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상에서 3d에 사용은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 궁굼함니다

trumpethak의 이미지

리눅스에서 3d게임 같은것이 어떠한방식으로 돌아가는지 궁굼함니다
glx모드를 추가하면 egoboo같은 3d게임도 돌아가잔아요
근데 설정할때 커널설정에서 프레임버퍼모드 설정과 dri설정이
그래픽카드 마다있잔습니까 그설정만하면 3d도 잘돌아가는것입니까 아니면 별도에 설정을해야하는 것입니까
그래픽카드는 리바tnt와 부두3가있는데 리바와 부두는 커널에서
카드별 프레임버버와 dri설정만하면 3d게임도 잘돌아가고 오픈글라이드도 잘되는지 계념을 확실하게 알구 싶습니다 글구 맥에 깔은 리눅스에 설정하면 거기서는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궁굼합니다
(질문이 어수선해서 죄송합니다 )
사실저에게 닥친문제는 그래픽카드로 egoboo(롤플레잉게임)이나 기타등등에 glx 을사용하는 프로그램만사용하면 마우스움직임이 끊길정도로 느려져서 드리는 질문임니다 ㅇ
예전에 쓸때는 잘돌아 갔는데 커널이2.6대로 올라오면서 무거워져서 그런가요 암튼 게임을 진행하지 못할정도로 끊김니다 :?

fibonacci의 이미지

1. 프레임 버퍼 설정은 사실 안해줘도 됩니다. 이것은 "이쁜" 콘솔을 쓰거나 vga드라이버가 없는 vga에서 X를 위한 설정입니다. 설마 XF86Config에서
Driver "fbdev"
설정으로 사용하시는건 아니겠지요?

2. 커널에서 3D가속에 도움을 주는 옵션이 있긴 하지만, 3D가속과 커널은 일단 거의 상관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커널에서 AGP를 잘 쓸 수 있게만 해주면 됩니다.

3. 3D가속을 담당하는 부분은 흔히 glx라고 말하는 OpenGL 드라이버입니다. 이는 그래픽 카드 벤더에서 배포하는 독점 드라이버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해야 제대로된 가속을 즐길 수 있습니다. NVIDIA의 경우라면 독점라이버를 설치한후 XF86Config에서
Driver "nvidia"
라고 고쳐주면 X는 독점드라이버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Module" Section에서
Load "glx"
를 첨가해주면 OpenGL을 쓸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No Pain, No Gain.

trumpethak의 이미지

부두도 오픈글라이드로 돌아가는건가요 아니면 부두만에 가속이있는건가요 :?:

fibonacci의 이미지

부두 3라면 glide, OpenGL을 이용하기 위하여 적어도 다음 두개의 패키지가 필요하겠네요. Debian 기준이고 다른 배포본은 저도 모릅니다. 8)

기본적으로 부두의 3D가속을 의해 필요한 라이브러리. 글을 읽어보니 커널에서 DRI설정이 필요하겠군요.

libglide3
http://packages.debian.org/unstable/libs/libglide3

Quote:
graphics library for 3Dfx Voodoo based cards - shared libraries
This package allows you to use the 3D functions of cards based on
3dfx Interactive, Inc's Voodoo Banshee, Voodoo 3, Voodoo 4, and
Voodoo 5, chipsets.
You should install it if you have such a card.

NB: This package does NOT need device3dfx, as it is using DRI instead

부두에서 OpenGL구현을 위한 라이브러리.

libgl1-mesa-glide3
http://packages.debian.org/unstable/libs/libgl1-mesa-glide3

Quote:
A 3-D graphics library which implements the OpenGL API
Mesa is a 3-D graphics library with an API which is very similar to
that of OpenGL. To the extent that Mesa utilizes the OpenGL command
syntax or state machine, it is being used with authorization from
Silicon Graphics, Inc. However, the author makes no claim that Mesa
is in any way a compatible replacement for OpenGL or associated with
Silicon Graphics, Inc.

This version of Mesa takes advantage of 3DFX-based graphics cards for
rendering.

부두 3를 써본적이 없어 제 설명은 여기까지... 행운을 빕니다.

No Pain, No Gain.

ganadist의 이미지

fibonacci wrote:

2. 커널에서 3D가속에 도움을 주는 옵션이 있긴 하지만, 3D가속과 커널은 일단 거의 상관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커널에서 AGP를 잘 쓸 수 있게만 해주면 됩니다.

3d 가속과 커널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X11에서 하드웨어 3d가속을 쓸 때 사용하는 것으로 dri라는 걸 쓰는데 여기서 하드웨어에 3d가속 커맨드를 내릴 때 커널의 drm이라는 모듈을 사용합니다. 커널의 drm모듈이 없으면 X의 dri는 사용할 수 없죠. (물론 이것도 agp버스를 통해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agpgart모듈도 올려야 합니다.)

glx란 X서버와 X클라이언트 사이의 프로토콜이지 이것이 직접 하드웨어에 명령을 내리진 않습니다.

nvidia의 closed driver에서는 표준적으로 쓰는 dri/drm인터페이스 대신 독자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만 역시 별도의 커널 모듈을 올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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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trumpethak의 이미지

어렸을때 레드했에서 질려서 데비안으로 이사한지 수년이 흘렸죠
답변들감사합니다
언제나 느끼지만 데비안은 저를 무력하게 만드는 군요 너무 편해서...

fibonacci의 이미지

ganadist wrote:

3d 가속과 커널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X11에서 하드웨어 3d가속을 쓸 때 사용하는 것으로 dri라는 걸 쓰는데 여기서 하드웨어에 3d가속 커맨드를 내릴 때 커널의 drm이라는 모듈을 사용합니다. 커널의 drm모듈이 없으면 X의 dri는 사용할 수 없죠. (물론 이것도 agp버스를 통해서 데이터를 전달하기 때문에 agpgart모듈도 올려야 합니다.)

glx란 X서버와 X클라이언트 사이의 프로토콜이지 이것이 직접 하드웨어에 명령을 내리진 않습니다.

nvidia의 closed driver에서는 표준적으로 쓰는 dri/drm인터페이스 대신 독자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만 역시 별도의 커널 모듈을 올려야 합니다.

제가 알던 것이 짧았네요. "ganadist"님 말씀 맞고요.
실제적으로 3d설정에서는 커널에서 universal 한 설정을 주로 하고 장치 관련한 설정은 커널 밖에서 한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였습니다만... 어쨌든 설명이 좀 잘못된 부분이 있으니 정정합니다.

No Pain, No G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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