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구성에 관한 질문..(Rotation Delay 없애기..)
요즘의 하드디스크는
Standard Recording 이 아닌 Zoned Bit Recording을 사용하므로..
실린더당 섹터수가 실린더 마다 달라지겠지만요..
platter가 4개이고 head가 8면 이어서..
대략 실린더당 트랙이 8개이고 트랙당 100 개의 섹터가 존재한다고 가정했을때
(block 사이즈는 섹터사이즈와 같다고 했을때요..)
총 블럭 개수는 실린더수 * 8 * 100
일텐데요..
여기서 궁금한것이..
첫째, linear한 블럭 주소 1~ 10000 이 있다고 했을때
한 실린더의 한 트랙의 블럭은 1~100
한 실린더의 다음 트랙의 블럭은 101~200
한 실린더의 다음 트랙의 블럭은 201~300
.
.
.
(당연한 질문이지만..)
이런식으로 지정이 되어있겠죠..?
둘째,
위 질문이 맞다면 5개의 블럭에 write을 한다고 했을때
ex>
흩어진 블럭번호 1, 305, 500, 900, 1003 에 write을 하는것보다
연속되 블럭번호 100,101,102,103,104 write 하는것이 seek time을 없앨 수 있어서 빠를텐데요..
이때 만약 한 트랙에 속하는 연속된 블럭 5개(1,2,3,4,5)가 있다고 하고 여기에 write을 할때
5,4,3,2,1 순으로 write을 하면 rotation 이 5번 일어나야 하지만
(한 트랙이므로 seek time 은 0 일 것이구요..)
1,2,3,4,5 순으로 write을 하면 rotation 1번에 다 write을 할 수 있나요 ?
(요즘은 interleaving 다 될테니까요...)
셋째,
Bios에서 제공하는 INT 13 이 disk write을 하는데요..
이 어셈 코드 내용을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
IA-32 Intel? Architecture Software Developer's Manual 전체목록을 다 뒤져봤는데요..
나와있질 않아서요...
궁금한 부분은..
Write 또는 Read를 할때에
DISK와 CPU사이의 속도를 감안해서..
IN
OUT
등 명령어 다음에
NOP 를 넣어줄 것 같은데요..
얼마나 어떻게 계산해서 넣어주는지... 궁금해서요..
질문이 많네요..
3가지 답변부탁드립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NOP 코드는 없습니다. Interrupt 이기 때문이죠. 즉, DMA 니까 다 write 되면 알아서 flag 뜹니다.
혹시 관심있으시면 외국에 OS 제작 프로젝트가 많으니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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