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법에 대해서...

trlight의 이미지

먼저 어디다가 이 글을 써야할지 몰라서 자유게시판에서 쓴걸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전역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군바리이구요, 모대학 컴퓨터공학 2학년에 복학을 앞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질문 하기 조금 부끄럽지만... 복학을 앞둔 시점에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기에 여기에 조언을 구하기 위해서 위험(?)을 무릅쓰고 용기내서 글 올립니다~
조금식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야할것 같은데요. 공부방법을 어떻게 정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마냥 C,C++책을 많이 본다고 프로그램을 잘짜는게 아니라는건 알겠는데요, 간단한 프로그램(예를들어 메모장같은..)부터 짜면서 실력을 키우라고 이야기를 많이 들었거든요.
그치만... 문법도 잘 모르는 상황이고, 메모장을 만들려면 API, MFC라는 윈도우프로그래밍까지 들어가 버리더군요 -_-;;
공부를 너무 안한건지.. 갑자기 해야할께 너무 많아져버리는거 같아서 시작도 하기전에 풀이 죽어 있답니다. ㅠㅠ
책만보라면 볼수는 있지만 책 많이 본다고 프로그램 잘짜는건 아닌거 같고.. 도대체 감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제가 모르는 길들을 먼저 가신 선배님들의 조언을 좀 구하고 싶군요.
도와주세요~

codebank의 이미지

문법을 모르면 프로그램하기는 힘들어집니다.
물론 학교에 복학하시니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면 되겠지만...

문법을 일단 끝내 놓으시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프로그램중에 흥미있는 것을 택해서
소스를 분석해 보세요. 그리고 그걸 이용해서 다른 기능을 하는 또는 다른 동작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정도 해보시고요...
codeguru.com이나 codeproject.com같은 사이트에 보시면 좋은 프로그램들이
소스까지 포함되어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한번 참고해 보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punxism의 이미지

저는 전역한지 1년 지나는 모대학 정보통신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저 역시 햇병아리에 불과 하지만 저의 경험을 말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문법은 a book on c 라는 책으로 부대에 있을 때 열심히 연습장에 적어가며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최에에~ 전방인 관계로 컴파일러가 없어 머릿속에서 돌려보며 공부했죠.
덕분에 문법은 군대에서 다 배우고 나왔습니다.
문법 확실히 익히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복학을 바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과 동아리에 들어가 모바일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처음 들어가니 시간 제일 널널한 저에게 자바 슈팅게임 소스 던져주면서 모바일로 포팅하라고 하더군요.
아직 식지않은 군바리 정신으로 무작정 들이 댔습니다. 씨만 배우고 자바를 봤던터라 삽질은 좀 했습니다.
무작정 소스 분석부터 하려다 포기하고 자바책을 1주에 걸쳐 다 훑어 보고 모르는 부분은 찾아보면서 소스분석을 했죠.
한 3주정도 걸린거 같습니다. -.-a.. 그리고 포팅하는데 한 3주 정도.. -.-a..

이 삽질이 끝난 후 저는 학년에서 최고의 프로그래밍 삽질 실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프로젝트를 하나정도 해보시는것을 권장 합니다.
삽질은 권장하지 않지만 처음 시작은 삽질로 문제해결과정을 익히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결국엔 codebank님과 같은 말을 하는 것 같네요. :oops:

그럼... 삽질보다 이론에 강해지는 그 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