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SI 하드디스크 추가하는데 대한 질문 입니다.

무혼인형의 이미지

자유게시판에 질문을 올려서 좀 이상하게 되었는데.. 불쾌하게 보신다면 죄송합니다
이런 질문에 해당하는 카테고리 분류가 애매한 것 같아서(그리고 OS도 윈도2000서버라...) 여기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답텍 ASC-29320 라는 스커지 카드에 후지쯔 72G 두개를 사용해서
RAID 0 을 구축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다른 용도로 쓰기 위한 하드디스크를 "하나" 더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기종은 마찬가지로 후지쯔 72G 입니다.

문제 1. hot-swap베이가 있어서 넣었는데 장치관리자를 통해서 새로 잡을 수가 없어서 부팅시에 설정할 수 있는 스커지 바이오스나 adaptec storage manager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보려고 했는데 해당 ID의 장치만 활성화가 안됩니다.
메뉴에 보면 add spare drive 였던가.. 하는 부분는 선택할 수 있던데..

서비스 중인 서버라서 잘못 건드릴 수도 없고 하다가 다른 직원이 혹시 포멧이 안되어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 해서 바이오스에 있는 포맷을 선택 했습니다..

문제 2. 10분쯤 지나서 생각 해 보니(저는 원격에서 전화로 지시하고 있는 상태 였는데) 그게 로우레벨 포맷인거 같아서 몇시간이 걸릴지 모르니 일단 중지시키고 부팅해서 서비스를 올려 놨습니다.

질문 1. 래이드 말고 새로 장치를 추가 하는데 add spare drive 를 해서 추가 하는 것이 맞나요?

질문 2. 로우레벨포멧 도중에 중단을 시켰는데 하드디스크를 제대로 쓰려면 다시 로우레벨포맷을 완료 해야 하는 거겠죠?

질문 3. 서버가 현재 서비스 중이라 바이오스를 통해서 오랜 동안 포맷 때문에 내려 놓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여분의 스커지 카드가 있는것도 아닌데 중단시간 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4. 온라인 상태에서 로우레벨포멧을 한다든지 그런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