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ke 3: Arena가 GPL로 풀렸답니다.

rhizome의 이미지

이거 뒷 북치는 것 아닌지 모르겠군요.

20일자로 스래쉬닷에 올라온 기사를 보니 퀘이크 3: Arena가 GPL 라이선스 하에 공개되었다는 소식이...

링크를 따라가 보니 정말 소스코드를 받을 수 있는 곧이 있네요. 그런데 내려받을 수 있다는 그 사이트 가입을 해야 되는 사이트라서 내려받기가 좀 그렇군요. :(

기사링크:
http://games.slashdot.org/games/05/08/20/1329236.shtml?tid=112&tid=156&tid=10

Quote:
Posted by CowboyNeal on Saturday August 20, @10:35AM
from the flawless-victory dept.

inotocracy writes "At John Carmack's Quakecon 2005 keynote he promised that the Quake 3 Arena source code would soon be released-- turns out he wasn't just pulling our leg! Today it was released, weighing in at 5.45mb, it makes for a quick download and a whole lotta fun. Developers, start your compilers!"

댓글

웃는 남자의 이미지

slashdot 기사에 링크에 있는 사이트 (www.fileshack.com)에 가서 다운로드 할려니 이메일 인증을 요구하면서 등록하라네요. 귀찮게시리...

----------------------------------------
Nothing left after Nirvana.

rhizome의 이미지

이런 좋은 링크를... 감사합니다. :D 코드를 받아서 풀어보니 COPYING.txt라는 파일에 GNU GPL이 들어 있군요.

거짓말이 없다는 것은 현대성보다도 사상보다도
백배나 더 중요한 일이다.

Tirin의 이미지

ftp://ftp.idsoftware.com/idstuff/source/

여기서 받아도 됩니다 _~_

- Tirin.

segfault의 이미지

존카맥 아저씨 최고 :D

작은상자의 이미지

어엇..
그럼 게임도 할수 있는건가요?
=_=
넥슨 또 소스 받아서 붙여넣기 하겠네 이론 =_=.

아치리눅스 한국 사용자 모임 : http://arch.korea.com/

hey의 이미지

작은상자 wrote:
어엇..
그럼 게임도 할수 있는건가요?
=_=
넥슨 또 소스 받아서 붙여넣기 하겠네 이론 =_=.

그럼 좋죠 뭐. 소송 한 번 하자 넥슨 +_+


----------------------------
May the F/OSS be with you..


stadia의 이미지

hey wrote:
작은상자 wrote:
어엇..
그럼 게임도 할수 있는건가요?
=_=
넥슨 또 소스 받아서 붙여넣기 하겠네 이론 =_=.

그럼 좋죠 뭐. 소송 한 번 하자 넥슨 +_+

한 번 붙으면... 재미있겠네요.

hys545의 이미지

작은상자 wrote:
어엇..
그럼 게임도 할수 있는건가요?
=_=
넥슨 또 소스 받아서 붙여넣기 하겠네 이론 =_=.

전에 doom도 그림파일 같은건 빠졌습니다.
이것도 라이센스때문에 그림파일이나 소리 파일은 빠질 듯../

즐린

다크슈테펜의 이미지

캇흐라이더의 캐릭에 퀘이크라 상상이 안됩니다.ㅡㅡ;;

인생이란게 다 그런게 아니겠어요....? 뭘(?)
http://schutepen.egloos.com

작은상자의 이미지

다크슈테펜 wrote:
캇흐라이더의 캐릭에 퀘이크라 상상이 안됩니다.ㅡㅡ;;

넥슨이 만들면 같습니다.
- s모사의 자동차 광고 아님

아치리눅스 한국 사용자 모임 : http://arch.korea.com/

Tirin의 이미지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 Tirin.

chunsj의 이미지

Tirin wrote: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그냥 빌드하면 되네요. 지금 원래 엔진대신 컴파일한 엔진을 가지고 한게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언제나처럼 현재 버전 보다 하나 아래의 버전의 코드를 공개하는 군요.

hys545의 이미지

chunsj wrote:
Tirin wrote: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그냥 빌드하면 되네요. 지금 원래 엔진대신 컴파일한 엔진을 가지고 한게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언제나처럼 현재 버전 보다 하나 아래의 버전의 코드를 공개하는 군요.


id사도 먹고살아야져..

즐린

morris의 이미지

대단합니다.

하위버전이라도 지금 조금 고쳐서 내놔도 상용으로 손색이 없는걸

타사에서는 공개하지도 않는데,

공개한다고 더 잘 팔리는게 가시적으로 보이지도 않는데

소스 공개한다는건 멋진일이라고 생각되네요.

luark의 이미지

DOOM3라고 생각하고 쭉 글을 읽었는데 나중에 다시보니 퀘이크였군요. 윈도우에서 둠3를 돌려보고 극악의 사양에 받았던 충격이 덜 가시었었나 봅니다. ^^ id 소프트에서는 예전 둠서부터 쭉 공개를 해왔었죠. 참 대단한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리눅스쪽에서 더 잘 돈다는 말도 있을 정도니까요. 빨리 리눅스 저변이 넓어져서 게임의 선택폭도 넓어졌으면 좋겠어요. 제2 제3의 id소프트 같은 회사들이 늘었으면 더 좋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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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체의 힘으로 당신에게 평안을...

Tirin의 이미지

chunsj wrote:
Tirin wrote: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그냥 빌드하면 되네요. 지금 원래 엔진대신 컴파일한 엔진을 가지고 한게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언제나처럼 현재 버전 보다 하나 아래의 버전의 코드를 공개하는 군요.

아, 저 소스 가지고 이것저것 뜯어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게 쉽지 않겠다는 말이었습니다 :D

그런데 버전 말입니다. 현재 퀘이크3의 버전은 1.32로 공개된 소스코드와 같습니다. 혹시 다른 버전이 있나요? 방금도 즐기고 놀던 게임이라서요 :)

- Tirin.

hys545의 이미지

morris wrote:
대단합니다.

하위버전이라도 지금 조금 고쳐서 내놔도 상용으로 손색이 없는걸

타사에서는 공개하지도 않는데,

공개한다고 더 잘 팔리는게 가시적으로 보이지도 않는데

소스 공개한다는건 멋진일이라고 생각되네요.


aladdin 사도 ghostscript 최신은 apl. 이전은 gpl로 공개합니다
그리고 ibm도 자사 기술 공개하고.,.
sun도 몇개 공개한거 있거(java 가상머신)
ms도 msi관련 기술 몇개 공개하고..

즐린

chunsj의 이미지

Tirin wrote:
chunsj wrote:
Tirin wrote: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그냥 빌드하면 되네요. 지금 원래 엔진대신 컴파일한 엔진을 가지고 한게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언제나처럼 현재 버전 보다 하나 아래의 버전의 코드를 공개하는 군요.

아, 저 소스 가지고 이것저것 뜯어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게 쉽지 않겠다는 말이었습니다 :D

그런데 버전 말입니다. 현재 퀘이크3의 버전은 1.32로 공개된 소스코드와 같습니다. 혹시 다른 버전이 있나요? 방금도 즐기고 놀던 게임이라서요 :)

저는 현재 개발중인 Quake 4 보다 아래라는 말이었습니다. 늘 id 사는 이렇게 해 왔었거든요.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Tirin의 이미지

chunsj wrote:
Tirin wrote:
chunsj wrote:
Tirin wrote:
게임 내용은 따로 구해야죠 _~_

사실 저 소스 컴파일해서 쓰는게 쉬운일이 아니겠죠?

그냥 빌드하면 되네요. 지금 원래 엔진대신 컴파일한 엔진을 가지고 한게임 해 봤는데, 잘 됩니다. 언제나처럼 현재 버전 보다 하나 아래의 버전의 코드를 공개하는 군요.

아, 저 소스 가지고 이것저것 뜯어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게 쉽지 않겠다는 말이었습니다 :D

그런데 버전 말입니다. 현재 퀘이크3의 버전은 1.32로 공개된 소스코드와 같습니다. 혹시 다른 버전이 있나요? 방금도 즐기고 놀던 게임이라서요 :)

저는 현재 개발중인 Quake 4 보다 아래라는 말이었습니다. 늘 id 사는 이렇게 해 왔었거든요.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말씀이셨군요. 전 퀘이크3 엔진과 퀘이크4가 사용하는 둠3 엔진은 아예 다른 녀석이라고 생각해서 '아래 버전'이라고 말씀하신걸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_~_

- Tirin.

fibonacci의 이미지

소프트웨어 특허에 반대하는 카맥 형님은 역시나 행동으로 보여주시군요.

No Pain, No Gain.

Fe.head의 이미지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현제 gpl로 퀘이크 3가 공개 되었다면

만약 Doom3에 퀘이크 3 소스가 포함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이럴땐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gpl이 Doom3에 도 적용되야 되나요?

아니면 전혀 별개가 되나요?

고작 블로킹 하나, 고작 25점 중에 1점, 고작 부활동
"만약 그 순간이 온다면 그때가 네가 배구에 빠지는 순간이야"

kall의 이미지

fehead wrote: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현제 gpl로 퀘이크 3가 공개 되었다면

만약 Doom3에 퀘이크 3 소스가 포함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이럴땐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gpl이 Doom3에 도 적용되야 되나요?

아니면 전혀 별개가 되나요?


원소스의 저작권이 id soft에 있으니..저작권자 맘대로겠죠.
GPL은 원작자가 아닌 그 소스로 인한 2차 저작물부터 영향을 끼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
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hys545의 이미지

fehead wrote:
궁금한것이 있는데요.

현제 gpl로 퀘이크 3가 공개 되었다면

만약 Doom3에 퀘이크 3 소스가 포함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이럴땐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gpl이 Doom3에 도 적용되야 되나요?

아니면 전혀 별개가 되나요?


상관업는데여
DOOM3에 쓰인 소스는 GPL적용안하면 됩니다.

즐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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