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SI C++에서 자동 형 변환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글쓴이: vudghkzm / 작성시간: 목, 2006/12/14 - 1:23오전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타입끼리의 연산이 이루어질때는, 표현력이 큰 타입(?)으로 변환이 자동 변환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 사실에 대해서 정확히 언급하고 있는 문서나 서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이 사실이 정확히 ANSI C++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인지도 궁금하구요
그 밖에, 함수의 리턴값 혹은 함수에 넘기는 패러미터등도 자동 형 변환이 되는지를 ANSI C++에서 정의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 형 변환을 믿는 것(?) 보다는 static_cast 연산자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 코딩 습관인지 궁금합니다.
Forums:
아마도 정확히 정의하고 있고요.
기초 서적 중에서 두툼하다 싶으면 다 나옵니다.
대부분 자동 형변환은 믿을만 합니다.
명시적 형변환은 compiler 가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경고하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지만
통상 사람들의 주의를 주기때문에 대부분 괜찮은 것 같더군요.
제 생각에 자동형변환에서 가장 문제시 되는 것은 signed 의 unsigned 변환가 아닌가 싶습니다.
형변환 중에서도
형변환 중에서도 산술형변환에 대해 궁금하신 듯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TC++PL의 부록 C에 꽤 자세하게 나와 있고
가장 정확한 내용을 원하시면 표준 문서를 보시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견해가 다를 것입니다만, 저는 static_cast를 쓰는 것이 "그나마" 낫다고 봅니다.
C++에서 static_cast를 도입한 이유가 암시적/명시적 캐스팅으로 인해 발견하기 힘든 버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static_cast를 쓴다 하더라도 사람의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쉽고 형변환의 의도를 더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을 뿐이지 그 자체로 프로그램의 안전성이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선의 방법은 형변환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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