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E 환경에서 ami가 작동하질 않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박홍주 / 작성시간: 수, 2003/07/09 - 7:00오후
안녕하십니까...
얼마전에 맨드레이크 9.1을 설치 하였습니다.
영문으로 설치했구요... 언어선택에서 한글도 함께 추가했습니다.
KDE를 사용하는데요, KDE configuration에서 언어는 한글로 바꿨습니다.
아미도 RPM으로 설치 했구요. ami는 정상적으로 설치된걸 확인했습니다.
콘솔에서 ami & 명령어를 넣으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납니다.
" The locale codeset is ISO-8859-1. It must be either EUC-KR or UTF-8. "
이런 에러가 납니다.
게시물들을 참조해 보니 언어설정이 잘못된줄알고 다 고쳐 보았는데...
안됩니다.
고수님들의 조언을 바랍니다. 제가 초보이니 간략한 설명보다는 제가 따라할 수 있게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리눅스에서 한글 입력해 보고 싶네요 ^^... 그리고 아미가 자동으로 뜰수 있는 방법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orums:
LANG 환경변수를 확인해 보세요
콘솔상에서
echo $LANG
하셔서 LANG 환경변수가 제대로 잡혀있나 확인해 보십시요.
위의 에러 메세지는 LANG 환경변수가 제대로 안되어있을 때 나는 메세지 입니다
일전 lsn 에 관련 문제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간단히 요약하
일전 lsn 에 관련 문제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간단히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ami 가 실행되려면 ami 를 실행하는 shell 의 로케일이 EUC-KR 또는 UTF-8 이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행이 안되죠. 그리고 ami 가 실행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척척 달라붙으려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shell 또한 EUC-KR 이나 UTF-8 이어야만 합니다. (사실 UTF-8 은 사용을 안하는 관계로 잘 모르겠네요.) 따라서 영문으로 설정된 환경이라 하더라도 locales-ko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런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꼴은 따로 설치해 주셔야겠죠. 맨드레이크라면 fonts-ttf-korean 패키지 안에 백묵 글꼴이 들어가 있습니다. (mizi 에서 baekmuk 패키지를 구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자동으로 이런 환경에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etc/profile 을 수정하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시스템 전체가 한글 환경이 됩니다. 혼자 쓰는 시스템이 아니라면 개인 설정으로 해결해야지 /etc 아래를 수정하면 안됩니다. 저는 전체 시스템의 로케일은 영문으로 두고,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ami 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War doesnt determine whos right, just whos left.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정말로요...알려주신 코드를 입력하여 a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정말로요...
알려주신 코드를 입력하여 ami는 뛰웠는데요
모질라나... 다른 인터넷 접속 툴에서는 한글이 입력 되지 않습니다....
물론 쉬프트+스페이스 바 를 사용했습니다.
왜 그런거죠....
그리고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 시스템 전체를 코드와 같이 바꾸려면 어떤 파일의 설정을 바꿔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x window 부팅시 아미가 자동 실행 되게 하고 싶은데요... 꼭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