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개발시, socket descriptor 전달과 관련한 질문.
서버 프로세스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2가지 타입이 있는데요.
1. 첫번째 구성은,
1) server 기동하고, 접속대기
2) client -> server 접속시도
3) 접속이 들어오면, server에서 fork를 한뒤에, fork한 child로 sd(socket descriptor) 전달
fork()한뒤, execl()함수를 이용하여, 파라미터 형태로 sd를 전달합니다.
4) client와 child process간의 통신
--> 위와 같이 구성한 경우엔, 전달한 sd를 통해서, 정상적으로 소켓통신이 이루어집니다.
2. 두번째 구성은,
1) server기동
2) server 기동하면서, child process도 fork(),execl()을 통해서 기동.
3) client -> server 접속시도.
4) server에서 접속을 받은뒤에, 메시지큐를 이용하여, child process에 sd전달
5) client와 child process간의 통신
--> 이 부분이 잘 안됩니다.
errno = 9 (EBADF, Bad file number) 로 나옵니다.
위의 두번째 구성방법으로 하면, 통신이 제대로 안되는게 맞나요?
두번째 구성으로도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나요?
도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즐거운 하루 되세요..
sd 값 자체가 소켓이 아니고 실제 프로세스 내부에 소켓이 만들어 지고
sd 값 자체가 소켓이 아니고 실제 프로세스 내부에 소켓이 만들어 지고 그 소켓을 구분하기 위한 id 가 sd 일뿐이지요.
그래서 소켓 생성 후 fork 하면 그 sd 값 뿐만 아니라 sd 에 연결된 소켓도 복사가 되기 때문에 잘 작동하지만, fork 한 후 소켓 생성하면 소켓이 생성되기 이전에 프로세스가 복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소켓은 복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fork 해서 처리하는 server 모델은
항상 fork 전에 accept 를 한 후에 fork 를 해야합니다.
http://www.unix.com/archive/index.php/t-
http://www.unix.com/archive/index.php/t-17506.html
프로세스간 fd 전송 가능합니다.
screen + vim + ctags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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