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에서 X 띄우기
이전까지 Windows에서 리눅스에 접속해서 X 어플리케이션을 띄우려는 목적으로 xmanager 라는 녀석을 많이 사용했다.
불행히도 XManager는 상용인지라 사용하려면 돈을 주고 사거나, 아니면 해적질을 해서 써야 했다.
XManager가 상당히 쓸만 한지라 돈을 주고 살 생각을 했었는데 꽤 비싸다. (20만원 이상!)
다른 대안으로 주로 Cygwin에 xserver를 깔아서 쓰는 방법이 있지만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Cygwin에 알러지를 가지고 있고,
쓸데 없이 수백메가바이트나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이런 상황에 오픈 소스 하는 사람들이 아무 일도 안 했을 리 없다.
Xming 은 오픈 소스로 돌아가는 windows용 x server 프로그램이다.
공짜이고, 매우 강력하다.
설치 파일의 용량이 2메가가 채 안 된다. (설치 하고 나면 9메가가 조금 안 된다.)
http://freedesktop.org/wiki/Xming
xming 을 사용하는 것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다.
xming 홈페이지에서 인스톨러를 받아 설치한 다음 XLaunch 를 실행하자.
주의할 것들(&&내가 해 본것)만 요약하면,
Display Number : 보통 0으로 하면 되고 이것은 xming을 실행하는 윈도우즈 컴퓨터의 x display번호가 된다. 만약 xming을 여러 개 실행시킨다면 각각 다른 번호를 적어주어야 한다. 하나만 실행시킬 것이면 아무 값이나 해도 된다.
start no client/ start a program : start no client 를 하면 배경에 xserver 를 띄우기까지만 한다. 이렇게 해 놓은 상태로 ssh에서 X11 forwarding 을 이용해 창을 띄울 수 있다.
start a program을 하면 Xming이 x서버를 띄운 다음 ssh 를 이용해 X11 forwarding을 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 까지 해 준다. 대신 이 때는 사용자가 putty(plink) 또는 ssh 프로그램의 경로를 직접 지정해 주게 된다.
start program/usingputty/usingopenssh :
start program에서 xming이 실행할 명령어를 적어준다. 보통 xterm이나 gnome-terminal정도를 해 두면 된다.
usingputty를 하면 접속할 서버의 아이피, 로그인 유저이름,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usingopenssh를 하면 putty외의 ssh프로그램을 이용해 접속한다.
이 단계에서 각각의 실행 파일을 선택해 준다. putty의 경우 plink프로그램을 이용한다.
clipboard :
체크 해 두면 윈도우와 x창간에 클립보드를 공유한다.
Remote font server :
폰트 서버를 지정한다. 보통 리눅스 서버에 접속하면 xfs데몬이 떠 있어서 이것을 이용하면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보안상의 이유로 외부 접속이 막혀 있으므로 리눅스의 xfs의 설정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usr/X11R6/lib/X11/fs/config 파일에서 no-listen = tcp 라고 되어 있으면 이를 주석 처리하고 xfs를 재시작하면 된다. 이 칸을 공란으로 하면 xming의 폰트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해 준 다음에 실행해야 한다. essential 폰트 정도만 깔아 주어도 잘 동작할 것이다. 이 부분을 잘 하지 않으면 xming이 무작정 멈추어 있게 된다.
Save configuration/Include putty.... :
지금까지 한 과정을 파일로 저장한다. 저장할 때는 *.xlaunch 파일로 저장되며 다음번에 이것을 더블클릭하면 앞에서 설정한 대로 xming을 구동한다. 만약 include..부분에 체크하면 암호를 설정 파일 안에 저장해서 다음 번에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만약 start no client로 xserver까지만 띄웠다면 ssh를 이용해 창을 띄울 수 있다.
putty를 이용한다면 Connection->SSH->X11 에 들어가서 Enable X11 forwarding에 체크 해 주고 X display location에는 localhost:0 을 해 주면 된다. 만약 xlaunch 시작할 때 display number를 다른 숫자 (예를 들어 5)로 했다면 그 숫자 (5)에 맞게 해 주면 된다. (localhost:5) 나머지는 보통 ssh접속하는 것과 똑같이 하고 접속해서 로그인 한 다음에 x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된다. xclock 같은 것을 실행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뭔가 안 되는게 있다면 일단 로그 파일을 보자.
로그 파일의 위치는 Document and Setting/유저이름/Local Settings/Temp 에서 Xming.*.log 파일들을 찾아보면 된다.
오~ 정말 좋군요.
오~ 정말 좋군요.
Cygwin 이나 Xmanager 로 고민중이였는데....딱 좋군요...감사합니다~
헛! 멋진 정보 감사합니다.
으미... 뭔가 필요할 때마다 때마침 나타나네요. ^^ 감사합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예전에 Xwin32랑 무슨관계일까요?
음.. 그게 그거인지 안찾아봐서 모르겠지만 아마도 이게 그것의 어떤 전신이되지않았나 추측이듭니다. ㅎㅎ
암튼 좋은 지식입니다.
^^*
------------------------------------
F/OSS bless you... ^^*
Xwin32는
상용 X 서버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장사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상용으로 나왔다가 다른 제품들에게 밀린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xhost 대신 X0.hosts 설정
xhost 가 없는 대신 X0.hosts 파일에 해당 리모트 서버들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처음에 약간 헤멨습니다.
전에 xwin32 를...쓰던 기억이..
그 당시 한글 문제가 있었지만, 코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사용하였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 상용 -_-;;
Email: ssepiro(a)Sun.COM
사용중에 느려지네요
X-Manager를 쓰려는 동료에게 소개해줬는데 (어둠의 경로를 통하지 말라고)
XDMCP Session으로 사용 중에 마우스/키보드 반응이 점점 느려지네요. (10초는 예사로 걸립니다.)
제 컴에 있는 cygwin으로 접속하면 이상이 없는데 말이지요.
무슨 이유일까요. --a
Remote Host는 FC , gdm 이고
Xming을 설치한 PC는 winXP sp2 입니다.
어익후. 질문을 하고보니 블로그네요. 어지럽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May The Force Be With You.
May The Force Be With You.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