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오픈소스 지원은 어떤 방식으로?

권순선의 이미지

연합뉴스 기사입니다.

Quote:
정보통신부가 침체된 소프트웨어(SW)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공개(Open Source) SW'를 정부가 구매토록 하는 등 공개 SW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정통부는 공개SW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과 수요창출, 관련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등을 담은 공개 SW 활성화 방안을 마련, 관계 전문가 공청회 등을 거쳐 내달 12일 정책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공개 SW란 SW의 설계도 개념인 소스 코드(Source Code)를 공개함으로써 사용자가 자신에 맞게 이를 보완하거나 유지.보수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리눅스(LINUX)가 대표적인 예다.

기존 비공개 SW의 경우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SW의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해당 SW 개발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정통부는 공개 SW 활성화를 위해 우선 정부 및 공공기관 정보화시스템 구축시 공개 SW 도입을 가로막는 입찰제한을 제거하고 구체적인 SW구매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자세히


정부 쪽에서 뭔가를 한다고 하면 우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만, 기본적인 정책 기조는 오픈소스가 활성화될 경우 전체적인 국가 이익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단계에서는 다른 나라들도 그렇듯이 우리나라 역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지원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명쾌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기에 정부 쪽에서 오픈소스를 지원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을 경우 이를 어떻게 실천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cjh의 이미지

근본적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구매"라는 것이 잘못된 시각이 아닌가
싶군요. 그럼 정부 입장에서는 결국 특정 회사의 특정 소프트웨어를 구매한다는
것이 아니던가요? 가령 "앞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은 gcc를 이용하여 개발한다"
라든가, "관공서에는 오픈오피스로 문서 교환을 하겠다"라든가, "정부 웹서버를
리눅스를 사용하겠다(재경부 등 몇몇 부처 사이트는 이미 리눅스입니다만)"
와 같은 식의 방안이 있어야 하는게 맞지 않나 싶군요. 그리고 오픈 소스하면
리눅스라는 시각도 버렸으면 하네요.

--
익스펙토 페트로눔

김민수의 이미지

권순선님, 최준호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참 먼 길 거쳐 서서히 open source로 가고 있는 중입니다.
적당한 주제 토론이 될지 모르겠지만, 제 나름대로 느꼈던 것을 좀 나누었으면 합니다.

저는 '정부에서 무엇을 한다'하면 늘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의 하나입니다. 전산화가 완료된 자료의 공개를 꺼리고 있는 "21세기 세종 계획"이 저에게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전자 책'을 software의 범주에 포함시킨다면 지적 재산권이 만료된 작품을 인터넷을 통해 배포하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 모두 gnu, copyleft, open souce project의 확대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 주도 프로젝트에서 그런 정신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여지까지는 그랬습니다.

권순선님의 처음 보도 인용 글에서
"침체된 소프트웨어(SW)산업을 육성하기 위해..."라는 말은 어찌 보면 정부 입장에서 자승 자박이 될 수 있는 말입니다. Software가 꼭 program을 짜는 일만을 의미합니까? 제대로 된 전자 국어 사전 하나 없고, utf-8 지원도 제대로 못해서 인터넷에서 한글 고문을 대부분 그림으로 표현하는 현 상황은, 사실 정부에 그 책임이 일부분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SW 전반에 걸친 기반이 약한 현 상태를 강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정부 주도로 그것이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Open source SW를 정부에서 지원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좀 모순이 아닌가 합니다. 정부는 아직까지도 느낌이 왠지 "닫혀있는" 것 같아 "열려있음"과는 서로 좀...

저는 FreeBSD에서 port를 통해서 주로 program을 update 하는데, update할 때마다 개인적으로 한글화한 패치가 사라지기 때문에 다시 하고 다시 하고 하는 시간 낭비(?)를 많이 했습니다 (kldp, kle, 또는 다른 한글 patch site들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새 version을 따라가지는 못하지요. 저는 이런 저런 기능 시험 때문에 새 version이 필요할 때가 있고). 그런 노가다를 하면서 늘 했던 바람은 "update할 때마다 한글 패치도 자동으로 되었으면 좋겠다"였고, 우연한 기회에 2001년에 권순선 님에 의해 개설된 https://sourceforge.net/projects/sfko/ 를 보게 되었습니다. 거의 사장 일보 직전이더군요. (죄송! 저는 사실 그거 보고 soureforge에 가입했습니다만, 아직 능력이 딸려서 엄두도 못내고 있습니다. 다른 할 일도 있고 해서... 권순선님 기운 내십시오. 저처럼 서서히 알아가는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저는 그런 운동이야 말로 정부가 앞장 서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 특정 회사의 특정 software를 구매한다고 지원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건 특혜지요. 정부에서 우리는 모두 Linux로 바꾼다고 하면 미국 Microsoft에서 가만히 있을까요? 개인이 바꾸는 것은 신경 안쓰겠지만, 정부 주도로 바꾼다고 하면 통상 압력 들어올껄요? 그래니, 정부는 sfko와 같은, 자유롭게 우리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쪽에 많은 힘을 싣고, 일반 사용자들, open souce 개발자들은 그러한 환경 속에서 2차, 3차로 문화 산업을 확대 재생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진정한 국익이 아닐까 합니다.

막말로, 한글에 막힘이 없어서 모든 한국인들이 open souce 기반의 운영 체제를 쓰면서, 집에서 IP V6 기반의 인터넷 환경으로 전 한국(가전 제품 포함?), 아니 전 세계와 국경이 없는 상황이 된다면 남들이 얼마나 우리를 부러워 하겠으며, Microsoft가 얼마나 한국을 무서워 할 것이며, 우리 나라 일하는 작업 환경이 얼마나 많이 향상 되겠습니까.

두서가 없군요....
여기까지 읽어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그럼 이만...
직지지기 김민수.

인류와 지구를 살리는 길은 소비를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줄이는 것, 바로 거기에 있다.
=========================
우리가 정말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을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cjh wrote:
근본적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구매"라는 것이 잘못된 시각이 아닌가
싶군요. 그럼 정부 입장에서는 결국 특정 회사의 특정 소프트웨어를 구매한다는
것이 아니던가요?

지금도 특정 회사의 특정 소프트웨어(아마도 대부분 MS 것이겠지만)를 구매하고 있는 정부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구매한다고 해서 특정인에게 손해가 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오픈 소스 사업이 거의 전혀 안되고 있는 이유는 시장 규모 자체가 워낙 작아서(=살 사람이 없어서 쩝) 그렇지 않나요? 정부처럼 거대한 구매자가 오픈 소스 시장을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하리라 봅니다. 일단 오픈 소스 시장이 커지면 거기에 종사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결과적으로 혜택을 보게 됩니다.

Quote:
가령 "앞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은 gcc를 이용하여 개발한다"
라든가, "관공서에는 오픈오피스로 문서 교환을 하겠다"라든가, "정부 웹서버를
리눅스를 사용하겠다(재경부 등 몇몇 부처 사이트는 이미 리눅스입니다만)"
와 같은 식의 방안이 있어야 하는게 맞지 않나 싶군요.

어떤 집단이든 기존에 잘 쓰던 소프트웨어를 당장 딴 걸로 바꾸라고 강제하면 반발이 심할 겁니다. 정부로서 해야 할 일은 표준 규격을 정해놓고 그 규격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는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겠지만, 지금 당장은 MS 제품이 사실상 표준이니... 운영체제 차원에서 윈도 호환성을 부가하여 기존 프로그램을 그대로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제가 요즘 날마다 하는 일도 이것이지만 :) ).

권순선의 이미지

김민수 wrote:
우연한 기회에 2001년에 권순선 님에 의해 개설된 https://sourceforge.net/projects/sfko/ 를 보게 되었습니다. 거의 사장 일보 직전이더군요. (죄송! 저는 사실 그거 보고 soureforge에 가입했습니다만, 아직 능력이 딸려서 엄두도 못내고 있습니다. 다른 할 일도 있고 해서... 권순선님 기운 내십시오. 저처럼 서서히 알아가는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음...sfko는 제가 sourceforge 사용법을 잘 모를때 그냥 시험삼아 개설한 것입니다. :?

개설 당시에는 원래의 목적대로 sourceforge의 메시지를 한글로 번역하려고 했었으나 sourceforge자체가 그 뒤로 소스공개가 중단되면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고 메시지를 번역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기 때문에 sfko는 전혀 존재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8) 그 뒤로 제가 sourceforge의 clone인 debian-sf에 참여해서 한글화 및 기타 작업들을 하고 kldp.net을 오픈하긴 했지만 어쨌든 sfko자체는 현재 존재 의미가 전혀 없으니 부담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 놀랍네요. :cry:

sangheon의 이미지

1. 대입에 오픈 소스 참가자는 상당한 가산점 또는 특례 입학을 시켜준다.

2. 오픈 소스에 기여한 사람은 공무원 시험이나 승진시 가산점을 준다.

3. 오픈 소스 기여자에게 세금 감면 혜택을 준다. (소득세 면제?)

PS> 그러려면 해당자가 오픈 소스에 기여했는지를 증명하는 증명서를
발급하는 곳이 있어야겠군요.

8)

--

Minimalist Programmer

김민수의 이미지

권순선 wrote:

음...sfko는 제가 sourceforge 사용법을 잘 모를때 그냥 시험삼아 개설한 것입니다. :?

개설 당시에는 원래의 목적대로 sourceforge의 메시지를 한글로 번역하려고 했었으나 sourceforge자체가 그 뒤로 소스공개가 중단되면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고 메시지를 번역할 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기 때문에 sfko는 전혀 존재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8) 그 뒤로 제가 sourceforge의 clone인 debian-sf에 참여해서 한글화 및 기타 작업들을 하고 kldp.net을 오픈하긴 했지만 어쨌든 sfko자체는 현재 존재 의미가 전혀 없으니 부담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 놀랍네요. :cry:

저는 거기에 있는 "Korean message translation and tuning the overall subsystem to make sourceforge more i18n-ed."라는 문장을 보고, sourceforge에서 행해지고 있는 모든 프로젝트 :!: 에 대한 한글화 관련 patch 작업인 줄로 생각했습니다... :lol: 암튼, 마음 속에 부담 하나를 줄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wink:

인류와 지구를 살리는 길은 소비를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줄이는 것, 바로 거기에 있다.
=========================
우리가 정말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을까?

불량도ㅐㅈㅣ의 이미지

간단합니다.

대한민국 정통부 장관을 "리차드 스톨만"으로 하면 됩니다.

꼭 성공할 겁니다.

다만 반대 급부로 몇몇 회사가 굶어 죽지 않을까 걱정이지만...

거기에다가 미국,일본,핀란드 등등 가서 스승님들을 모셔 와서

우리나라 인재를 길러내는데 힘쓰도록 돈 많이 주면 됩니다.

문근영 너무 귀여워~~

cacolith의 이미지

다른 분들의 의견도 참 좋은 것들이지만...
제 생각은 그러한 것들이 시행되기 이전에 '오픈소스'라는 것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재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너무 거창한 표현이 된 듯... --; )
'오픈소스'가 우리나라에서 유독 맥을 못추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1. '오픈소스'는 무.조.건. 공짜다.
사실, 오픈소스는 공짜라는 의미라기보다는, 누구나 자신의 필요에 의해 수정을 가할 수 있다는 쪽이 맞을 것입니다.
개발자 한 사람 혹은 한 집단이 모든 사람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는 없으므로, 가능하다면 다른 누군가가 필요한 기능을 수정하거나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 오픈소스의 참의미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우리나라에서는 'Open Source', 'Copyleft', 'Free Software' 등이 같은 의미를 가진 것으로 취급받지요. --;

2. '오픈소스'는 저작권이 없.다.
오픈소스에도 저작권은 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인정받지 못합니다.
특히나 그 개발자 혹은 집단이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는 저작권이 철저하리만큼 무시되어버립니다.
프로그래머의 입장에서는 프로그램들이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데, 그것을 부정당한다면...
자식을 빼앗긴 부모는 사회를 부정하고 타락(?)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

3. '오픈소스'는 질이 떨.어.진.다.
정확히는 '싼게 비지떡'이라는 것이겠지만...
이제 막 개발되기 시작한 프로그램이 완벽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고 다듬어지기까지 개발자 혹은 집단은 무척이나 고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초기에 사용자들은 '뭐 이래, 별거 아니잖아?'라며 떠나가거나 '그래도 공짜인데'라며 눈치를 봅니다.
프로그램의 개선에 도움을 주지도 않았으면서 심한 욕설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한마디로... 의욕상실입니다. --;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오픈소스를 관리하는 기관이나 단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픈소스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다른 누군가의 소스를 훔쳐와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는...

그리고, 그렇게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분석하고 전시(?)하여 누구나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도 사용자가 찾을 수 없고 사용할 수도 없다면... 의미가 없겠지요.

이렇게 오픈소스에 대한 기반을 닦기 시작한다면 엄청난 지원이 아니더라도 -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더 엄청날지라도 - 오픈소스는 충분히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김민수의 이미지

cacolith wrote:
다른 분들의 의견도 참 좋은 것들이지만...
제 생각은 그러한 것들이 시행되기 이전에 '오픈소스'라는 것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재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너무 거창한 표현이 된 듯... --; )
'오픈소스'가 우리나라에서 유독 맥을 못추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저는 디지털타임스에서 다음과 같은 글을 보고 '정부 주도 활성화'에 더 부정적이 되었습니다.

디지털타임스 wrote:

...
'공개 S/W 활성화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경우 국내 업체들이 MS(마이크로소프트) OS나 오피스, 오라클의 DB 등 외산 S/W 구매시 로열티로 지불하는 연간 70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정통부는 설명했다.
...
공개 S/W는 오픈 소스 즉, 소스가 공개돼 로얄티 부담이 없어 저렴하고 안정성이 뛰어나 향후 각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

자세한 기사 내용: http://www.dt.co.kr/content/2003012402010656609002.html

로얄티와 라이선스가 어찌 틀린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저게 무슨 소리인지 잘 이해가 안되네요. 저 말이 맞는 말입니까? 저도 한 때 copyweb(인터넷에서만 복제권 인정) 이라는 좀 요상한 개념을 도입하려고도 했었지만, 소스가 공개되었다고 해서 '공짜'고, 그래서 돈이 안든다는 것은 좀 상식을 벗어나는 것 같네요...

암튼, 제가 보기에는 오픈 소스 진영의 OS를 썼다면 이번 "인터넷 불통 사태"도 좀 덜하지 않았을까 하고, 이번 인터넷 불통 사태를 돈으로 환산한다면 얼마가 들지 모르겠지만, 7000억은 넘지 않을까요? (돈에 대한 감이 없어서...)

그 돈 이번처럼 허공에 날렸다 치고... 이제부터 저축하는 셈치고 좀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지원을 했으면 하네요.

저는 다른 것 보다 client에 무관하게 옛 고문을 포함한 우리 한글을 온전히 유니코드로 인터넷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글꼴 지원 등)을 지원했으면 합니다. 그런 것이 제일 급선무가 아닐까 합니다. 파급효과가 큰 일이니까요.

인류와 지구를 살리는 길은 소비를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줄이는 것, 바로 거기에 있다.
=========================
우리가 정말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을까?

cdpark의 이미지

정부의 웹서버를 Linux 위에서 apache를 돌리며 gcc나 perl로 짠 공개 게시판 프로그램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한가요?

Windows NT 서버 위에서 버그 투성이 IIS도 돌리면서 MS SQL DB를 사용하는 ASP 프로그램이 돌더라도 그 위에 올라가는 자료가 HWP나 MS Word 파일이 아닌 PDF/PS 등의 여러 플랫폼에서 공개된 프로그램을 써서 접근할 수 있는 파일로 올리는 일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cjh의 이미지

맞습니다. 다만 MS/IIS/ASP를 쓰게 되면 자연스럽게 ActiveX도 쓰고 싶고
워드 문서도 올리고 싶고 하게 되는 것이 문제점이지요. 많은 관리자들이
자신이 쓰는 플랫폼을 남들도 쓴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왜 이 사이트에
워드 문서만 있나요? PDF로 바꾸어 주세요" 하면 "워드 쓰세요"가 답이 되는
세상이니까요.

그러니 아예 기반 플랫폼 자체를 바꾸어 버리면 의식도 같이 바뀌는 동반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익스펙토 페트로눔

gang의 이미지

사회 구성원의 복지를 위하여 정부는 전기, 통신, 수도 등등 여러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공공기관에 의하여 직접 제공되거나, 정부가 직접 제공하기 힘든 경우에는 시장에 직접 개입하여 통제를 합니다.

저는 소프트웨어도 이러한 보편적인 서비스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정보에 대한 접근 권리는 마땅히 보장되어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에 정보화 사회에서 파생되는 불평등은 너무나도 뚜렷합니다.
누구나가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역시 누군가의 독점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보편적인 서비스가 장애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 등 오픈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도 참여하는 "공개소프트웨어 포럼"이 활동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포럼에 참여하고 있는 조직의 한 분께 포럼의 토의 내용을 공개해 줄 수 있는 지 물어보았을 때, 그 분은 포럼에서 토의된 내용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그 포럼에 참여가 허용되었다고 하더군요. 공개를 하자고 조직된 모임에서 정작 자신들의 토의 내용은 공개를 하지 않는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하지 않을 수 없군요. 그 포럼에 참여하는 조직의 상당수가 리눅스 관련 업체들이고, 저는 그 포럼이 공중의 이익 보다는 일부 업체들의 이익을 위하여 정부정책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정부가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는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면, 우리 스스로가 원하는 바를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요구해야하는 지 많은 토의가 필요하겠습니다만, 어쨌건 우리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분명히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정부 산하 연구기관에서 우리들에게 필요한 공개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한다거나,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민간 조직을 정부가 지원한다거나 등등 이러한 것들을 "우리가 원한다"는 것을 표현해야 하겠죠.

권순선의 이미지

저는, 정부에서 지원한 국가 과제들의 산출물을 오픈소스 형식으로 하여 누구나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합니다. 꼭 그게 리눅스 기반이 되든 안 되든 상관은 없지만 이상한 것은, 정부에서 지원한 리눅스 기반의 과제들이 그동안 많이 수행된 것으로 아는데 그 결과물의 소스코드 등은 찾아볼 수가 없더군요. 특히 몇몇 연구 기관이나 대학교 등에서 많은 과제를 수행한 것으로 아는데 그 결과물은 일정 이상의 금액을 제출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과제의 성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만약 정부가 오픈소스를 지원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정부에서 돈을 대는 국가 과제들을 오픈소스 형식으로 소스코드를 공개하며 그 결과물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술개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공개된 소프트웨어는 공공의 재산이 될 수 있으므로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요.

seo의 이미지

cacolith wrote:
제 생각은 그러한 것들이 시행되기 이전에 '오픈소스'라는 것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재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 그랬고,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오픈 소스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얼마전에 있었던 일화 하나입니다. 어떤 리눅스를 잘 하시는 한분이 문제를 겪고 있길래 제가 버그 리포팅을 해보시라고 권했습니다. 그분왈, '머 내가 쓰다가 고쳐서 대충 쓰면 되지머, 모 리눅스하고 나하고는 상관없고 신경 안써' 라고 하시더군요.

안타까웠습니다. 저보다 나이 많으신 분이기에 제가 무슨말을 덧붙이진 않았습니다만, 자신이 쓰고 있는 프로그램을 그냥 단순한 장난감으로 정도 밖에 생각치 않는다는게 한심하였습니다. 그것을 만들려고 노력한 사람이 있고, 더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분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한 것인데도 말이죠.

주제와 벗어난 이야기가 길었는 것 같군요. 이미 국가가 정부 관련 쪽 소프트웨어를 공개소프트웨어로 바꿀까 한다는 뉴스를 봤기에 그외 저의 생각 몇마디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국가는 먼저 오픈소스 관련 기업들의 육성도 중요하겠지만, 전반적인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더욱 치중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커뮤니티는 그를 이끄는 사람들의 몫이긴 하지만, 한 모임을 이끄는 저로서는 그 지원은 크게 느껴집니다.

덧붙여서,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지원이 있으면 좋겠지요. 대학교나 관련 전문 고등학교 등에 필수적인 오픈소스 관련 과목을 개설시킨다던지, 혹은 관련 개발자나 종사들이 오픈 강의를 한다면, 밝은 미래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언젠가 정부 기관들이 오픈소프트웨어 기준으로 돌아가고, 많은 오픈소프트웨어가 쓰인다면, 그때는 더 많은 관련자들이 필요하게 될 것이니까요.

둘째, 기업들의 육성인데, 이것은 아주 애매모호한 문제에 가깝습니다. 얼마전, 머니투데이에 난 기사를 잠시 옮기겠습니다.

머니투데이 wrote:
실제 230여개 리눅스 관련기업 가운데 `무늬만 리눅스인 업체수는 18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서영진 사장은 "각종 세제 등 정부의 리눅스 지원책만 나오면 너나할 것없이 리눅스 기업이라고 떠들었다"며 "심지어 용산의 리눅스 배포판 총판도 리눅스기업으로 등록하는 등 웃지못할 일이 비일비재했다"고 꼬집었다.

아마 첫번째 국가가 할 것은 이들 리눅스 및 오픈소스 관련회사들에게 자금지원을 하는 것일텐데 과연 제대로 이루어질까도 궁금합니다. 현재 많은 국내 관련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 제거하지 못한체, 단순히 어려운 회사들의 자금난만 해결해주는 것이 되지 않을까도 우려됩니다.

또한, 국가의 정책적으로 정부관련 부서의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소프트웨어로 대체시킨다는데, 이것은 오픈소스관련이 아닌 회사들도 오픈소스 참여를 부추기게 되어서 현재 많은 소프트웨어 관련 회사들이 동시에 몰려들어 얼마의 기간이 지난 후에는 현재와 같은 사태를 또 일으킬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나라는 머든 될거 같다면 다 뛰어드는 세상이 아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오픈소스 전문 병역특례는 안될까요? :lol:

이번 국가의 결정이 국내 오픈소스 개발자들이나 종사자들에게 획을 그을 수 있는 중대한 사건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emerge love

winchild의 이미지

어떤 정책적인것으로 손대지 않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부에서 오픈소스제품을 많이 사준다면 그것이 가장 최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떤 정책적인것으로 지원을 하겠다고 나서면 꼭 빈대들이 붙어서 엄한 넘들이 헤택을 입고, 나중에는 그빈대 잡겠다고 초가 삼간태우는 것을 너무 자주 봐서 말이죠.

또 정책으로 돈을 지원한 정부에서도 지원받은 업체나 관계자들에게 이것저것 보고서를 요구합니다. 사용내역을 따지고... 그거 잘 이해를 하지도 못하는 공무원들에게 보고서 만들어서 제출할려면 머리가 아픕니다.

안쓰니만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그저 오픈소스 제품이나 열심히 구매해 준다면 그게 바로 도와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겨울아찌 -

- 겨울아찌 -
winchild@gmail.com

gang의 이미지

정부가 정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고 해서, 정부가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보다는 정부가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우리가 정부를 감시하고 통제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인들과는 무관하게 탁상공론으로 결정되는 정부 정책들이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의 이익만을 위한 정책들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생각은, 정부의 정책들이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의 토론을 거친 후 결정되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법상의 한 예로, 정책 결정 과정에서의 국민 배심원제를 생각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유소프트웨어를 주장하는 이와 독점소프트웨어를 주장하는 이가 검사와 변호사가 되어,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포함한 다양한 일반인들로 이루어진 배심원들에게 자신의 주장을 설득합니다. 그러면 배심원들은 여러 정책들을 심사숙고하여 정부가 수행하여야 할 정책들을 판단하게 됩니다. 정부는 단지 그 정책을 수행하는 역할일 뿐입니다.

국민들이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다른 좋은 방법들도 있을 겁니다.

비록 이러한 방법이 정책 결정과정에 보다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더라도, 과거 졸속으로 이루어진 정부정책들(시화호, 고속철도 부실공사, ... 너무나도 많습니다)이 가져온 손실들에 비할바가 아닐 것입니다.

저는 자유소프트웨어 지지자로서, 자유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정부정책이 수립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런데, 저는 행정관료들이 아닌, 바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사용하고 있는 당사자들에게 자유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설득하고, 그들을 통하여 제 주장이 정부정책에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