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하는 닷컴, 환호성은 비아냥으로…

lightwind_의 이미지

음. 예상되던 사태입니다만.
당분간 인터넷 관련 기업의 옥석 가리기가 계속될것 같습니다.

----------------------------------------------------

침몰하는 닷컴, 환호성은 비아냥으로…

컨텐츠 및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중심으로 닷컴 기업의 직원 해고와 사이트 폐쇄 조치가 점점 심화되고 있다.

- 버지니아에 있는 푸푸닷컴(Foofoo.com)은 지난 해 7월 부유층 고객을 겨냥해 출범했던 사치품 거래 사이트이다. 하지만 현재 이 서비스는 중단됐으며 전화번호 안내조차 중지된 상태다.

- 부닷컴(Boo.com)은 하이엔드 소매 시장을 겨냥한 또 다른 사이트. 유럽 기업이 만든 이 사이트는 개설 당시 자신만만하게 출범했지만 몇 주 전 폐업했다. 초기에 이 회사는 사치품 판매 그룹인 LVMH 회장 버나드 아놀트, 이탈리아의 베네통(Benetton) 계열사, 투자 은행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 J.P.모건(J.P. Morgan) 등을 포함한 투자자들의 후원을 받았지만, 5월 말 자사의 도메인 네임과 상표, 컨텐츠 등을 패션몰닷컴(Fashionmall.com)에 모두 매각했다.

- 소매 포털 사이트인 패션몰닷컴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접 상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패션몰닷컴은 소매업체에게 트래픽, 공간, 광고 등을 팔고 그 판매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 펫스토어닷컴(Petstore.com)도 정확한 인원수는 밝히지 않았지만, 인력 감축 사실을 발표했다. 애완 동물 관련 사이트인 팻스토어닷컴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그래도 많은 방문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트에 속한다. 현재 몇몇 기업들이 이 분야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한 때 IPO 시장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신규 닷컴기업들은 최근 들어 고난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번 해고 바람은 휴가철이 끝나고 나서 바로 시작됐다. 기업들과 투자자들은 “그 동안 마케팅에 쏟아 부은 수백만 달러의 돈을 짧은 시간 내에 벌어들이기 힘들 것”으로 깨닫게 된 것이다.

특히 건강 사이트인 닥터쿠프닷컴(Drkoop.com)과 소매 사이트인 CD나우(CDNow)의 경우, 회사 회계 담당자와 감사원들이 해당 사이트의 존폐 가능성을 놓고 회의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최근 CD나우는 6월 말 전 자사의 합병 파트너 또는 새로운 투자자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그 동안 금융전략에 대해 투자은행 알랜 앤 컴퍼니(Allen and Co.)와 도이체 방크 알렉스 브라운(Deutsche Bank Alex Brown)과 협력해왔다.

지난 3월 배론즈(Barrons)가 발표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조사 대상 207개사 중 51개사가 올 연말까지의 사업 진행에 필요한 현금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

하지만 닷컴들이 지금 고전한다고 해서 전자상거래 자체가 없어진다는 뜻은 아니다. 실제로 미국 상무부가 최근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올해 초 3개월 동안 온라인으로 52억 6,000만 달러를 소비했는데 이는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비해 1.2% 상승한 것이다. 전체 판매액을 기준으로 할 때, 이 정도의 판매 실적은 극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연휴 다음인 1분기에 일반적으로 판매 실적이 저조하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이 같은 상승률은 좋은 징조로 볼 수 있다.@

원문등록일 : 2000/06/02

Margaret Kane, ZDNet News

한꺼번에 읽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어제 쓰신 www-로 시작하는 도메인 등록을 하나 하고 싶은데요... 어디서 해야 하나요?
좀 가르쳐 주세요...
그럼...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기사에 대하여 혼동이 있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등록에서
등록하여야 하는 부분은 KLDP 를 기준으로 보면

kldp.org

라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앞에다가

www.kldp.org
hangul.kldp.org

이런 식으로 붙이는 것은 도메인 이름을 소유한 쪽에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도메인 선점에서 선점의 대상이
되는 부분은 www.kldp.org 중에서 앞쪽의 www. 을 제외한
부분이라는 얘기지요. 따라서, 아래의 김형태 기자님의 기사중에서
www. "대신에" www- 라는 표현은 부적절한 표현이고 "도메인
이름에 www- 를 앞에 붙이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고 쓰는 것이
정확하겠지요.

예컨대 kldp 라는 이름이 마음에 드는데 이미 "리눅스한글문서
프로젝트"에서 그 이름을 쓰고 있는 경우에,

www-kldp.org

라는 도메인을 등록하여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따라서,
www- 를 등록하는데에는 별도의 기관이나 절차가 있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도메인 이름 등록 서비스를 그냥 이용하시면 되는
것이지요.

lightwind_의 이미지

NIC 등록 사이트에서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 NIC 등록인지 NIC 포워딩인지 잘 확인하시고 등록하십시오.

neoend wrote..
:
: 안녕하세요~!
: 어제 쓰신 www-로 시작하는 도메인 등록을 하나 하고 싶은데요... 어디서 해야 하나요?
: 좀 가르쳐 주세요...
: 그럼...

pascal의 이미지

별것아니잖아요
쓰기에도 좋지않구요
www-
또 비슷비슷한 가짜 사이트들이 설처되겠군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자꾸 쓸데 없는 질문은 올리는것 같아서 죄송한데요...
NIC가도 www-도메인은 등록하는 곳이 없던데요... 그리구요... 답변해주신 내용중에
포워딩이란게 들어가던데... 그건 뭔가요???
저 그리구요.... 어디가면, www-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지 꼬오옥 좀 가르쳐 주세요...
구체적으로... 좀... ^_^"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