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 main() { printf("test"); exit(0); printf("exit"); }
위 코드와 같이 함수를 사용해도 include없이 되는데, (-Wall -W 옵션을 주면 warning이 나긴하는데) gcc에서 include없이 컴파일이 되고 실행도 이상이 없습니다. 어떤 원리로 되는 걸까요???
int main() { printf("test"); exit(0); printf("exit"); } 위 코드와 같이 함수를 사용해도 include없이 되는데, (-Wall -W 옵션을 주면 warning이 나긴하는데) gcc에서 include없이 컴파일이 되고 실행도 이상이 없습니다. 어떤 원리로 되는 걸까요???
컴파일러의 똑똑함때문이죠. 특별한 원리랄것은 없는것같은데요? 표준입출력함수등 기본적인 것들의 위치를 컴파일러에서 찾아주는것입니다. 물론 안되는데도 있겠죠. 있을라나? 있지않을까요? 매번 헤더를 다 포함시켜주는 편이라.
내 마음속의 악마가 자꾸만 나를 부추겨. 늘 해왔던 것에 만족하지 말고 뭔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하라고 말야.
C에서는 기본 헤더가 포함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한 C Standard를 기억하는게 아니고, DOS의 Turbo-C 에서의 경험으로 답변하는 것이니 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C++에서는 헤더를 엄격하게 체크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C 의 경우 함수 원형이 없을 경우 그 함수의 리턴값을 int 로 추정해서 컴파일링을 합니다. 이럴 경우 함수의 리턴값의 타입이 틀려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인자의 타입이나 갯수를 컴파일시 체크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해당 함수들은 그런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C 라 하더라도 알맞은 헤더 파일을 찾아서 꼭 include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사소한 경고도 에러로 보고 그 /에/러/ 를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귀찮다고 미루면 나중에 제대로된 경고가 이전의 경고에 묻혀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C++ 의 경우에는 함수의 원형이 미리 선언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컴파일 에러가 나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include 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C 의 경우 함수 원형이 없을 경우 그 함수의 리턴값을 int 로 추정해서 컴파일링을 합니다. 이럴 경우 함수의 리턴값의 타입이 틀려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인자의 타입이나 갯수를 컴파일시 체크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해당 함수들은 그런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C 라 하더라도 알맞은 헤더 파일을 찾아서 꼭 include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사소한 경고도 에러로 보고 그 /에/러/ 를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귀찮다고 미루면 나중에 제대로된 경고가 이전의 경고에 묻혀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C++ 의 경우에는 함수의 원형이 미리 선언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컴파일 에러가 나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include 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맞다..int로 추정해서 리턴하는.....그렇군요.
그렇다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함수가 포함된 헤더를 찾아 #include <...> 하는 게 아니란 말인가요?
네, 그런 컴파일러는 본 적이 없습니다.
매우 사족이지만...
FILE *, fopen 등등을 써서 간단한 코드 짜보시면 금방 에러를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ㅡ.ㅡ
FILE 타입 같은 것도 stdio.h를 인클루드 해야만 쓸 수 있으니까요.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잠언 6:5
텍스트 포맷에 대한 자세한 정보
<code>
<blockcode>
<apache>
<applescript>
<autoconf>
<awk>
<bash>
<c>
<cpp>
<css>
<diff>
<drupal5>
<drupal6>
<gdb>
<html>
<html5>
<java>
<javascript>
<ldif>
<lua>
<make>
<mysql>
<perl>
<perl6>
<php>
<pgsql>
<proftpd>
<python>
<reg>
<spec>
<ruby>
<foo>
[foo]
Re: gcc에서 자동 include???
컴파일러의 똑똑함때문이죠. 특별한 원리랄것은 없는것같은데요?
표준입출력함수등 기본적인 것들의 위치를 컴파일러에서 찾아주는것입니다.
물론 안되는데도 있겠죠. 있을라나? 있지않을까요? 매번 헤더를 다 포함시켜주는 편이라.
내 마음속의 악마가 자꾸만 나를 부추겨.
늘 해왔던 것에 만족하지 말고 뭔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하라고 말야.
C에서는 기본 헤더가 포함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한 C Standa
C에서는 기본 헤더가 포함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한 C Standard를 기억하는게 아니고, DOS의 Turbo-C 에서의 경험으로 답변하는 것이니 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C++에서는 헤더를 엄격하게 체크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C 의 경우 함수 원형이 없을 경우 그 함수의 리턴값을 int 로 추정해
C 의 경우 함수 원형이 없을 경우 그 함수의 리턴값을 int 로 추정해서 컴파일링을 합니다. 이럴 경우 함수의 리턴값의 타입이 틀려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인자의 타입이나 갯수를 컴파일시 체크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해당 함수들은 그런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C 라 하더라도 알맞은 헤더 파일을 찾아서 꼭 include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사소한 경고도 에러로 보고 그 /에/러/ 를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귀찮다고 미루면 나중에 제대로된 경고가 이전의 경고에 묻혀서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C++ 의 경우에는 함수의 원형이 미리 선언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컴파일 에러가 나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include 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quote="bugiii"]C 의 경우 함수 원형이 없을 경우 그 함수
맞다..int로 추정해서 리턴하는.....그렇군요.
내 마음속의 악마가 자꾸만 나를 부추겨.
늘 해왔던 것에 만족하지 말고 뭔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하라고 말야.
그렇다면
그렇다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함수가 포함된 헤더를 찾아 #include <...> 하는 게 아니란 말인가요?
네, 그런 컴파일러는 본 적이 없습니다.
네, 그런 컴파일러는 본 적이 없습니다.
매우 사족이지만...FILE *, fopen 등등을 써서 간단한
매우 사족이지만...
FILE *, fopen 등등을 써서 간단한 코드 짜보시면 금방 에러를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ㅡ.ㅡ
FILE 타입 같은 것도 stdio.h를 인클루드 해야만 쓸 수 있으니까요.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잠언 6:5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