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비트 필드 메모리 저장 구조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typedef struct AAAA { unsigned int a0 : 1; unsigned int a1 : 1; unsigned int a2 : 1; unsigned int a3 : 1; unsigned int a4 : 1; unsigned int a5 : 1; unsigned int a6 : 1; unsigned int a7 : 1; unsigned int a8 : 1; unsigned int a9 : 1; unsigned int a10 : 1; unsigned int a11 : 1; unsigned int a12 : 1; unsigned int a13 : 1; unsigned int a14 : 1; unsigned int a15 : 1; } AAA; typedef union { AAA aa; uint16_t a; char ca[2]; } UA; int main() { UA ua; ua.a = 0x0083; cout << " pos a0: " << ua.aa.a0 << endl; cout << " pos a1: " << ua.aa.a1 << endl; cout << " pos a2: " << ua.aa.a2 << endl; cout << " pos a3: " << ua.aa.a3 << endl; cout << " pos a4: " << ua.aa.a4 << endl; cout << " pos a5: " << ua.aa.a5 << endl; cout << " pos a6: " << ua.aa.a6 << endl; cout << " pos a7: " << ua.aa.a7 << endl; cout << " pos a8: " << ua.aa.a8 << endl; cout << " pos a9: " << ua.aa.a9 << endl; cout << " pos a10: " << ua.aa.a10 << endl; cout << " pos a11: " << ua.aa.a11 << endl; cout << " pos a12: " << ua.aa.a12 << endl; cout << " pos a13: " << ua.aa.a13 << endl; cout << " pos a14: " << ua.aa.a14 << endl; cout << " pos a15: " << ua.aa.a15 << endl; }
실행 시에 결과값 :
pos a0: 1
pos a1: 1
pos a2: 0
pos a3: 0
pos a4: 0
pos a5: 0
pos a6: 0
pos a7: 1
pos a8: 0
pos a9: 0
pos a10: 0
pos a11: 0
pos a12: 0
pos a13: 0
pos a14: 0
pos a15: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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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초보개발자입니다.
C++ 에서 비트필드에 대해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윈도우 사용 중이고 리틀엔디안으로 메모리에 저장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main 문에서 ua.a = 0x0083; 로 저장을 하면
메모리 낮은 주소에 0x83이 저장되고
메모리 높은 주소에 0x00이 저장이 됩니다.
UA union 에 있는 char[0] 과 char[1] 을 디버깅해서 찍어보면
char[0]에 0x83이
char[1]에 0x00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비트필드를 사용한 struct AAA에서 리틀엔디안이라면
한 바이트 내에서 [a15] [a14] .... [a1] [a0] 로
로 저장이 되는 것이 맞을 텐데
막상 a0 ~ a7 을 print 해보면 모두 0이 나와야 되는데(char[1]은 0x00 이니까)
마치 char[1]부분에 0x83이 저장된 것처럼
값이 나오게 됩니다.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https://en.cppreference.com/w
https://en.cppreference.com/w/cpp/language/bit_field
레퍼런스를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C++ bit field의 할당 위치 관련해서는 뭐 하나 확실히 정해진 게 없습니다.
- byte 하나에 여러 bit field가 놓일 수 있는지
- bit field 하나가 여러 byte에 걸칠 수 있는지
- bit field가 lsb부터 채워 나가는지 msb부터 채워 나가는지
등등 전부 implementation-defined 입니다.
사실상 프로그래머가 지정한 너비만큼의 bit field가 생기긴 한다는 점 외에는 이식성이 보장되는 게 없다시피하죠.
프로그래머가 정확히 의도한 bit position을 조작해야 하는 경우 (e.g.,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bit flags), unsigned integer type에 bit-wise operator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윈도우라고 비트필드가 무조건 리틀엔디안이 아니었군요.
더 공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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