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와 delete에 관한 질문입니다.
아침에 글을 썼는데, 지금 보니까 글이 날라갔네요. -_-; 다시 한 번 질문합니다.
new와 delete의 차이에 대한 질문입니다. 조금 상황을 설명하면요.
class가 아닌, c의 데이터 형 예약어 ( 정식 용어를 잘 모르겠네요. int, float, char, double 등) 에 대해, C++코드상에서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려 할 때,
new와 delete중 어느 걸 쓰는 게 좋을까요????
예를 들어, 문자열로 이름을 입력받을 때....
처음엔 name = new char[ strlen( inputString ) ]; 처럼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어짜피 클래스의 멤버 변수로 name을 포인터로 선언하면, new던 malloc이던
constructor 에서 동적으로 메모리 할당하고
destroyer에서 메모리 해제하는 작업
은 전부 필요하지 않나요? 그렇다면, 결국 둘이 차이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전에, 어디선가 읽은 글에서,
만일 동적 메모리를 할당해야 할 경우, 이걸 malloc이 아닌 new로 할당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new에 대해 delete를 자동으로 불러 주기 때문에 , 되도록이면 new로 메모리 할당해라...라고 씌여 있던 글을 본 기억이 있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제가 기억이 잘못 되었거나, 혹은 Constructor / destroyer (<- 죄송합니다만, 이거 한글로 뭐라고 하죠? 생성자/파괴자?) 가 있다는 전제 하에 얘기한 거나... 뭐, 그런게 아닌가 해서요.
이상입니다. 혹시 알고 계신 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음.. "new와 delete중
음..
"new와 delete중 어느 걸 쓰는 게 좋을까요????" 라는 말에 대해서는 뭔가 질문을 잘못 하신것 같습니다..
"new와 malloc중 어느 걸 쓰는 게 좋을까요????"
라고 하는게 맞으신가요?
new와 malloc중 어떤걸 쓰면 좋느냐는 질문이시라면..
우선 new의 경우에는 생성자가 호출이됩니다만 malloc는 생성자가 호출이 되지 않습니다. c++로 작성하실 것이면 내장형식(int, float등등)자료형 이라도 new를 쓰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사실 내장형 자료형을 new로 호출하더라도 생성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별 차이는 없습니다만.. 다른데선 new를 사용하고 다른데선 malloc을 사용하면 햇갈릴 위험성이 있을듯 하군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new에 대해 delete를 자동으로 불러 주기 때문에"
라는 말은 틀린것 같습니다. 프로세스가 종료될때 할당해제하지 않은 메모리에 대해서는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회수는 하나 delete를 직접해주는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소멸자가 호출이 되지 않습니다.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답변 고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네요. ^^;; 실수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기쁩니다. ^^.
거참...다시 읽어보니, 왜 중간엔 malloc이라 써 놓고 위엔 delete라고 썼는지... ^^;
행복은 희생없이는 얻을 수 없는 것인가?
시대는 불행없이는 넘을 수 없는 것인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