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멀티미디어에 강하다!
가끔 설정을 좀 삽질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렇지 확실히 윈도우 못지 않게 리눅스가 멀티미디어에 강하더군요.
바로 그저께부터 랩탑에 Debian stable 인스톨러로 인스톨하기 시작해서 (SATA 하드 때문에), Debian unstable 로 넘어와서 Xinerama 설정을 인터넷에서 뒤져 가며 삽질하던 끝에 랩탑에서 extended desktop 이 돌아가게 했습니다. 이게 Primary 디스플레이 설정을 도중에 수동으로 바꾼다든가 아니면 StandBy 하다가 돌아오면 화면 다시 못잡고좀 불안정하긴 해도, 일단 X가 계속 떠있는 상황에서는 잘 되거든요. 우분투는 인스톨러가 그냥 데비안보다 잘 잡는다는데, 아무래도 ustable 에 업데이트되는 패키지들을 빨리 받아보고 싶은지라 삽질을 좀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캠코더로 바로 뜬 mod 파일인가요 그 동영상을 프로젝터로 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랩탑들이 듀얼헤드 화면으로 프로젝터를 통해서 쏘려니까 화면이 안나오고 버벅거리고 있기에, 바로 어제 인스톨을 마친 리눅스 랩탑에서 윈도우 아닌 다른 OS니까 될지도 모르니 한번 되나 해보자고 해서 mplayer 로 동영상 프로젝트 하니까 잘되더군요 ㅋㅋㅋ. USB 인식은 테스트 안 해보고 처음 꼽아봤는데 USB 메모리나 캠코더 하드도 USB 로 잘 인식하더군요. 윈도우 랩탑들이 갑자기 초라해지고, 역시나 랩탑에도 리눅스를 까느라 삽질한 보람이 있다는 뿌듯함이 밀려왔습니다.
리눅스는 멀티미디어에 강하다!
@ WiFi 설치가 좀 귀찮더군요. Dell Inspiron 6000 의 ipw2200 무선네트워크 드라이버는 패키지에서 인식을 하는데 펌웨어는 따로 가서 받아서 설치를 해줘야 되더라고요. 그리고 데비안 2.6 커널에서 sata 하드는 /dev/hdaX 대신 /dev/sdaX 라고 수동으로 grub 나 마운트 설정 파일을 고쳐야지 부팅이 되더라고요.
@ 랩탑에서 hbernation 잘 되시나요? hibernate-ram 으로 스탠바이 시키는 건 잘 되는데 hibernate-disk 는 실패하더군요. 흠 ... 어차피 지금 extended desktop 쓰기 때문에 X 띄운 채로 하이버네이션이 불안해서 안하긴 하지만요.
@ 데비안에 최근 포함된 mplayer 모질라 플러그인도 잘 동작하고 그러는데 gmplayer 가 좀 동작이 이상하더라고요. 그냥 mplayer 는 되는데 gmplayer 는 비디오 아웃풋을 못찾겠다고 죽어버리곤 하데요. gmplayer 는 설정을 따로 해줘야 하나?
@ 그래픽 카드는 2.6 커널로 업그레이드 하고 xorg 로 넘어가니까 알아서 잘 인식을 하고, 3D 가속이 잘 되고 있는지는 아직 확인을 안 해 봤습니다. ppracer 깔아서 테스트 해봐야죠. 그런데 아직까지 듀얼 모니터 지원은 안정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startx 로 실행시켜서 첫번째는 잘 실행이 되다가. 다시 세션 끝내고 두번째나 세번째부터는 PCI:0:2:1 이 할당이 안된대나 이런 에러가 나면서 안되기 때문에, X 를 혹시 실수로 죽이거나 끝내고 난 다음에 다시 X 가 안뜨면 리부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StandBy 시키고 난 다음에 다시 켰을 때 양쪽 화면 중에 한 화면은 논리적로 사라진 건 화면 이 보이질 않고요. 하지만 X 가 떠 있는 동안에는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 참고로 그놈을 별로 안좋아해서 그놈에서 몇몇 필요한 유틸리티 빼고는 다 지우고 KDE 로 씁니다.
삽질해야 한다는 것이 모든 것을 무의미하게 합니다.
적어도 제겐
삽질해야 한다는 것이 모든 것을 무의미하게 합니다.
시간이 결국 돈이니까요
-------------------------
모든것에 감사합니다.
http://bubicom.linuxstudy.pe.kr
-------------------------
모든것에 감사합니다.
http://bubicom.winmir.com
그래서 저는
그래서 저는 윈도우를 안 씁니다.
윈도우는 그래서 다시 깔잖습니까
윈도우는 삽질하기 시작하면 아예 대책이 없으니까요
우분투에서 제공해 주는 것만 쓰겠다고 하면 그렇게 삽질 많이 안해도 되는 것 같은데, 또 한참 쓰다 보면 항상 그밖의 것에 관심이 가기도 하고.
저같은 경우는 윈도우에서 Cygwin 삽질은 정말 못할 짓이라는 생각이 들어 리눅스를 랩탑에 깔았습니다. 하긴 그나마 Cygwin 이라도 있는 게 천만다행이지만요.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ACPI Sleep은 2.8이
ACPI Sleep은 2.8이 나와야 안정적일 듯 싶더군요. s2ram이니 s2disk니
하는 유틸들도 아직은 좀 초창기고 커널 옵션도 좀 신경 써서 맞춰야 제대로
굴러가더군요.
우분투의 경우에는 설정이 비교적 잘 되어 있던 것 같습니다
비슷한 DELL 노트북 쓰시는 분운 우분투를 인스톨하셨던데 하이버네이션은 잘 쓰시더군요.
저도 데비안으로 설치하고에서 따라 해보려고 했으나 잘 안됩니다.
말씀하신 대로 2.8 을 기다려야죠.
어차피 모니터 두개 잡으면 StandBy 는 됩니다만 X 를 제대로 못 복원하니까요.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