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에서 atomic한 send/recv
글쓴이: psjcap / 작성시간: 화, 2004/09/07 - 3:02오후
게시판 검색을 해 보니..
atomic한 사이즈는 PIPE_SIZE로 정의 되어 있다는 글이 있더군요..
이 값은 주로 PAGE_SIZE와 동일하고..
근데.. OS가 솔라리스인 관계로..
PIPE_SIZE란 값은 없더군요..
PAGE_SIZE는 8Kb로 되어 있구요..
그래서 찾아보니.. PAGE_BUF란 값이 있던데..
#define PIPE_BUF 5120 /* max # bytes atomic in write to a pipe */
이렇게 정의 되어 있더군요..
저 값이 pipe 이외에 socket, file 등에도 atomic한 read/write로 생각해도 될까요.? [/code]
Forums:
그런 상수값보다는 프로그램이 적응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
그런 상수값보다는 프로그램이 적응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켓의 내부버퍼는 set/getsockopt 함수로 그 크기를 알 수 있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받는 것이 atomic 하다는 것이 한번에 받을 수 있는 내부 버퍼의 크기를 말씀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app 에서 요청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tcp 라면 어차피 들어오는 데이터의 크기를 모르기 때문에 app 단과 자체 패킷 정의를 이용해서 구분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봅니다.
보내는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보낼 때도 보내기 내부 버퍼에 제대로 담겼는지 리턴되는 값으로 조사해서 다 못 보냈으면 다시 보내는 구조로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thread에서 동시에 write/send 시..
log 관련된 라이브러리를 만들다가..
여러 thread가 한 log 파일에 동시에 write를 수행하게 되면..
log가 뒤죽박죽 섞여 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겠더군요..
그래서 lock을 걸 필요가 없는지를 고민하다가..
여기 게시판을 검색하다 보니..
PIPE_SIZE값 이하인 경우엔 atomic 하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그래서 PIPE_SIZE 값 이하인 경우엔.. lock을 않 걸고..
PIPE_SIZE값 이상인 경우에는 lock을 걸도록 하려고 했습니다..
근데.. 솔라리스에선 PIPE_SIZE란 값이 없더군요..
그래서 찾다보니 PIPE_BUF 란 값이 있는데..
설명을 보아하니.. 제가 찾는 것이 맞는지 궁금해서 질문을 올렸습니다..
제가 올린 질문을 다시 읽어보니..
제가 읽어봐도 모르겠더군요..ㅠㅠ
급한 마음에 적다보니..ㅠㅠ
그럼 좋은 하루 되셔요..^^"
쓰기 기능을 한 곳으로 집중하고 버퍼링해서 출력하는 것을 어떨까요? 간단
쓰기 기능을 한 곳으로 집중하고 버퍼링해서 출력하는 것을 어떨까요? 간단한 리스트 구조를 만들고 writev 같은 걸로 여러 버퍼를 한번에 출력하는 것을 이용해도 좋을 것 같구요. 락은 리스트에만 걸면 되니까 부하도 별로 없을 것 같구요. 그런 종류의 쓰기는 한곳에 모아서 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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