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에서 DirectX를 한번 올려보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글쓴이: ysch0i / 작성시간: 수, 2006/06/21 - 7:58오후
저도 이제 배우는 단계라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임베디드를 배우려는 단계이니 혹 질문이 엉뚱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게임기를 만드려고 ARM9(Xscale) + 리눅스 에다가 DirectX 에뮬레이터(?)를 올리려고 하는데요, 대충 2가지 방법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개다 경험이 전혀 없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효과적이고, 빠른시간내에 가능하고, 확장성있는지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구현이 불가능하다던지요)
1. OpenGL 2.0(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줏어들은거라서) 이걸 올리고 주요 DirectX 함수들을 OpenGL을 이용해서 구현한다.
2. WineX(이게 예전에 제가 알던 리눅스에서의 에뮬레이터 wine과 같은것인지) 자체를 ARM에 포팅한다.
첫번째 방법은 일단 OpenGL부터 ARM에 맞게 포팅하는 작업을 해야 할꺼 같습니다만... 3D기능들에 보면 shadow?기능들을 쓰려면 Opengl2.0을 써야한다구 하더군요?
두번째 방법은 winex를 ARM에 맞게 고치고, 임베디드 환경이다보니 크기를 작게 해주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된다면 기존의 유명한 게임들(스타크래프트 같은것?)을 바로 올려볼 수 있어서 좋은것 같긴 한데요.
사실 위의 2가지가 가능한건지 조차 약간은 의문입니다만... 일단 크게 위으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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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를 올리는 가장
DirectX를 올리는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WinCE를 포팅하는 겁니다. Xscale이면 스탠다드 보드에 포팅된 놈이 있을테니 그걸 사용하면 더 빨리 할 수 있을 겁니다.
반드시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으면, MESA를 올리고 그걸 바탕으로 DirectX를 구현하시면 될 겁니다. MESA를 올리는 일은 가능합니다만, DirectX를 완전히 구현할 수 있는지, MESA가 OpenGL 2.0을 지원하는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2.0은 지원 할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OpenGL을 올릴거면, OpenGL ES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WineX의 포팅 가능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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