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programming --- Established
글쓴이: distosid / 작성시간: 일, 2004/06/20 - 5:16오후
파이썬으로 소켓프로그래밍중에 난관에 부딪쳤습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을 하는데 - 대용량 파일을 전송 - 잘 나가다가 클라이언트의 socket.recv()
부분에서 블럭이 됩니다.
이때 netstat으로 살펴보면 서버의 경우에는 send-Q 가 약 30000,
클라이언트는 recv-Q 가 약 70000 입니다.
이때 상태는 ESTABLISHED 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연결은 되어 있는데 많은 패킷들이 사이에 껴서 안움직이는 겁니다.
socket.recv() 가 쓰레드로 돌고 있는데, 그 쓰레드가 데드락에 걸려서 리시브가 막히는 건 아닌가 의심
도 해봤지만, 문제가 없습니다. - -;
어떤 경우에 위와 같은 문제가 생기나요?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Forums:
서버를 확인해보세요
클라이언트에 recv에서 블락이 됐다면 클라이언트 쪽에서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서버쪽에서 send가 제대로 되었는지 우선 확인해 보세요
서버쪽 send 실패로 인해 클라이언트가 아무런 데이터도 못받는 경우일수도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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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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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같은 상황이 반복되나요?
계속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컴에서 ethereal이나 tcpdump 등으로 패킷을 캡쳐해 보세요.
그리고, window size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window size가 극단적으로 작아지면서 데이터 패킷이 흐르지 않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즉, 데이터 전달이 안되는 것이 tcp stack상에서 일어나는 일일 수 있죠)
그리고, 실제 sender와 receiver 사이에 어떤 규약으로 통신이 되는지 알고 싶네요.
보내는 쪽이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는 건지, 일정한 량 혹은 단위마다 받는 쪽이 해당 사항에 대해 통보를 해주는 건지.
이렇게 한다면 어플리케이션 단에서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한것 같은데요
A few Good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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