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신문에 나온 기사인데 어떤 방식일가요?하드없이 원도 구동

cmcchoi의 이미지

전문입니다.
밑에 나온 내용중에 구현이 된거 같은데.
정확한 기술이 궁금합니다.피씨방에서 구현이 된다면 . 저도 해볼려구용.
정확하게 어떤걸로 하는지 아시는분 게신가요?

-6월18일자 게임신문 중-

현재 총 30대의 PC와 서버를 한 대 가동하고 있다.
이 서버는 대만에서 들어온 것이다.
원래 PC방을 위해 만든 서버가 아니었지만 이곳 PC방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었고 지금은 아주 만족하고 있다.
PC사양이 펜티엄4 1.7GHz, 메모리는 256MB이고 각 PC에는
하드디스크가 없다.
서버의 리소스를 각 PC가 클라이언트가 되어 끌어다가 쓴다.
고사양을 요구하는 온라인게임의 경우에도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가고 있다.
서버 사양은 펜티엄4 2.6GHz에 메모리가 2GB이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운영하다 보니 이점이 상당히 많다.
일반적으로 다른 PC방을 보면 하드디스크 백업 형태로
운영을 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다..
각 PC에 하드디스크가 없다 보니
시스템 고장도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서버에서 간단하게 세팅을 하면 바로
처음 상태에서 PC를 이용할 수 있다.

또 하나는 요금에 관련해서 무인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요금을 지불하고 자신이 원하는 자리를 무인시스템을 통해
체크하고 PC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이 시스템은 4,000여 PC방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옆에 보조 장치로 환전 장치를 갖췄는데...
이것은 국내에 3대밖에 없다....

*이상은 xxx사장님께서 직접 인터뷰 하신 내용입니다...
아무리 서버를 갖췄다고 하나...저정도 사양에...
고사양온라인 게임이 ...무리없이 돌아간다는 것에는...
좀 의구심이 드네요.....
이분이 협회...경기북부 지부장이라고 하네요....(흠흠..ㅡㅡ+)
아무튼 오너의 생각이 무척 도전적이며 앞서간다는 생각이 들
기는 합니다....^-^

서버 운영에 대한 초고수 사장님들의 기술적 분석 부탁드립니다....!!!

brandon의 이미지

그냥 flash memory 에 윈도우 최소화 시켜서 깔고, 터미널로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것 일텐데요.

기존에 많이 나와있던 방법 같습니다.

hi ~

Stand Alone Complex의 이미지

원도우 터미널 서버 버전을 이용한게 아닐까 싶군요.

RET ;My life :P

ydongyol의 이미지

brandon wrote:
그냥 flash memory 에 윈도우 최소화 시켜서 깔고, 터미널로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것 일텐데요.

기존에 많이 나와있던 방법 같습니다.

flash memory를 썼다면 하드가 없는게 아니죠..
하드를 없애기 위해서 비싼 서버를 썼다.?
pc 30 대에 하드해봤자 10만원짜리 hdd써도 300만원인데..

관리를 위해서라면 중앙서버에서 부팅할때 OS이미지 읽어오는 방법은 나왔있는건데, 굳이 hdd를 안쓸 이유는 없을꺼 같은데요..
그 사장님 잘못 알구 계시거나 뭔가 특별한 방법이??

--
Linux강국 KOREA
http://ydongyol.tistory.com/

shame2의 이미지

서버라이센스 가격이 꽤 하겠네요..

프비 매니아~

ydongyol의 이미지

kil13r wrote:
원도우 터미널 서버 버전을 이용한게 아닐까 싶군요.

여기 사장님은 pc방을 운영한다는 내용입니다.. 터미널은 아닐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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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강국 KOREA
http://ydongyol.tistory.com/

saxboy의 이미지

유닉스 동네에서 쓰는 말로 하자면 TFTP에 NFS 정도 아닐까요(짐작으로..) 윈도우 동네에서는 이런 걸 뭐라고 부르나요?

sangwoo의 이미지

saxboy님의 말대로 PXE 부팅 등을 한 뒤에, 서버에서 커널 이미지를 로드해서
부팅하고, nfs나 SMB(맞나요?) 등을 이용해서 디스크를 대체하는 diskless 구성이
윈도우에서도 가능한가 보네요. (물론 클라이언트 수에 따른 서버측 라이센스는
잊지 않고 챙길 걸로 생각됩니다만..)
http://www.tldp.org/HOWTO/Network-boot-HOWTO/x537.html 에 보면,
이 때는 windows는 diskless 부팅을 지원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만, 그 이후로도
이런저런 발전이 있었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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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shut up and code.

hb_kim의 이미지

RemoteBoot라고 하기도 하고 Boot-NIC 이라고도 합니다. PXE BIOS 가 있어야 쓸수있다죠.

UDP 위에 에러 복구하는 레이어를 얹어서 쓴다고 합니다.

bada21의 이미지

NC개념 아닌가요?
그거라면 게임돌리기엔 무리가 아닌가요?
중국의 호텔에는 NC를 이용해서 DIVX로(서버에있는) 영화도 볼 수 있고
호텔 메뉴도 주문 할 수 있고
간단한 인터넷도 가능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장비를 예전에 일하던 회사에서 테스트했던 기억이 납니다.
P4급은 아니고 P3급이었는데...
서버도 별반 사양이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WIN2000서버가 설치되 있었고요(중국어 버젼-_-)
물론 NC엔 하드를 달수도 있지만 안달아도됩니다.
부팅시에 정해진 IP의 서버에서 부트 이미지를 읽어서 부팅을하죠
그렇지만 PC방에서 게임을 돌릴정도가 가능한지...
위에서 말한 온라인게임이.... 설마 한게임 같은 것을 아닐테고요 ^^

인생에 무임승차란 없다

sangwoo의 이미지

bada21 wrote:
NC개념 아닌가요?
그거라면 게임돌리기엔 무리가 아닌가요?
중국의 호텔에는 NC를 이용해서 DIVX로(서버에있는) 영화도 볼 수 있고
호텔 메뉴도 주문 할 수 있고
간단한 인터넷도 가능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장비를 예전에 일하던 회사에서 테스트했던 기억이 납니다.
P4급은 아니고 P3급이었는데...
서버도 별반 사양이 필요하진 않았습니다.
WIN2000서버가 설치되 있었고요(중국어 버젼-_-)
물론 NC엔 하드를 달수도 있지만 안달아도됩니다.
부팅시에 정해진 IP의 서버에서 부트 이미지를 읽어서 부팅을하죠
그렇지만 PC방에서 게임을 돌릴정도가 가능한지...
위에서 말한 온라인게임이.... 설마 한게임 같은 것을 아닐테고요 ^^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엑세스가 엄청나게 심하지 않고, 서버의 드라이브
속도가 충분히 빠르고, 내부 네트웍 속도가 충분하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메모리랑 CPU는 별도로 다 가지고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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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avnoid의 이미지

1. 일단 터미널서버는 아닐 듯 합니다. 터미널서버를 쓴다면 3D 가속이 거의 극악으로 될 것입니다... 동영상 재생시켜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2D 가속도 제대로 안 됩니다.... DirectX를 쓰지 않을 것이라면, diskless linux 띄우고 그 위에 rdesktop 띄우면 가능할 듯 합니다... 리눅스상에 rdesktop 띄우면 생각보다 많은 것이 됩니다.. 그래도 게임용은 아닌 듯 합니다.

2. 그렇다면 네트워크로 부팅을 하는 것이 아닐까... 말씀하시는데, 윈도우는 네트워크 부팅이 지원이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리눅스를 diskless로 부팅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윈도우즈는 항상 디스크가 존재하는 것을 전제로 작동합니다.. 최소한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그런데요... 그 새 무슨 새로운 버젼이 나왔나요...??

3. 그러면 또한가지 방법은, diskless 리눅스 위에 vmware를 올리고, 그 위에 윈도우즈를 올리는 것인데, 이거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DirectX 지원 안 합니다.

4. 그렇다면... 디스크 에뮬레이션...?
가령, 네트워크 부팅으로 간단한 펌웨어를 올리고,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IDE device로 에뮬레이션한 다음, 이 에뮬레이션 위에 윈도우즈를 돌리는 방법...

초기에 디스크 읽는 것이야 BIOS로 어떻게 때우는 것을 가로채서 한다고 치고, 그 이후에는 독자적인 device driver를 이용해서 해결하면 되지 않을까요.

이런 것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메인보드의 BIOS를 뜯어고쳐야겠고, 독자적인 드라이버가 있어야겠죠.. 아니면 하드웨어적으로 LAN2IDE (or SCSI) 에뮬레이션을 해 주는 무엇인가를 설계해야겠고요.... 즉 컴퓨터쪽에서 보이기는 SCSI device인데 실제로는 network device이게 하는 것....

5. 이도 저도 아니면... 리눅스 위에 wine? 설마... -_-;;

지금 상태에서 4번이 가장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아이디어 없으신지요...

Consider the ravens: for they neither sow nor reap; which neither have storehouse nor barn; and God feedeth them: how much more are ye better than the fowls?
Luke 12:24

ihavnoid의 이미지

음.. 지금 좀 더 찾아봤는데요... 혹시 Windows XP Embedded 를 쓰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근데 이게 desktop windows의 얼마만큼을 지원하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혹시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아시는 분 없나요..?

Consider the ravens: for they neither sow nor reap; which neither have storehouse nor barn; and God feedeth them: how much more are ye better than the fowls?
Luke 12:24

sangwoo의 이미지

ihavnoid wrote:
음.. 지금 좀 더 찾아봤는데요... 혹시 Windows XP Embedded 를 쓰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근데 이게 desktop windows의 얼마만큼을 지원하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혹시 좀 더 자세한 사항을 아시는 분 없나요..?

위의 hb_kim 님께서 알려주신 Boot-NIC으로 검색해봤더니, 다음 회사의 페이지가
나오더군요.
http://www.vci.com/products/network_centric/bnic.asp
Windows 2000/XP, XP embedded 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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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shut up and code.

mycluster의 이미지

중국에서 서비스하는 N*소프트의 리X지 2도 이런방식으로 서비스한답니다. 리x지2가 고성능 그래픽을 요구해서 성능이 떨어져서, 클라이언트의 해상도를 낮추니 마니 하는 문제로 고민한다는 이야기를 몇달전에 들었었죠. 제가 강의나가는 H모대학의 PC실도 이렇게 윈도가 깔려있더군요. 자기가 필요한 프로그램 다운받아서 설치해봐야 껐다가 켜면 사라지더군요.
많이 쓰고 있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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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codebank의 이미지

제가 아는 HDD없는 방식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flash memory방식과 EEPROM방식입니다.
flash memory방식은 현재 많은곳에서 응용되고 있는 방식이죠.
요즘 미디어가격이 훨씬 싸져서 1G의 가격이 18만원정도 하더군요.
물론 하드젠더라는게 있어서 일반 HDD처럼 인식이 가능하고 일반 HDD처럼
사용도 되지만 충격에 강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죠.
두번째 EEPROM방식은 롬부팅 방식인데 10여년전에 DOS를 EEPROM에
넣고 돌렸던 기억이 나네요.
장점은 충격에 강하고 HDD가 없으니 고장날 확률이 확실히 많이 줄어들어서
진동이 심한곳에 상당히 유리하죠.
단점은 읽기만 가능하고 쓰기가 안되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설정을
바꾸고자 할때는 반드시 롬라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flash memory를 HDD라고 규정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저 기사는 flash
memory를 이용한 것처럼 보이는군요.
MS-Windows도 256M정도면 충분히 OS가 설치 가능할거라고 생각되는데...
나머지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할테니까요...

flash memory가 HDD라고 생각하신다면 다른 방법은 생각나는게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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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

mycluster의 이미지

http://www.dei.isep.ipp.pt/~andre/extern/nc98.html
요렇게 하시면 되겠지요? 여기서 floppy를 통해 부팅하는 부분을 PXE를 통해서(요즘랜카드는 대부분 되죠.) 서버에서 가져오면 심플하겠지요?
Google에서 diskless windows network boot로 검색하면 한무더기 나오네요. 중국에서 팔리고 있는 것은 PXE부트 및 기타 잡다한 기능을 하는 카드였는데, PXE로 하면 별 문제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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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무한포옹의 이미지

windows 2000 , xp 는 몰라도 windows 9x 계열은 하드 디스크 없이 부팅 운영 가능합니다.

windows nt 계열에서 diskless 환경을 구축해보고 싶어 이리저리 찾아보았지만
만만치 않더군요. nfs를 개조한 새로운 파일시스템까지 (돈이 조금씩 들더랍죠. 게다가 썩 안정적인지도 모르겠더랬습니다.) 필요하고 ...

http://www.bootix.com/us/price/bxppro.shtml

위 URL을 따라가 보셔요~~

포기했죠. 하지만 9x 계열은 확실히 diskless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모조리 램에 올린다든가.. 저 PC방환경이 어떤지 너무 정보가 없어서 알 수 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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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rning 대부분 틀린 얘기입니다 warning ===

Stand Alone Complex의 이미지

제가 잘못 알았나봅니다.

-_- 죄송합니다;

덕분에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RET ;My life :P

cmcchoi의 이미지

제가 아는 선에서는 윈도9x계열에서는 저런 방식을 시도 해보신분이 주변에 안계셔서 안되는줄 알고 있엇습니다.
머 플레쉬 메모리나 usb부트를 이용한후에 나머지 이미지는 서버에서 가지고 오는방법등...많은 고민을 해봣는데..제가 아는 상식선에서 윈도우에서는 힘들다 입니다.
그리고 주변여건이 피씨방이라는 여건입니다.그게 더 문제지요.게임이 돌아간다는...그럼 리눅스 클라이언트는 아니고 클라이언트는 윈도우류일꺼구요.
서버는 리눅스에 삼바를 돌리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해봣습니다.
램을 512씩 꼽아놓은 컴터라면. 기본적으로 부트시 os는 램으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9x라면요..요세 피씨방 대부분 램이 512이상이니...xp는 1기가씩 쓰더군요..

아무래도 직접 가서 참관을 하고 쓰시는 사장님께 노하우를 듣고 와야될거 같아서...
제가 혹시 답을 알게되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

cmcchoi의 이미지

http://lists.samba.org/archive/samba/2001-April/026743.html

diskless 부팅 원98을 사용하려는 방법인가봅니다.

자료는 많이 찾앗는데.해볼려니 엄두가 안납니다.
그냥 삼바서버나 놔서 저장장소로 써야되겟습니다..
공부점 더해야지요.

lovethecorners의 이미지

음 어쩌면...

WinPE 나 BartPE 를 이용하는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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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huaria의 이미지

PXE + NAS혹은 IP-SAN으로 생각되네요.

<FONT face="Times New Roman" size=4>שלום צליכם מאת ארוננו ישוצ המשיח</FO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