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p 데이터 전송시에 delay에 관하여?
글쓴이: andro000 / 작성시간: 화, 2003/07/01 - 11:19오전
한가지 여쭤볼께 있어서요.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을 하려고 합니다. udp를 사용했고요. 자체 udp위에다 프로토콜을 작성했습니다.
udp 데이터 전송시에 꼭 delay를 두고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나요? 아님 그럴 수 밖에 없나요?
무슨 말씀이냐면 delay를 두지 않고 데이터를 계속 보낼시 receiver에서는 데이터를
다 받을 수 없답니다. 재전송을 하긴 하나, 재전송 도중에도 receiver는 계속해서 데이터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재전송만 해야 합니다.
만약 delay를 두어야 한다면 얼마만의 데이터를 보내고 얼마만의 delay를 두어야 하나요?
예) 8Kbyte 전송후, 100ms delay
Forums:
음 받는큐에서 꺼내는 속도보다,보내는쪽에서 보낸, 데이터를 받는쪽에
음 받는큐에서 꺼내는 속도보다,
보내는쪽에서 보낸, 데이터를 받는쪽에서 받는쪽의 버퍼에 푸쉬하는양이 더 많다면(보내는 양이 너무 많아서)
즉, 큐가 넘치면-_-
그런 현상이 "계속하여" 일어나겠죠..
대충 딜레이를 잡으시고, 큐가 넘치면 큐가 넘쳤다
하는 메시지를 "받는 쪽에서 보내는쪽에 보내면"
약간 쉬는정도로 잡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L-System
받는측의 UDP 소켓의 버퍼 크기를 증가시켜 보세요.. 음.. 그리
받는측의 UDP 소켓의 버퍼 크기를 증가시켜 보세요..
음.. 그리고,
Unix Advanced Network 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시측에서 UDP 데이타를 수신하는 성능에 따라서,
수신되는 양이 다른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결국, 네트웍도 중요하시만 수신측이 무엇이냐도 중요합니다.
제생각에는 중요한 데이타라면,
보내고 ACK 를 받은다음에, 또 보내고 하는것이 좋을것 같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데이타라면,
시퀀스를 먹인다음에 적절히 보내고 빼먹은거는 다시 보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Exponential back off
1,2,4,8,16,......
이런식으로 딜레이를 늘려가면서 구현하기도 합니다.(TCP가 그러합니다)
이를 exponential back off라고 부릅니다.
* 그리고, 수신측의 성능이 문제되는 경우도 있지만, 네트워크 선로문제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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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은 오픈해서 검증받아야 산지식이된다고 동네 아저씨가 그러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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