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euc-kr, cp949 차이는 뭐에요?
글쓴이: mook0512 / 작성시간: 토, 2003/04/26 - 5:32오전
저는 주로 ntfs 파티션을 마운트 해서 쓰는데요.
처음에 iochatset=cp949로 해서 쓰다가 utf8로 remount하라는
메시지가 자꾸 떠서 iocharset=utf8 로 했더니 한글이 깨져서 나오데요..
그래서 지금은 iocharset=euc-kr 로 마운트 하고 사용하는데,
한글은 잘 나오는데, 여전히 utf8로 remount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 세가지 모드의 차이는 뭐에요?
그리고 보통 한글사용시 어떤 옵션을 사용하나요?
궁금궁금^^
Forums:
Re: utf8, euc-kr, cp949 차이는 뭐에요?
아래는 『 커널 옵션 한글화 프로젝트 』에서 인용했습니다.
결국 코드페이지949와 EUC-KR은 같은 것이라고 보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949라고 하면 도스적인 냄새가 풍기지요.
(도스에서 영어/한글 환경 전환 명령: hcode 437 / hcode 949)
UTF8은 유니코드입니다.
http://www.unicode.org/standard/translations/korean.html
유니코드 사용은 저도 꺼리는 편인데, 그놈2에선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있더군요.
혹시 엑스 데스크탑 환경으로 그놈을 쓰시나요?
그놈환경 특히 노틸러스에서 euckr로 된 한글을 보려면, 'G_BROKEN_FILENAMES=1'이라고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엑스가 시작하기 전에 쉘 또는 스크립트 상에서 바로 실행해주어야 하죠. 그렇게 해주면, NTFS파티션을 cp949로 마운트해줬을 때 제대로 보입니다.
그리고 자주 접근하는 파티션이라면, /etc/fstab에 아예 옵션으로 포함시키십시오. 그러면, 에러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아래는 저의 fstab 내용중 일부입니다.
/dev/hda1 /mnt/hda1 ntfs noauto,user,iocharset=cp949 0 0
/dev/hda11 /mnt/hda11 vfat noauto,user,iocharset=cp949 0 0
--
즐 Tux~
Re: utf8, euc-kr, cp949 차이는 뭐에요?
cp949는 windows에서 쓰이는 한글 코드셋입니다. 일명 확장완성형 (UHC)이라고 하죠.
euc-kr은 확장유닉스 코드입니다. 그외 iso-2022-kr도 있는데 표현가능한 코드영역이 약간씩 다르다고 합니다.
그놈 뿐만아니라 KDE도 utf8을 씁니다. 그리고 utf8은 내부적으로만 쓰입니다. 각 로케일에 따라 적당히 변환되어 나타나게 됩니다.(윈도는 utf16le를 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utf8은 유니코드의 표현법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외에 utf-7, utf-16, utf-32, ucs시리즈 등등이 있다고 합니다.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