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ndalone으로 동작하는 것과 xinetd를 사용하는 것의 차이..?
글쓴이: m105 / 작성시간: 일, 2006/10/15 - 2:34오후
vsftpd 를 사용하는데 설명이 두부분으로 나눠져 있더
군요. standalone으로 동작하는 것과 xinetd를
사용해서 이용하는 방법..
도대체 왜 이렇게 하는겁니까..?
대체 무슨 차이가 있는 겁니까..?
xinetd에 관해 찾아봐야 겠지만 혹시나 쉽게 설명이 가능
한지 글올려봅니다.
Forums:
커넥션/logging(일부)에
커넥션/logging(일부)에 대한 부분을 xinetd가 맡게 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standalone 모드와 (x)inetd 모드와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스탠드 얼론때는 해당 서비스의 데몬이 돌아가고, 필요시에 추가적으로 프로세스를 forking 해서 통신을 하게 될 것이고,
xinetd를 사용하면 해당 포트에 대한 listening을 xinetd가 대신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요청이 있으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프로세스를 실행시켜 처리를 하게 될 것입니다.
관리상의 취향에 따라 의존적이기도 하고.. standalone에서만 동작하는 implementation이 있다던지, 그런건 있습니다.
----
:LOL:
http://luna.onionmixer.net
일반적으로 .. 항시
일반적으로 .. 항시 띄워둘 필요가 없는 데몬은 .. xinetd(또는 inetd)를 사용하고, 항상 띄워둬야 하는 데몬은 standalone 을 씁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xinetd 는 Luna_Jh 님께서 바로 위에 말씀하신 대로 해당포트를 xinetd 가 감시하고 있다가 서비스 요청이 들어오면 해당하는 데몬을 동작시켜서 처리하고 처리가 끝나면 데몬을 메모리에서 지웁니다.
반면에, standalone 으로 띄우면 해당포트를 해당하는 데몬이 자체적으로 감시하다가 서비스 요청이 들어오면 프로세스를 forking 하든지, 자체적으로 처리를 하든지 해서 일처리를 하고 일처리가 끝나면 잠잠하게 가만히 포트만 감시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장단점은 서로 반대가 됩니다. 계속 뭔가 처리를 해야 한다면(보통 웹서버 .. 등등...) 반응하는 속도 등은 standalone 이 좋지만, 항상 메모리에 떠 있으므로 막상 일을 안할 때에도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는다는 단점이 있고...
반대로 xinetd 는 반응하는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xinetd 가 해당되는 데몬을 띄우는 데 시간이 걸리니깐...), 항상 데몬이 메모리에 떠 있지는 않으므로 일을 안할 때에는 메모리를 안 차지하고 있다.. 라고 하는 장점이 있게 됩니다.
보안도 .. xinetd 에서 한번 더 걸러줄 수 있으므로 xinetd 를 거치게 하는 점이 좋다고 볼 수도 있지만, xinetd 에 보안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은 역시 ... 안 쓰는 데몬은 쓸데없이 띄우지 말고 필요한 데몬만 뜨도록 해놓으면 되겠지요.
요새는 조금 달라졌지만, 일반적으로 배포판을 처음 설치하면 온갖 데몬이 다 뜨는데, 그중 정작 사용하는 데몬은 그리 많지 않거든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