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을 처리중에 무시되는 시그널이 발생합니다.
글쓴이: jinoos / 작성시간: 화, 2004/06/29 - 4:39오후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SIGCHLD 시그널을 masking 해서 현재 자식프로세스의 갯수를 유지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모든 자식 프로세스가 죽으면 그때 부모도 죽어야 합니다.
문제는 자식 프로세스가 죽을때의 시그널이 명확히 봉쇄가 되지 않고 새어 나가는 시그널이 발생합니다.
시그널 마스크로 다른 모든 시그널을 봉쇠하였기에 당연히 SIGCHLD도 봉쇄 될꺼라 생각하고 있는데 실제 동작은 전혀 그렇지 못한 모습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코드에 오류가 있는지 어디서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include "yrpd_test.hh" int childset; struct sigaction act_chld; sigset_t sigmask; int main(void) { act_chld.sa_handler = sig_chld; sigfillset(&sigmask); sigemptyset(&act_chld.sa_mask); act_chld.sa_flags = 0; act_chld.sa_mask = sigmask; sigaction(SIGCHLD, &act_chld, NULL); thread_worker(); } void thread_worker() { int pid; childset = 0; for(int i=0; i < 10; i++) { cout << "MESG - " << __FILE__ << " - " << "Child Fork : #" << i << endl; pid = fork(); // parent process if(pid > 0) { childset++; // child process }else { sleep(5); cout << "Child die : " << getpid() << endl; exit(0); } } if(pid > 0) while(1) sleep(100000); } // SIGCHLD 시그널 처리 void sig_chld(int signo) { int retpid; retpid = waitpid(0, NULL, WNOHANG); childset--; cout << "MESG - " << __FILE__ << " - " << "Current total child worker : " << childset << endl; // 모든 작업 종료 if(childset <= 0) { cout << "MESG - " << __FILE__ << " - " << "All work ended." << endl; exit(0); } }
아래는 결과 출력으로 시그널 핸들러 함수가 10번중 4번밖에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0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1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2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3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4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5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6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7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8 MESG - ./yrpd_test.cpp - Child Fork : #9 Child die : 89596 Child die : 89597 Child die : 89598 Child die : 89599 Child die : 89600 MESG - ./yrpd_test.cpp - Current total child worker : 9 MESG - ./yrpd_test.cpp - Current total child worker : 8 Child die : 89601 Child die : 89602 Child die : 89603 Child die : 89604 Child die : 89605 MESG - ./yrpd_test.cpp - Current total child worker : 7 MESG - ./yrpd_test.cpp - Current total child worker : 6
PS : 테스트 환경은 FreeBSD 4.8 입니다. gcc 2.95.3 입니다.
PS2 : 고사양에서는 포크 숫자를 좀 늘려주시면 시그널 문제가 보이실껍니다.
PS3 : 방금 리눅스 레드햇 9 에서도 테스트를 했는지 역시 같은 문제가.. ㅡ.ㅜ)
Forums:
sig_child내에서 waitpid가 0을 돌려줄때까지 여러번 wait
sig_child내에서 waitpid가 0을 돌려줄때까지 여러번 waitpid를
호출해주셔야합니다. CHILD signal 발생은 죽은 child가 있다는
것이지 죽은 child가 1개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념이 그렇게 되는것이군요.. 말씀하신대로 처리했더니 제대로 동작합니다
개념이 그렇게 되는것이군요.. 말씀하신대로 처리했더니 제대로 동작합니다. ^^ 감사합니다.
목적을 찾아서... jiNoo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