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ppix 에서 X system 말고 그냥 콘솔로만 부팅이 가능할까요?
글쓴이: nephro / 작성시간: 목, 2005/06/02 - 11:33오전
먼저 제가 삽질한 이야기부터 하겠습니다.
윈도그 시스템에 중요한 프로그램이랑 데이터가 깔려있어서,
정기적으로 하드를 통째로 백업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만일의 경우 백업한 하드로 부팅하려구요.
텅 비어있는 새로운 하드를 slave로 장착하고, knoppix 3.8 로 부팅한 다음 x-windows 상에서 창을 열고 다음과 같이했습니다.
dd if=/dev/hda of=/dev/hdb
새 하드디스크만 연결해서 부팅이 성공적으로 되는것까지 확인했지요.
그로부터 몇 달 후, 다시 백업하려고 예전의 그 백업했던 하드를 다시 slave로 연결하고 knoppix로 부팅하려니까 부팅이 안되네요, X-window 시스템을 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동작이 중단됩니다.
slave 하드를 제거하면 부팅이 잘 되구요.
slave 하드의 점퍼를 cable select로 설정해도 부팅이 안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저의 현재 문제는, CD나 floppy로 부팅하되 dd 명령만 사용할 수 있으면 되는 상황이니까, 이런 방법이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dev/hdb를 마운트 하지 않고 그냥 부팅 시킬 방법이 있을까요? 이런 옵션이 있다면 역시 해결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Forums:
Re: knoppix 에서 X system 말고 그냥 콘솔로만 부팅이 가능할까
knoppix cd의 /KNOPPIX/knoppix-cheatcodes.txt를 참조하세요.
cheat code를 활용하면 init3으로 부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cheat code를 활용하면 init3으로 부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그보다 저는 부팅불가의 원인이 궁금합니다. knoppix는 X로 부팅 전에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사용가능한 모든 파티션을 검색해서 바탕화면에 뿌려줍니다. 아마 이 과정에서 무언가 문제가 발생한 듯합니다. 혹시 '몇 달이 지난후'에 다시 설치하신 백업용 하드디스크 hdb에 무슨 문제가 있지는 않나요? 다른 시스템에서 부팅하신후 백업용 하드디스크를 확인해보셨습니까?
大逆戰
흠냐.
runlevel 3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콘솔환경이 아닙니다. 적어도 debian은 기본적으로 xdm 환경이건 다중 사용자 콘솔 환경이건 runlevel 2 에서 동작합니다.
nephro 님께서는 automount 를 억제하거나 runlevel 1 에서 동작시키면 HDD문제를 해결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knoppix 부팅 대기화면에서 F2 ~ F10 키를 눌러보며 차근 차근 익혀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
== warning 대부분 틀린 얘기입니다 warning ===
Re: 흠냐.
실수했군요.
run level 2를 얘기하는 것이었습니다.
大逆戰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대로 CD를 뒤져보았더니, knoppix 2 로 부팅하면 runlevel 2 console 환경으로 부팅이 되더군요. 그래도 /dev/hdb 가 인식이 되지 않아 이런 저런 고생을 했습니다.
결론은, 하드디스크의 접촉에 어딘가 문제가 있지 않았겠나.. 입니다.
몇차례 IDE cable을 빼고 넣고 하는 사이 좁촉이 다시 좋아졌나봅니다.
특별히 달라진것은 없는데, 지금은 부팅이 잘 됩니다.
쑥스럽군요.
답변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자유를 꿈꾸는자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라.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