mini를 산다.

3. 리눅스에서 64비트 지원이 좀 안정되면, 조립해서 리눅스 깔아서 쓴다.

요즘 "나에게 컴퓨터는 어떤 의미"인가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