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18세이상 등급 받아

권순선의 이미지

http://www.moneytoday.co.kr의 기사내용 일부입니다. 전체 내용은 관련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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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체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온라인게임 `리니지'가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로부터 성인용 등급인 18세 이용가 등급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리니지는 18세 이상만 게이머로 참여할 수 있고 PC방을 상대로 서비스를 할 수 없게 된다. PC방 영업을 하지 못할 경우 엔씨소프트의 매출은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영등위는 17일 오후 등급 심의회의를 갖고 "리니지가 PK(Player Killing, 상대편 캐릭터를 죽이는 행위) 서버를 운영하고있지만 2개 밖에 안되는 데다 중독성-폭력성 등의 수위가 높아 18세 이용가 등급 결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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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겠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최초의 리니지(아마 서비스 개시 1달남짓?) 때는 PK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기존에 텍스트 머드를 즐겨했었던 저는 간혹 있는 PK를 별로 선호하지 않았지요.
사이버세계에서 현실세계를 흉내낼 것은 무지 많은데, 하필 남 죽여서 아이템, 돈뺏는거를 만들었을까? 하는 의구심에 저는 개인적으로 리니지를 혐오했으며, PK개시 직후 리니지를 더이상 하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그 당시 제 생각에는 많은 사람들이 PK를 원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했지만, 아닌가 보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리니지의 18세 등급도 약과라고 생각하며 적어도 25세 정도 이상으로 올려야하지 않나(?)라는 생각까지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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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웅기법무관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lovol.net 윤웅기 법무관입니다.

iNews24 에 기고한 글을 나누고자 링크를 아래 소개합니다.

http://eclub.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41700&g_serial=76643

부족한 바를 채워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조금 밑에 '웃기다'는 표현을 써서 물의(?)를 일으킨 사람입니다. ^^;;

음... 많은 분들이 반론을 써주셔서 약간 당황했는데요... (^^;;;;) 어느 정도는 일리가 다 있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웃은' 근거는요...

1. '리니지' 라는 게임이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며, 따라서 형사적인 처벌의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게임을 하면서 기분이 더러워질 수도 있고, 사람을 한없이 사악하게 변모될 수도 있습니다만... 범죄영화를 보고 범죄를 저질렀다고 영화를 처벌할 수 없는 것처럼, 혹은, 가난에 못이겨 도둑질을 했다고 빈곤퇴치가 절도사건 해결의 전부가 아닌 것처럼, (사실 이 두 예는 성격이 조금 다른 것이지만... 하나는 모방론, 하나는 구조론) 리니지를 18세 미만에게서 격리시킨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모 학부모단체와 교사단체는 리니지를 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웃었습니다. ... -.-

물론, 리니지가 모든 사람들에게 제각각 다른 정도로 유해한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보통의 상식적인 경우는 이런 유해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수용능력을 기르지, 일일이 격리시키지 않습니다. 여기 '나쁜' 영화가 있다면, 그것을 보고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지, 격리시키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그게 바로 교육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학부모단체와 교사단체가 그런 성명을 발표한 게 더더욱 웃겼던 것입니다.

2. "죽어도 좋아" 라는 영화와 관련된 논란에서도 자주 언급되듯이, 국가기관이 아닌 영등위는 본질적으로 "규제기관"이 아닌 "서비스기관"입니다. 그래서, "18세 미만인 사람이 보기에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이 담겨있다"는 식의 정보를 그 매체(게임)를 아직 접하지 않은 사람에게 제공하는데 그쳐야지, "18세 미만인 사람은 보지마시오(혹은 하지마시오)"라고 해서는 안됩니다. 게임을 하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의지가 존중되어야 합니다. (청소년에게도 당연히 인격이 있겠죠.) 그런데, 실제로 영등위에서 하는 걸 보면, 후자에 가깝습니다. "성인도 못 보는 등급"(등급보류)도 있는 게 그 단적인 예입니다. 최근의 게임등급제도 규제(즉, 금지)가 목적이지, 게임의 내용, 즉 이미지의 폭력성이나 선정성 정도와 같은 게이머가 게임을 하기 전에 알아둬야할 정보를 제공하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3. 그래서, 저는 리니지가 18금인게 정당하냐 아니냐를 논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본 적이 없으니까요... 다만, 등급부여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마인드가 제대로 되어있느냐를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덧붙여, 개인적으로 전문가집단(영등위)이 부여하는 등급의 권위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자의적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제 입장을 세세히 밝히자면 길어지므로 생략.)

4. 물론, 어린이들을 무차별적으로 유해한지 아닌지 검증되지 않은 이러저러한 정보와 환경 속에 내버려두자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강력한 금지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한시적인 필요에 의해서이지, 금지가 '모든 것'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교육의 막중한 책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이고, 교육하는 사람들의 그 '성명서'가 사실은 자신들의 무책임 뿐 아니라, 무능력까지 드러낸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쓴웃음을 지었던 것이구요...)

끝으로, 제 글에 반론을 주신 몇 분들의 근거는 다분히 심리학적인 명제들이었습니다만...(예를 들면, 자아형성에 관한 것, 미성년/성년의 정신의학적 구별 등등) 죄송스럽게도 저는 그러한 명제들을 믿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청소년들도 스스로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인격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년들도 한순간 질풍노도의 시기가 찾아오죠.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 이 기사도 시간이 꽤 지나서 읽을 사람이 있으려나 모르겠는데.... 지금까지 제 '웃음'에 대한 변명이었습니다.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으.... 저의 생각을 열심히 적으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한쪽팔 기브스상태.. -_-;;;
역시 딴지일보에서 할말을 해주네요...
지금 영등위에서 문제삼은건 18세 미만에게만 해당되는게 아니니 아예 게임을 금지시키거나...
음모론은 쫌 아닌거 같지만 전체적인 생각은 대동소이합니다..

http://www.ddanzi.com/ddanziilbo/89/89en_3001.asp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말할 가치도 없다...읽기도 싫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의외로 이곳에 온라인게임 등급부여에 찬성인 분들이 많군요... (아니, 대부분이군요...)
전 리니지라는 게임을 해보지도 않았을 뿐더러, 온라인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이 주제에 대한 제 의견을 이야기한다는 게 꺼려지긴 하지만... 어쨌든, 기본적으로 게임등급제는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정신적인 악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중독성에 대해 말씀하신 분도 계셨지만... 평생 살아가면서, 아주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행복하고, 이상적인 환경에서 생활할 수 없는 이상... 자신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생각, 말, 글, 이미지 등등을 접했을 때 그에 나름대로의 대처법(적절히 수용을 하든지,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든지)을 익혀가야 합니다.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은 어른들에게도 유해합니다. 청소년기에 중독성이 강하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해도, 만약 그렇게 금지만 한다면, 그렇게 금지된 환경에서 성장한 청소년이 어른이 되었을 때, 중독에 빠지지 않을까요...?

오늘, 모 학부모단체와 모 교사단체에서 발표한 성명서에 관한 신문기사를 잠깐 봤는데요... "리니지로 인한 청소년 범죄가 급증하는데 엔씨소프트는 책임져야 한다" 고 하더군요... 근데 제 눈에는 그게 얼마나 웃기게(!) 보이던지요... 청소년들이 리니지로 인해 범죄를 한다면... 그건 그들을 교육할 책임이 있는 사회 전체(특히 교사와 학부모)에게 아주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식의 반응은 청소년에게 책임있는 사람들의 면책용일 뿐입니다.

청소년이 생각할 여유를 만들어주는 게 어떨지... 그들도 사람이지, 나쁜 것만 흡수하는 인형이 아닐텐데요... 제가 너무 꿈같은 생각만 하고 있습니까?

참고로, 저는 게임업체 관계자나, 엔씨소프트 주식투자자가 아닙니다. ^^;;;

김명신의 이미지

이건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

저는 리니지라는 게임 환경 자체가 무차별적인 욕설(동감하실 분들 많으실 겁니다)과 무분별한 PK, 아이템의 현금 거래 등등 이미 정화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서 있다고 봅니다. 리니지라는 게임을 접하는 순간부터 위에 열거한 악영향에 그대로 노출된다는 얘기입니다.

위에 한분이 좋은 말씀을 적어 주셨는데요, 자아 형성이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판단력이 제대로 없는 미성년자들이 나쁜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분명히 어른들에게 있습니다. 제도적으로 사회 시스템을 갖추어 주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구조적인 시스템을 고치지 않고서 대부분의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는 데에는 찬성할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누가 너 보고 나쁜 길로 빠지라고 했냐? 니 탓이지!"라고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극단적으로 비유하면 마약이 판을 치고, 매매춘이 일상이고, 알콜 중독자가 넘쳐나는 거리에서도 자신이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서 훌륭하게 되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걸 보고 환경을 고치거나 그 환경에 접근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지는 않고 "개인 문제"라고 얘기하는 건 말도 안됩니다.

더군다나 엔씨 소프트가 일부러 자신들의 장사 속을 채우기 위해서 그런 환경을 조장한 혐의(?)가 있는 만큼 이번 조치는 백번 정당하다 생각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렇다고 18세 등급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 점을 생각하지 않으시는 것 같은데,
18세 금지라고 해도 이미 게임을 해왔던 18세 미만들은 어떤 식으로든 하려고 할 것이고 온라인에서는 그게 아주 쉽습니다.(기껏해야 주민등록번호 실명제 정돈데 그거야 아주 간단히 피해나갈 수 있죠.) 처음부터 게임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18세 등급이었으면 몰라도(그럼 18세 미만에게 관심이 적을테니까요) 이미 18세 미만도 즐기고 있는 게임을 지금에 와서야 바꿔봤자 오히려 18세 미만들을 불법으로 몰고 가게 되어 더 큰 부작용을 만들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경우든 제도의 틀 안에 들어오는 것이 제도의 틀 밖으로 나가는 것보다 나으니까요. 18세 미만이라는 점을 악용해 아이템을 강탈한다던가 하는 일들이 새롭게 등장할 꺼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는 온라인 안으로 들어가서 해결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금지와 제재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지 않습니다.

또한가지 생각해 볼 것은 영등위가 이런 식으로 언제든지 등급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으리라는 것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18세 미만 금지라고 해도 어떻게든 하려고 할 것이므로" 막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전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법에서 도둑질을 하지 말라고 해도 어떻게든 하고들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법에서 도둑질을 금지하지 말아야 할까요?

현실적으로 막는 것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법에서 막을 근거는 있어야 방법을 찾건 말건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범죄를 막기 어렵더라도 살인이나 강도 행위는 법에서 금지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그대로 시행하기 어렵다고 해서 법적인 근거조차 박탈하자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를 온라인 안으로 들어가서 해결해야만 한다는 주장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왜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는 온라인에서 해결되어야 합니까? 온라인에서 해결할 시간이 부족했던 것도 아니고, 온라인 내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이 충분히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습니까? 온라인의 문제는 온라인 안에서만 해결해야 한다면, 온라인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저 손가락말 빨면서 구경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입니까?

그리고 왜 '무조건적인' 금지와 제재라고 단정하십니까?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제시하신 이유들을 부정하시는 것입니까? 물론 다른 분들이 이유를 제시하셨다고 해서 덮어놓고 따라야 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적어도 충분히 반박하셨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이라는 말씀도 수긍할 수 없습니다.

18세 이하에 대해서 아이템을 강탈한다거나 하는 일들이 새롭게 등장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지만, 현재로서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것인지는 의문입니다. 반면에 현재의 부작용은 100% 현실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아이템 강탈과 같은 일이 설사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현재보다 더 지저분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도둑질이 합법이라면 그냥 훔쳐가기만 하고 말 일을, 도둑질이 불법화되었기 때문에 목격자를 죽이는 사태까지 벌어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도둑질을 합법화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저도 영등위가 멋대로 권한을 휘두르게 되는 것은 반대하지만, 적어도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절차상으로도 별 문제가 없었고, 내용 면에서도 대체로 지지를 받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단지 영등위가 싫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합당한 근거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그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 위축될 정도인 것이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들의 상황이라면, 그거야말로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18세 미만 금지라고 해도 어떻게든 하려고 할 것이므로" 막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전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법에서 도둑질을 하지 말라고 해도 어떻게든 하고들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법에서 도둑질을 금지하지 말아야 할까요?

현실적으로 막는 것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법에서 막을 근거는 있어야 방법을 찾건 말건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범죄를 막기 어렵더라도 살인이나 강도 행위는 법에서 금지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당장 그대로 시행하기 어렵다고 해서 법적인 근거조차 박탈하자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를 온라인 안으로 들어가서 해결해야만 한다는 주장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왜 온라인 게임에서의 문제는 온라인에서 해결되어야 합니까? 온라인에서 해결할 시간이 부족했던 것도 아니고, 온라인 내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이 충분히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지 않습니까? 온라인의 문제는 온라인 안에서만 해결해야 한다면, 온라인 안에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저 손가락말 빨면서 구경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말씀입니까?

그리고 왜 '무조건적인' 금지와 제재라고 단정하십니까?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제시하신 이유들을 부정하시는 것입니까? 물론 다른 분들이 이유를 제시하셨다고 해서 덮어놓고 따라야 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적어도 충분히 반박하셨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이라는 말씀도 수긍할 수 없습니다.

18세 이하에 대해서 아이템을 강탈한다거나 하는 일들이 새롭게 등장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지만, 현재로서 그럴 가능성이 높을 것인지는 의문입니다. 반면에 현재의 부작용은 100% 현실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아이템 강탈과 같은 일이 설사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현재보다 더 지저분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도둑질이 합법이라면 그냥 훔쳐가기만 하고 말 일을, 도둑질이 불법화되었기 때문에 목격자를 죽이는 사태까지 벌어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도둑질을 합법화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저도 영등위가 멋대로 권한을 휘두르게 되는 것은 반대하지만, 적어도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절차상으로도 별 문제가 없었고, 내용 면에서도 대체로 지지를 받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단지 영등위가 싫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합당한 근거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그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 위축될 정도인 것이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들의 상황이라면, 그거야말로 더욱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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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실수로 페이지가 넘어가기 전에 한 번 더 클릭해 버렸습니다. -_-a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웃기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책임 전가라는 관점이 타당성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리니지가 원인이 되는가 되지 않는가입니다. 리니지 또한 원인이 된다면, 그들은 바로 그 리니지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것이고, 그것을 방치한다면 오히려 책임을 제대로 다하지 못한 것입니다.

학생들이 마약을 한다고 가정해 보죠. 학부모와 교사들은 '교육할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므로 당연히 마약을 막아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오히려 그것을 방치하는 것이 책임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리니지가 마약과 같은 해악을 끼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청소년들이 리니지로 인해 범죄를 한다면' 학부모와 교사들의 반응은 타당성이 있으며 오히려 당연한 일이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과연 '리니지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는 것인지, 아니면 원래 범죄를 저지르는데 단지 그것이 '리니지'와 관련된 것 뿐인지(예컨대 도로에서 범죄를 저질렀다고 해서 도로가 문제의 원인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로)입니다.

많은 분들이 리니지라는 게임 자체가 '범죄적'으로 유도한다고 보시는 듯 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웃기게 볼 일은 아닙니다.

청소년은 성인과는 다릅니다.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건 정상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했다면 누구나 알법한 상식이지요. 더 자세한건 심리학 참고.

이런게 있기에 성인이 살인을 하면, 교수형 당하거나 아님 최소 무기징역이지만, 청소년이 살인을 하면, 청소년의 심리 상태를 고려해서 극형에는 처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법적인 용어로는 미성년자라 그러죠.

미성년자에게 제약을 가하는 만큼 미성년자를 보호도 해줍니다. 역으로 미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미성년자를 자극하는 모든 매체들을 제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도 청소년 나름이지 어떤 애들은 성인과 다를바없이 철든 애들도 있고, 어떤애들은 싸가지가 없죠.
성인이 되서도 철없는 사람이 있기는 매한가지지만.

그런데 성인이고, 미성년이고 간에 철든 사람은 철들고, 철안든 사람은 철안든다고 해서, 둘의 구분을 없애 버린다면 글쎄 이것이 몰고올 파장은 ...

리니지 한다고 해서 모든 청소년들이 살인과 폭력에 면역이 되거나, 자신이 마친 영웅이 된듯 착각을 일으킨다거나 하진 않을겁니다.

그러나 몇몇 청소년들은 그렇지가 않죠. 뭐 선천적으로 폭력성을 타고 난건지 아님 리니지같은 류의 게임을 많이 해서 그런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만 분명하건 그런 게임 많이 하면 분명 폭력적인 애들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폭력적인 애들 늘어나면 .... 결구 우리나라 교도소의 운영 비용 장난아니게 증가하고 그건 곧 우리의 세금이 늘어난다라는 말이기도 하지요.

NC가 돈벌어 들이는 만큼 우리의 세금(교도소 운영비, 기타등등..)도 늘어가는 겁니다.
한번 생각해보세요. 전혀 생산적이지 못한 죄수에게 하루 세끼 공짜로 콩밥 주는 것! 그리고 집도 제공해야지, 보초도 서야지...
만만찮은 비용입니다.

이런 비용말고도 더 큰 손해는, 장래 큰 일을 할 모범적인 청소년이 친구의 껨에 넘어가 안좋은 길로 접어들면 정말 큰 손실이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약간은 엉뚱한 이야기지만....
어째서 '미성년자' 라는 단어가 있을까요.....
이 단어의 존재이유와 관련이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고등학생..꽤나 성년에 근접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역시 게임의 영향이 그대로 실제 행동에 반영됩니다.
(좀 말을 거창하게 썼지만 ㅡ.ㅡ;;;; 실제로 온라인 겜 하는
고등학생들 보면...어떤 의미인지, 느끼실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아닌 케이스도 있긴 합니다.)
고등학생이 이런데..그 이하는 심하면 심했지..덜하지는 않을 겁니다.

물론, 님 말대로 이상적인 환경에서 계속 생활할수는 없는거고...
어느정도 대처법을 직접 겪으면서 익혀야 한다는거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대처법을 익히는것은 어느정도 자기 자신의 자아가 정립되고,
이런저런것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가지고 판단할수 있는 단계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단계가 '성년' 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도, 현 시점에서, 이런 제도적인 제제 수단은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부모님들이 자기 자식이 PC 를 가지고
어떤 것을 접하는지 모르며, 유해 환경의 차단법 역시 모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의 차단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S) 온라인 상이라 상당히 두서없는 글이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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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창떨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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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 등급이라........당연한 결과라고 봅니다
저두 리니지 같은 온라인 게임을 짜로 많이 했었죠
올해 들어 처음 리니지를 했는데 화부터 나더군요 저 같이 PK에는 관심이 없고 그저 캐릭을 키우고 아이템 획득하고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정말 짜증나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하다가 화가나서 마우스를 던지기도 하고 그랬으니깐요
이상하죠 다른 게임할땐 그런 적이 없느데 말이죠

리니지는 게임자체가 더러운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하는 행위가 더럽더군요
조용히 게임하고 있는 사람 뒷치기나 하고 말이죠...경비병이 있으면 뭐합니까
편법으로 죽이는데......말이죠.뒷치기 당하면 아이템이나 떨구지 말지 재수없으면 아이템까지 떨어뜨리죠 리니지는 ㅡㅡ;
개(리니지상의 용병)를 키우고 싶어도 마음껏 못 키우죠 개 지나가면 죽여버리고 그리고 그렇게 사기치는 사람은 왜그렇게 많은지...

리니지가 18세 등급을 받은 이유는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사람들의 폭력성을 자극한다고 할까요.. 저두 몇번 당하고는 아이디 적고 리니지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정지 안시키면 현피까지 본다가 메일 보냈으니깐요.....미쳤죠..... 이런소리나 하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맞습니다.

게임 그래픽상에서 보여지는 피나 시체 그런것이 중요한게 아니죠.

리니지란 게임을 정말로 재미있게 즐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그렇지가 못한것 같습니다.

해보시면 알겠지만 점점 성질이 더러워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게임방에서 리니지 하는 사람들 보면 대부분 성질 더럽습니다.

게임상에서 자신이 좀 쎄면 현실에서도 그럴 거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그래서 현피(실제로 만나서 쌈하는것)도 하나봅니다.

리니지 외의 다른 게임에서 현피가 일어났다는 얘기는 못들어 본것 같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맞아요.. 저도 동감입니다..
리니지 하면 정말 성질 더러워 지더라구요..
사기도 어찌나 많이 당했던지.. Tㅅ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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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리니지 일까?

다른 사람이 올린 글을 읽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판정을 내린 까닭은 pk 언급과 중독성 인데...

다른 온라인 게임과 비교해볼때 18 등급 받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네요.

리니지게임은 죽을때 비명과 그냥 바닦에 누워있는 정도 인데.

또한 중독성은 어떤 게임이나 다 있는 것 아닌가요?
예를 들자면 한때 유명했던 게임들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어렸을때 그래픽이 안좋고 소리도 미디였지만 다음 스테이지로 가기 위해 밤새도록 했던 기억들 말입니다.

이것은 다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 아닌가요...

현거래..

어른들의 패단이 우리 청소년 보고 따라 배운것이 아니던가요? 현거래 사이트 등.

작업장, 사무실.장사꾼, 헤이샵(안해보신분들은 무슨 말인지 이해되지 않으실겁니다 ㅡㅡ)

또한 청소년들의 놀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해보신 어른이 있던가요?

그리고 초중고 학생들의 사이버 상의 언어 문제는 언제나 항상 존재하던 것이 아닌가요??
(자신의 가슴에 손을 얻고 생각해보십니다. 자신의 한말에 상처 입은 사람이 한명도 없을까요? 현실에도 무수히 많이 일어나는데 사이버상에서는 어떻겠습니까.?

올라온 글을 읽어보니 리니지를 안해보구 기사만 접해보신 대부분인것 같네요.

18금 판정에 동의 할 수 가 없습니다.

물론 리니지가 좋은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공평하지 못한 판정에 대해 이의를 제의할 뿐입니다.

공평치 못한 판정.말안되는 이유. 리니지를 하는 유저로써 또하나의 엔시소프트를 보는것같아 아쉽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중독성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싶습니다.

오프라인 게임은 온라인게임에 비해서 중독성이 적습니다.

"끝"이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리니지 같은 온라인게임의 경우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있기 때문에 게이머가 할려는 마음만 있으면

끝없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의 일상생활보다 게임의 생활이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도 하죠.

재밌다 재미 없다는 떠나서

한창 여러가지 느낄 나이에 게임만하며 보낸다는것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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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가 이렇게 된 이유는... 아이템을 너무 짜게 관리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터무니(?)없이 비싸게 거래되니 용돈벌이 한다고 죽치고 하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이들중 대부분은 중고등학생들이죠. 물론 성인백수들도 있겠지만 들어가는 시간대비 버는 돈의 효용을 생각해보면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유혹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건 '게임하다 사망'뉴스와 더불어 리니지에 엄청난 선전효과를 가져왔고 단순히 선발주자라는점 외에도 이런점이 성공을 가져온 요소로 작용했습니다만...

아이템 팔아서 돈버는 입장이니 게임세계에서는 기득권자인지는 모르지만 사회적으로 보면 돈많은 성인들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버려가며 돈 몇푼에 삶을 낭비하는 꼴이죠.

좀 과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아이템 현금거래', '온라인 게임의 폐해(항상 대표로 나온건 리니지)' 뉴스가 나올때마다 광고효과만 생각하고 실실 웃으면서 끝내 자정노력을 안한 것의 당연한 댓가입니다. 동정은 들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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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말하자면 이번 사건이 뉴스에 나왔는데 '국내 온라인 게임의 수출에 큰 타격을 줄 예상이다'라는 요지의 내용이었습니다. 아마도 엔씨는 이번 사건의 해결책중 하나로 언제나 잘 먹힌 '수출'을 슬로건으로 한 애국심(외화를 버니 그정도는 좀 봐줘야 한다는)에 호소하려나 보더군요.

한마디로 웃기지도 않습니다. 로얄티로 몇푼이나 벌어들이는지는 몰라도 한참 공부, 일할 나이의 사람들이 게임에 빠져있어서 사회 및 국가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생각하면 그런 논리가 나올 수 있을까요. (모든 여흥, 게임들을 비하하는게 아닙니다. 리니지는 정도가 심했고 자정노력을 안했다는 점에서 용서가 안됩니다)

마약수출이 외환수입의 대부분인 콜롬비아같은 나라들도 자국의 마약피해때문에 결코 마약단속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비유였지만 역시 자정노력을 안한점에서 용서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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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 대해 지나치게 매도하시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게임이 재미있어서 계속하게 되어 자신의 시간이 낭비되었으니 게임을 금지하라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맨날 같은 식이다, 지겹다...그러면 하지 않으면 됩니다. 그것이 금지해야 할 이유라고는 전혀 생각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좋다, 싫다의 문제로 치환하여 "내가 싫으니까 금지다." 라는 식으로 달려가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NC소프트가 코흘리개 돈까지 노리는 막나가는 회사이므로"라고요? 그렇다면 미성다면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은 '막나가는' 산업이라는 의미입니까? 모든 게임은 성인만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까?

리니지의 사회적 폐해, 예 많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아이템을 돈으로 거래하고, 아이템을 주지 않는다고 찾아가서 때리고, 하다가 죽는가 하면 PK(이것이 정말로 사회적 폐해인지는 의문이지만)가 만연하고...하지만 이것을 게임업계 전체를 매도하고 때려잡자는 논리로 사용하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게임 업계가 하는 일이 게임 재미있게 만들어서 '코묻은 돈' 노리는 것 아닙니까? 그게 안 된다면 전혀 중독될 가능성이 없을 정도로 재미없는 성인용 게임만 만들라는 뜻입니까? 온라인 게임은 현재 게임 업계에서 발견한 유망한 돌파구입니다. 그걸 무작정 싸잡아서 비난만 하는 것은 무분별하고 무책임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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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온라인 게임이 18세를 기준으로 등급이 매겨진뒤, 세부 점검으로 적절한 등급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약이 규제가 되지 않던 시대가 있었지만, 사회시스템이 복잡해지면서 마약이 규제가 된 것 처럼, 온라인 게임은 현시대의 사이버 마약이라고 하면 크게 잘못된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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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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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위 참 잘했습니다.

엔씨도 그렇고, 리니지란 게임도 너무 지저분합니다.

엔씨가 신일숙(리니지 만화 원작자)씨와 저작권으로 몇년을 끌었던 걸로 압니다.
그리고 국내유저들에게는 서비스가 영아닌것 같더군요.
마치 '열받으면 이게임 하지마 너없어도 할 폐인 많거든' 하는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리니지 저도 해봤는데, 2달만에 접었습니다.

지겹더군요,
날마다 똑같은 몹 죽이고, 자리싸움하고, 다른넘 어떻게는 함 눕혀볼라고 애쓰는것 뿐이더군요.

리니지로 인한 사회문제를 고려해볼때 당연한 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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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영등위의 판결에 수긍하는 분위기네요 :)
그런데 저는 납득이 안가는 부분이.. 다른게임과의
형평성 문제를 말하고 싶네요.. 이번판결의
요지를 살펴보면 PK, 잔혹성, 중독성등으로
압축이 되는데요. PK에 대한 부분은 대다수의
온라인게임이 허용하고 있는부분이고,
잔혹성 역시 리니지는 울온과 비교가 안되지요.. 또한 중독성 역시 디아블로,, 등등 모든
온라인겜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본보기로 리니지를 싸잡는거 같아 씁쓸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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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온은..18세 이상만 가능하죠...
등록 동의서에 그렇게 명시 되어 있습니다만..

제대로 알고 지키는 사람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초딩, 중딩, 고딩 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소리죠..

keizie의 이미지

앞으로 다른 게임도 신경써야 된다는 얘기죠. 말 그대로 '본보기'니까..
--
from [ke'izi] : where is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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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때문에 요새 아템파는사람이 많아지지않을까요?

18세 이하돼면 아데나 값이 급격히 떨어질것으로 예상돼는데요

그렇게돼면 리니지가 망할것인데

망해야함..이런쓰레기같은게임은..

저도 5년간햇지만..참않좋음

요번여름방학때접음

중2때시작...ㅡ.ㅡ;;

쫑아의 이미지

쓰레기 같은 게임이라고 하면서 끝내지 못했던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음.. 마약과 비슷한가요?

전 이 게임을 잘 몰라서...........

사람들이 자제하지 못하는게 그 원인이겠고.. 그래서 게임으로 인하여 자신이 망가지는것.. 그것을 보는 것이 참 안 좋았던 게임이긴 합니다만..

ihavnoid의 이미지

도박 하는 사람들이 도박이 좋다고 생각해서 계속하는 것은 아니죠...

음... 저도 제 힘으로 제어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게임 중독을 헤어나오기가 쉽지 않더군요...
(저는 스타크 땜에 고3을 날려먹을 뻔했습니다-_-;;)

게임중독치료를 해 주는 곳이 있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마치 금연교육을 시키는 것처럼...

게임은 건전하게 하면 좋은데, 요즘 나오는 게임들 중 상당수는 그게 쉽지 않은 구조로 설계해 놓아서 문제죠... -_-;;

Consider the ravens: for they neither sow nor reap; which neither have storehouse nor barn; and God feedeth them: how much more are ye better than the fowls?
Luke 12:24

쫑아의 이미지

그런 문제였나 보군요. 저는 게임에 좀 빠져들었다가도 다른 일들이 생겨버리면 쉽게 접어버리곤 해서..

주변에서 게임에 젖어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를 하기가 힘들었는데... 음..

게임중독치료센터에 동의 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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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위는 영등위가 할일을 하였을뿐.. 영등위가 할일은 영상물의 유해여부를 판단해 등급을 매길뿐이다.
여기에 경제논리나 여타의 다른 이유가 끼어든다면 영등위가 왜 필요한가? NC도 억울하다면 법적으로 대응하면 된다. 어설픈 경제논리나 유망산업이라는 예기는 영등위의 존재여부를 부정하는 행동이라고 생각된다. 공무원들은 자기 할일을 우선하자.. 그런다음의 문제는 다른방법으로도 얼마든지 풀수있다고 생각된다. NC가 틴버전울 새로 만들든.. 아예 새롭게 하든..
지금의 리니지에 따르는 각종 부작용들은 영등위가 할일을 제때하지 않았다는것과.. NC가 부적절하게 대응했다는 것이 모두 함께 혼합되었다고 생각한다..
때늦은 감은 있지만 영등위가 자기할일을 한점은 잘한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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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영등위 등급판정은 NC측에 별 피해가 없을 수도...오히려 광고 효과가 더 클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드는군요.

18세 등급을 받았다고는 하나 NC에서 재심의를 요구할 계획이고, 그때 까지 서비스에 대한 결정이 없다고 하네요. 즉, 재심의를 계속 요구하면, 지금과 서비스를 하는데 전혀 차이가 없다는 거죠.

이 방법을 악용하면, 심의 비용 조금만 들이면, 폭력성이 난무하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소지가 다분한 게임도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웃기는 상황입니다.

영등위 심의결과에 판결이 나면, 그 즉시 효력을 발생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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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TV보니까.. 아이템빼앗으려고 중딩패고 그러는 것이나.. 어른들이지만 생업을 포기하고 리니지만 하는 모습들 봤습니다. 그렇게 바람직한 현상은 아닌것 같습니다. 잘한것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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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겁쟁이다!!냐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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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사장.. 영등위에 돈 좀 찔러 주시지..

군대도 면제 되는 판국에.. 등급처분이

문젤까나.. 흠....

각설하구요.. :) 리니지 틴버전을 새롭게

만들어도 좋을듯 한데요. 서버도 별도로 두고

폭력적인것과 PK관련된 부분도 수정하고..

암튼 NC 당분간 고생께나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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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위 나이스... 아니 잘한짓도 아니지요. 당연한거 아니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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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소프트는.. 아마 리니지2 나올때까지 가처분신청을 으로 시간을 끌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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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기론

기존 리니지와 리니지2는 별개의 게임으로 알고 잇는데...

리니지2가 나와도
리니지는 계속 나름대로 업그레이듣 해가면서
서비스하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뭐... 리니지2 나올때까지 시간 끌 일은 아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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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늦은감은 있지만 당연한 결정입니다.
NC soft..
코흘리개 돈까지 노리는 막나가는 회사죠.

이기회에 SK Telecom 도 미성년자에게 핸드폰서비스 하는것도 금지시켰으면 합니다.

김용욱_의 이미지

NC도 너무 리니지를 욹어먹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판타그램의 샤이닝 로어의 판권(혹은 게임 자체)를 구입한것 같고 에버퀘스트도 가지고 있는데 그쪽을 밀어 붙이는게 장래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PK나 아이템 거래등의 문제를 제대로 처리못해왔던것은 NC의 잘못이 확실한것 같군요.
--
Lit.
동명이인이신 분이 계셔서 닉으로 합니다.

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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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전 부터 리니지의 폐해에 대해 많은 논란

들이 있어왔죠. 지금까지의 예로 보아 영등위의

눈에 리니지는 당연히 18세 이상이라고 봅니다.

어쨌든 잘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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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성 무차별 PK를 용인하는것이 개발사(NC소프트)의 재량이라면
그런것에 성인 딱지를 꽝하고 붙여주는 것도 심의 위원회의 재량이겠죠.

근데 성인인증은 몰라도 PC방에서 금지 한다는 것은 너무한것 같네요.
무슨 성인물을 공개된 장소에서 남이 보라고 대형 모니터에서 트는 것도 아니고
PK를 아무리 대단하게 해도 주변의 사람들이 오르가즘을 느끼지는 않을테니
금지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의문이 드네요.

(*) 2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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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아는분이 정신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그분의 성장과정은 어렸을때부터 폭력이 심한 비디오를 보면서
사춘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그분 군대 면제 받았습니다...
물감 흘리고 무늬만드는거 있죠? 그거 다른 애들 나비라고
하는걸 '닭대가리 피터진거 같다'는 등의 폭력적인 이미지만을
자연스럽게 생각해 내서 그렇게 되었습니다.

요지인 즉슨..
청소년기는 아직 자아가 확립된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간접적인 체험이 정서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아무리 스트레스 해소용이라고 해도 PK만 일삼고 다니는 온라인 게임을
하고 다니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하는거야 어쩔수 없다고치고 PC방 같은 공공장소에서
허락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네요.

두서없는 제 생각이었습니다.

p.s.
예전에 제가 둠할때 3살짜리 조카가 뒤에 있는거 모르고 했다가
화들짝 놀라서 컴퓨터 전원을 꺼버린적이 있습니다.
애 표정을 봤는데 아주 놀라는 표정이었습니다.
아직도 그때 생각하면 애 정서에 영향을 미쳤을까봐 섬짓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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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정신이상으로 군면제 받는건 국히 어렵다고 알고 있는데...;;;
전 현재 4급인데 좀 더 욕심을 내볼까요?

'저건 닭대가리 피터진거다, 닭대가리 피터진거다....'-_-;;;

그러고보니 리니지는 무척 유익한(?) 게임이군요.
특히 장래희망이 연예인인 아해들은 반드시 어렸을때부터 접해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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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금지는 비해당자(그러니까 여기서는 18세 미만)들이 무분별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데에 관련이 있을 겁니다.
뭐 집에서도 대부분 관리가 안되겠지만, 적어도 보호자의 책임하에이니까요.
PC방에서 서비스를 하려면
주민등록증 확인 -> 리니지가 안깔려있는 PC로 안내
라는 식으로.. 그래도 뭐 깔면 새로 깔면 되니,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봐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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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에서 할 수 없는 강제조항이 있는 건 아닌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성인 인증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PC방에서 자체적으로 안 하는 거죠.
재수 없이 18세 미만에게 리니지를 하게 하였다가 벌금 한 번 맞으면 한 달치 매상이 날아가 버리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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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방 수입이 NC소프트 수입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하는데 주가 떨어지겠군. 제 친구들도 여럿 NC에 있답니다. 당분간 정신 없겠군요.

(*) 1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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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10/18 ) 엔씨 소프트 하한가네요~~

허~ 허~ 허~

Pax윤기준의 이미지

하한가에 매도잔량이 꽤 많은데,

좀더 떨어질 듯..

절호의 매수기회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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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호의 매수기회라니요..
당분간 며칠은 더 떨어질 텐데요..
와하하하하...

애ㅅㅐㄲㅣ들 코뭍은돈 따먹은것은 물론이거니와
적절한 대응을 회피한 대가치고는.. 아직 약한데..

음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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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떨어져야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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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

떨 어 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