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문대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여러가지 길을 알려주세요.

rake_13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조금 늦은 나이에 전문대학교 컴퓨터계열에 진학하여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저는 어디로 가야할까요.

전문대라 그런건지 모든 컴퓨터 관련 학과가 그런지 저는 모릅니다만, 저희 학과에서 목표로하는 결말은 자바+스프링을 기본으로한 웹 개발자 양성입니다.
저는 웹으로 가고싶진 않습니다
그 이유가 과거 공부를 시작하기전 웹 뗄깜등의 말들을 들어서그럴수도 있겠습니다만 지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개발자라는 이미지만으로 진로를 택해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만드는 일이 하고싶다 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그냥 컴퓨터 시스템에대해 알아가는게 재밌는것 같습니다.
처음 생각한 그런 상용 소프트웨어, 게임, 웹앱 보다 이젠 여러분야에서 쓰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습니다.

최근엔 커널개발, 운영체제개발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웹이 아닌곳이 어딘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멋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글이 너무 두루뭉실하고 두서없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길이 있는지 알고싶다는 말이였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데 길을 정하고 공부를 하고싶습니다.

세벌의 이미지

학생이라고 하셨죠?
그럼 교수님에게, 학교 선배님에게 먼저 상의하는 건 어때요?
전에는 코로나 때문에 학교 가기도 어려웠지만, 요즘은 오프라인 수업 할 텐데요.

growbook91의 이미지

- 웹 개발자(프론트엔드, 백엔드)
- 앱 개발자
- 보안
- AI

이 정도가 사람들이 최근에 많이 가는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것 외에도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무는 생각보다 다양한 것 같아요.
저도 취업한지 그렇게 오래되진 않았지만, 주변에만 봐도 CI/CD를 주로 하시는 분도 있고 cloud 쪽에서 일하는 분도 있고요.

저는 웹 개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취업시장이 엄청 클 거에요. 웹 쪽이.
조금 더 멋있고 재밌는 것을 목표로 하신다면 빅데이터나 AI쪽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AI 쪽은 전문성이 필요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저도 분야에 대한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었는데, 예전에 학교에 쏘카 CTO가 오셔서 분야에 대한 것은 그렇게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던 게 저에게 해답이 되었습니다. 사실, 어떤 분야도 중요하긴 하지만 개발실력을 키우다보면 어떤 분야든지 갈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또, 웹이 아니라 다른 곳에 가시고 싶으시면

1. 지금부터 다른 분야에 대한 프로젝트 혹은 공부를 하셔라.
2. 코딩테스트를 준비해서 관심 있는 분야에 지원해라.
3. 웹 개발자로 취직 후 다른 분야로 이직해라.

2번의 경우 무슨 소리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취업시장이 좋을 때에 그냥 코딩테스트를 열심히 해서 회사에서 정해준 분야로 간 사람들도 봤고 저도 (중소기업에 취직했지만) 제가 평소 관심있던 분야와는 아예 다른 곳에 입사했기 때문에. 물론 아주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ㅎ

그리고 나서 취직한 곳의 분야가 영 마음에 안들면 다른 곳으로 이직 준비하셔서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고요.

이렇게 장황하게 말했지만 사실 제일 좋은 건 취업공고 사이트를 보시는 게 제일 좋을 거에요.
위에 했던 이야기는 뭐...그냥 제가 예전에 했던 고민에 대한 정리였고요.
그냥 취업 사이트에서 뭘 요구하는지 그리고 나에게 있는 것과 부족한 것에 대해서 고민하시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 좋은 개발자가 되어 뵀으면 좋겠네요!

소리나라@Google의 이미지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세요.

내가 뭔가를 하려고 하는것에 연구를 하고 무엇인가를 만들어 낸다면

그때 길이 보일거예요.

이런길이 좋다 뭐다 할것 없이

무언가를 만들어 보면 길이 보입니다.

일단 무언가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