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을 구조체화 하여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을까요?
글쓴이: chocokeki / 작성시간: 목, 2022/04/14 - 11:08오후
환경은 다양한 endian이 섞여있는 임베디드 입니다(x86, arm, powerpc 등등)
flash 와 램에 데이터를 오고 가는 작업을 하는데 현재 코드는 이것이 모두 32bit 배열로 작업 되어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는게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define EL0_HEADER (0u) #define EL1_M0_DATA0 (1u) #define EL2_M0_DATA1 (2u) #define EL3_M1_DATA0 (3u) #define EL4_M1_DATA1 (4u) #define TOTAL_SIZE (5u) uint32_t PACKET[TOTAL_SIZE]; PACKET[EL0_HEADER] = ...; PACKET[EL1_M0_DATA0] = ....; 생략
이런 구조로 작업이 되어있는데 왜 이렇게 했는지 의문입니다
(실제로는 512B 정도 되는 매우 큰 크기입니다)
모든 멤버 데이터는 32bit 단위라 endian 문제도 없을 것 같은데요 이걸 struct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을 때 이론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struct로 변경하면 대충 아래와 같은 형식일 것으로 보입니다
typedef struct { uint32 data0; uint32 data1; } data_t; typedef struct { uint32_t header; data_t member[2]; } packet_t; packet_t packet; packet.header = ....; packet.member[0].data0 = ....;
Forums:
문제 없어 보입니다.
문제 없어 보입니다.
테스트 돌려보고 문제 생긴다 해도 해당 스팟에서만 간단하게 고칠 수 있는 수준일 것으로 보입니다.
오래된 펌웨어 코드에서 저런 얼척없는 코드들이 종종 보일 때 예쁘게 리펙토링 하는것도 소소한 즐거움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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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기능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아마 기존
기능상으로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아마 기존 legacy 코드에서 EL1_M0_DATA0 등으로 배열 요소에 접근하는 식으로 되어 있을 것 같은데요.
struct로는 그렇게 하기 힘듭니다. 요약하자면 EL1_M0_DATA0, EL1_M0_DATA1 의 사용이 더 코드 이해가 쉽게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struct field 이름을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바꿔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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