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란:질문] Dynamic memory allocation VS Pointers
글쓴이: yuni / 작성시간: 목, 2005/08/11 - 5:53오전
생뚱맞게 포트란에 웬 포인터냐고 하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포트란 90부터는 이게 되거든요.
1. 왜 포인터 인가요?(왜 필요하죠.)
문제는 왜 이게 필요한가 입니다. 책에는 아주 막강하게 프로그램을 짤 수가 있다고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그냥 몇줄 더 쳐줘야 하는 일이 발생하네요.
그리고 오류가 발생할 경우도 더욱더 커지는 것 같기도 하고요.
책에 있는 예제에는 고객의 수를 알 수 있는 고객정보를 읽어 들일때 이걸쓰면 그냥 dimension 임의로 크게 잡고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Dynamic allocation으로 배열을 시작하면 이것역시 그러지않아도 되거든요.
2. 속도
static으로 잡아서 시작하는 것과 위와 같이 dynamic으로 array를잡아서 돌리는 것 사이에서 어느것이 더 빠를까요?
겨우 익히기는 했는데, 갑자기 그래서 어디다 적용해 볼까 하니 난감하군요.
아시는분들께서는 답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rums:
[quote]1. 왜 포인터 인가요?(왜 필요하죠.)[/quote]
제 경우는 행렬계산을 주로 하는데 행렬의 사이즈가 커지면 메모리가 부족해져서 포인터를 쓸 수 밖에 없죠...
f77의 경우에는 메모리 관리를 C routine을 이용하는데 저는 아직 내공부족으로 좀더 공부를 해야될 거같아요...
static으로 잡아서 시작하는 것이 아무래도 빠르겠지요...
dynamic으로 array를 잡을 경우에는 allocate와 deallocate을 해줘야되니 아무래도 좀 느려지겠지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quote="geoplab"]sta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1000 X 1000인 행렬 두개를 행렬곱을계산 시켰더니 걸리는 시간이 static = (1/2) pointer 가 되어 버리네요.
환상적인 내용입니다. 저 역시 좀 큰 행렬연산을 해야 되는데. 포인터를 이용해서 지금가지 연산을 해보신 행렬의 최대 크기는 얼마 정도 되는지 좀 여쭈어 봐도 될까요? 얼마전에 6700 X6700의 역행렬을 구하는데 cpu점율은낮은데 거의 모든 메모리를 총동원하더군요. 이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네요. :)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quote]저 역시 좀 큰 행렬연산을 해야 되는데. 포인터를 이용해서
저는 아직 포인터를 이용해서 계산은 안했구요...
병렬처리에서 scalapack을 이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계산할 행렬의 사이즈는 대략 24000 X 24000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3000 X 3000 의 행렬을 가지고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행렬계산에 필요한 메모리용량은 약 150Gb 정도지요.
그래서 시리얼로는 좀 무리일거 같아서 병렬로 처리할 생각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