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 상용화(?)
글쓴이: 하하 / 작성시간: 목, 2004/09/09 - 3:12오후
udp 는 .. tcp 에 비해 오버해드가 적습니다.
헤더 자체만 보아도 작습니다.
또한 핸드쉐이킹 등등 싱크에 대한 부분도 없어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같은 경우 게임 중 일땐...
빠른 브로드 캐스팅,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UDP 나
IPX 등을 사용해..
작은 데이터 송수신에 빠른 응답성을 구현해 보였습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FPS 게임은 아주 빠른 응답성이 필요할텐데.. 이런것도
UDP 등을 사용했는지 ... 아님 TCP를 사용했는지....
또한. UDP를 사용했을때 .. 문제점은 없었는지.. 사례를 ..
알고싶습니다.
Forums:
1. sniffer pro같은 프로그램 평가판을 설치한다.2. 벤치마
1. sniffer pro같은 프로그램 평가판을 설치한다.
2. 벤치마크 목표로 삼은 게임을 실행해본다.
3. 어떤 커넥션이 이용됐고 패킷 내용은 어떤지 한번 확인해본다.
아주 이상적인 네트웍 환경이라면 UDP의 성능은 정말 예술입니다. 그러나 네트웍이 구리구리해 질 수록 UDP는 머리를 쥐어 뜯게 만들겁니다. (물론 TCP도 마찬가지기는 하지만 UDP에 비해 성능 저하가 적습니다)
그리고 글이 앞뒤가 안맞습니다. 오버헤드가 적은것과 응답성이 무슨 관계가 있나요? UDP로 보내면 TCP보다 패킷이 두배의 속도로 날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를 IPX로 할때와 TCP를 이용한 배틀넷을 할때와 응답성이 다른가요? 질문의 요지를 파악할수가 없습니다.
성능 저하가 적습니다라는 말이 오해의 소지가 있군요.고려해야할 것
성능 저하가 적습니다라는 말이 오해의 소지가 있군요.
고려해야할 것이 적다라는 말로 수정해야 할것 같습니다.
Re: Counter Strike
흔히 카스로 알려진 이 녀석이 UDP 를 사용한 멀티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로컬 랜 상에서는 IPX 도 사용하긴 하지만, UDP 만으로도 잘 됩니다.
[quote]스타크래프트를 IPX로 할때와 TCP를 이용한 배틀넷을
음..
베틀넷에 접속할때만. TCP이고..
게임을 할땐. udp 또는 ipx 가 아닌가요?
스타는 게임 방을 만든 유저가.. 서버가 되서.. 플레이
한다는.
ㅎ
[quote]아주 이상적인 네트웍 환경이라면 UDP의 성능은 정말 예
직접 대용량 처리 또는. 상용 서비스를 해보셨나요?
단순히 이론 만이라면.. 좀.........
실제. 게임 서버 중.. 위에서 다른분이 언급한것처럼..
사용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ㅎ
[quote]스타크래프트를 IPX로 할때와 TCP를 이용한 배틀넷을
아.. 그리고. ipx 가 Tcp 보단. 가벼운걸로 알고 있습니다.
응답성. 부분은. 제가 잘 못 말했네요 ㅎ
그리고. 예전.. 강의에서 들었는데..예전.. 환경을 기준으로 말
그리고. 예전.. 강의에서 들었는데..
예전.. 환경을 기준으로 말한. udp에 대한..
단점이.. 요즘은.. 네트웍의 눈부신 발전으로
많이.. 상쇄 됬다고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전송했을때 잡음이나.
기타 다른 이유로 데이터를. 읽어버릴 확률이
많이 떨어졌다고.
그래도 ip가 기본적으로 best effort 서비스이니 UDP는 UDP
그래도 ip가 기본적으로 best effort 서비스이니 UDP는 UDP입니다. reliable하게 데이타를 전송하기 위해서 UDP위에 손을 대기 시작하면 TCP 처럼 되갈겁니다.
UDP는 멀티미디어처럼 재전송은 상당히 부담스럽지만 데이타의 일부 소실이 큰 문제가 안되거나 받는 측에서 적당히 상쇄시킬 수 있는 경우, ip 멀티캐스트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해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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