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설정에 관해 궁금한게 있습니다..
글쓴이: myjuliet / 작성시간: 화, 2006/01/03 - 7:38오전
안녕하세요... 이제 막 리눅스에 발을 딜여 놓고 있는 학생입니다.. 네트워크 설정 잡다가 궁금한게 있어서 글을 남김니다..
설정 잡을때..
(1) /etc/resolv.conf (서버에서 쓸 dns)
(2) /etc/sysconfig/network-script/ifd_0 .. (생각이 안나네요)
저 두곳을 설정 잡아서 네트워크를 설정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ifconfig루 아이피 잡고 route로 게이트 웨이 잡는건 이해가 가는데 웨 저 (1) resolv.conf 에 dns 주소를 써야 하는건가요.. 저건 제가 dns 서버를 구축할때 사용하는 파일이 아닌가요.. 여기 지금
회산데 회사에서 자체적으루 dns 구성하는 서버가 잇어서 그 주소를 지우고 한국통신 dns 서버루 입력하구 인터넷 접속해보니
접속이 잘되네요 -_ -;; 저.. 파일이 웨 쓰이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많은 글을 읽어봣는데 이해가 안되네요 ㅠㅠ;; 자세하게 설명좀 해주시면 안됩니까.. 부탁 드립니다.
Forums:
resolv.conf 는 dns 설정 파일 맞습니다.
클라이언트이든 서버이든 상위 dns 서버는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esolv.conf 에 dns 서버 주소를 써 넣어야 하는 것이죠.
서버에 도메인 네임을 부여할 때에도 dns 서버가 필요하고 각 dns 서버도 상위
dns 서버가 존재하기 때문에 resolv.conf 에 dns 서버 주소를 넣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dns 라는 개념이..요
dns 라는 개념이 문자를 쉽게 쓰기 위해 숫자로 바꿔주는 개념이 아닌가요.. 그럼 dns 서버에 제 ip가 등록이 되있다는 말씀인가요.. 제가 인터넷을 쓰는건데 제 dns가 무엇인지 서버에 알려줄 필요가 있나요.. ? 그리고 제가 아직 어떤 걸로 dns를 등록한지 알수 없는데 그 해당 서버에선 어떻게 정해저잇나요.. 점점 더 헷갈리네요.. 몬가 큰 개념을 제가 착각한듯 한데.. 어디서 잘못됫나요 ㅠㅠ
명후니~
dns server 는 아무데 것을 지정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한국사
dns server 는 아무데 것을 지정하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한국사람이 저 남아프리카에 있는 어느 서버의 것을 지정하여도
됩니다.
다만, 반응속도가 약간 차이가 날테지요.
그러므로 가능한한 자기가 인터넷 연결된 곳의 것을 쓴느 게
제일 적합하답니다.
Re: dns 라는 개념이..요
resolv.conf 에는 dns server 의 ip 가 적혀 있습니다.
우리가 주소에 kldp.org 라고 적으면 dns server 에 조회합니다.
kldp.org 라는 곳의 ip 가 무엇이냐고.. 알려 주면 인터넷 망을 타고
kldp.org 컴퓨터로 찾아갑니다.
그럼요 ~~!!!!
/ etc/resolv.cnof 파일에 제가 내부 dns 를 넣었을 때와 외부 dns를 넣었을때 tracert 쳐서 나오는 주소가 틀려야 하지 않나요? 똑같이 나오는데요.. 어떤 경로를 타는건가요 ㅠㅠ;;
명후니~
Re: 그럼요 ~~!!!!
tracert 를 통해서 나타나는 라우트 경로들은 모두 dns 서버에서 번역된 ip 주소를 가지고 지나가는 경로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 만약 외부와 내부 dns 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보고 싶으신 경우...
nslookup 명령을 실행하셔서 보시면 어떤 dns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ㅠㅠ 자꾸 죄송한데요
정말.. 죄송한데요 ..
클라이언트이든 서버이든 상위 dns 서버는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esolv.conf 에 dns 서버 주소를 써 넣어야 하는 것이죠. 라고
답변을 해주셧는데.. 아이피 확인후 게이트 웨이 확인후 라우터로 넘어가는게 아닌가요.. 웨 dns 를 거쳐서 가야하죠? dns는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아이피가 등록이 되어있나요.. 전 아파치 할때만 dns 서버 를 사용하는주 알고있었는데 그냥 인터넷할때도 dns를 설정을 해줘야 하네요 그 이율 몰겠습니다 ㅠㅠ
명후니~
(좋은 답글들에도 불구하고 다시 제자리로 오셨군요. 저도 잘 표현할 수
(좋은 답글들에도 불구하고 다시 제자리로 오셨군요. 저도 잘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서버 아니고 그냥 인터넷 서핑하는 클라이언트 전용 컴퓨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요? 윈도우만 깔린 컴퓨터도 마찬가지고요.
브라우저에서 yahoo.com이라고 치면 누군가(dns 서버)가 그걸 ip주소로 변환해 주어야만 브라우저가 그 주소로 패킷을 날릴 수 있습니다. dns서버로 (전체 패킷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패킷을 날리려고하는 서버의 주소만 물어본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traceroute와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dns에 지구상의 모든 컴퓨터 주소가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dns서버든 주소를 질의하면 아는 것(자기 내부 주소나 캐시된 것)은 답을 알려주고 모르는 것은 다른 dns서버에 질의해서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주소는 dns서버에 등록될 이유가 없습니다. resolv.conf에 적는 주소는 거기에 내 컴퓨터를 등록한다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으로 패킷을 보낼 때 그 dns서버에 주소를 물어본다는 설정입니다.
여기까지... 아파치와는 아무 관계없는 이야기였습니다. (혹시 윈도우를 쓰신다면 네트워크 설정에서 dns서버 옵션을 살펴보세요)
Re: ㅠㅠ 자꾸 죄송한데요
제가 경험한 얘기로 설명하면 일본에 있는 제 친구가 ez-i.co.kr 에 접속하려 했는데, 접속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국내에서야 물론 잘 되지요. 이런 경우는 일본 DNS 서버에서는 ez-i.co.kr 에 대한 접근이 불가하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서버를 운영할 때 DNS 서버를 사용한다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웹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사용자는 자신이 등록한 DNS 서버에 웹 서버 주소를 넣습니다. (www.foo.co.kr 이라고 해보죠.) 그럼 일단 국내 DNS 서버 중 kr을 관리하는 곳에서 co 관련 도메인 중 foo 에 해당하는 주소를 찾아서 사용자에게 보내줍니다. 그럼 사용자는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서버 쪽에서는 이미 도메인을 등록할 때 자신의 IP를 등록해 놓습니다. IP가 등록되어 있으면 각 도메인을 관리하는 회사 DNS 서버에 등록이 되어 있으며 이 DNS 서버 또한 국내 최고 등급 도메인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는 한국통신 DNS 서버는 대부분의 회선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DNS 서버의 기록을 모두 sync 해놓고, 많은 사이트의 DNS 처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쓰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이 DNS 서버를 설치해서 운영한다면 DNS 정보를 상위 도메인 센터 DNS 서버에 등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 쪽에서는 그러한 정보를 모두 한국통신 DNS 혹은 하나로통신 DNS에서 얻는 것이고요.
이제 이해가 가네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제야 이해가 가네요 ㅎㅎㅎ
제가 한가지 착각하고 있엇습니다.. 제가 인터넷을 하려면 어딘가에 접속을
하려면 아이피로 치는게 아니므로 등록되있는 어딘가에 그곳의 아이피로
접속을 하게 되는것인데 전 지금까지 다른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엇네요..
답글 정말 친절히 달아 주셔서 감사드립ㄴ다 ^^* 새해복 많이 받으시구..
소망하시는 모든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명후니~
오..
마이님 혹시 리눅스실무바이블 책 보시는중인가여?
모르는건 물어보라구 엄마 아빠가 알려주셧습니다
고수님,선배님들 도와주십쇼 독학하는 학생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