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 한국의 기술수준 그리고 에이사 레이다

vagabond20의 이미지

사용중인 안드로이드 폰의 첫 화면에는 (설정을 하지 않았는데 불구하고) 최근 뉴스가 두어개씩 뜨더군요.

오늘 새벽에 일때문에 (역시 몸빵 - 모를때 일일히 물어보기 보다 몸빵이 쵝오!) 스트레스좀 받아가며 자그마치 22 개 프로그램 화일들을 고쳐서 빌드하고 대~충 테스트 해 본 다음 '예~엣~따!' 하고 PR (피어리뷰 인가요? - BitBucket 에서 Pull Request 군요) 던져 두고 한숨 돌리며 전화기를 켰더니 F-15EX 전투기 레이다 개발에 대한 기사 (뭐 대충 어떤 여성 기술자의 공로가 크다는 ~ 어쩌구 ~ 기사 자체를 들여다 보지는 않았슴) 제목이 떴습니다.

전혀 다른 얘기이면서 저 아래에 이 잡설의 결론같은 일종의 '국뽕' 얘깃거리 하나입니다.

제가 96 년 여름에 가족과 도미해서 텍사스에서 공부할때 거리에 굴러다니는 한국산 자동차는 당시에 좀 허접했고 가격도 쌌습니다. 그리고 전자제품 구경하러 베스트바이 등에 가 보면 쏘니 텔레비젼 32 인치 짜리가 한가운데 자리하고 삼성 등 한국산 텔레비젼은 저 구석에 겨우 하나 발견할까 말까 했고요. 그때 유학생들, 한국 교민들 사이에서 그 쏘니 32 인치 텔레비젼은 일종의 꼭 집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아이템 같은것이었고 저도 결국은 그걸 하나 장만했는데 당시 가격으로 850 불 주었습니다. 엄청 비싼 가격이지요. (당시 아파트 렌트가 500 불 정도 였으니까요.) 현격한 기술차이로 인해 한국산 물건들이 푸대접을 받았다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얼마전 한국에서는 한국형 4.5 세대 전투기 1 호기 시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주목할것이 하나 있는데, 4 대 주요 핵심기술 이전에 대해 미국과 협의가 있었고 F-35 구매조건에 그 기술의 이전/협력에 대한 사항이 있었으나 미국에서 이전을 거부, 결국 한국의 기술진들이 각고의 노력끝에 에이사 레이다 등 관련기술을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해서 획득, 작년 가을엔가 에이사 레이다 시제품을 공개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자동차 얘기로 돌아가서...
저는 미국산 자동차 3 대와 한국산 자동차 2 대를 가족용 그리고 통근용 차로 구입해 몰아봤습니다.
닷지 승용차, 크라이슬러 승용차, 짚 그렌드 체로키 가 그 미국산 자동차였고 결국은 한국산 자동차인 쏘나타와 싼타페로 종결되더군요. 자동차 잔고장 횟수나 엔진의 수명 등을 보았을때 이제 한국의 자동차 기술은 미국을 뛰어넘은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시작은 아직 100 % 만족하지 못하겠지만 에이사 레이다 역시 한국제품이 세계 어느나라의 것과 비교해도 결국은 최고의 성능을 보일것입니다. 왜냐고요?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지구상의 유일한 나라 사람들이 만든것이고, 월화수목금금금 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연구하고 개발하고 완성할테니까 말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IT 분야도 한국사람들이 '도약' 하는 모습을 곧 보일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늙다리 개발자' 저를 얘기하는것은 아니고요, 수 많은 개발자들이 인터넷에 간략하게 핵심을 요약해서 올려놓는것 보면서 (물론 한국말이 영어보다 편하기때문이기도 합니다만) 대단한 분들이고 고마운 분들이다 라고 저는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예를 들어 제가 지금 앵귤러 쪽 일을 지난 1 월 중순부터 하고 있는데 아주 많은 도움을 '공짜' 로 그 사이트에서 받고 있는 셈입니다. 와~ 그 사이트 만든 분이 앵귤러만 한것도 아니고 자바, 파이썬, 등 다른 과목들도 도움이 될만한 강좌를 쭈욱 올려 두셨던데, 만약 이분이 미국에 와서 활약한다면 '한국 개발자 넘버원!' 하고 다들 감탄할것 같습니다.

쇠젓가락을 사용하는 유일한 지구상의 나라 (민족이란 단어를 일부 사람들은 쓰기를 꺼리더군요), 그 저력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고 저 멀리 은하계 연합에서는 한국말, 한글 신호에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 ~

(뭔 봉창뚜드리는 소리 ... 정말 잡설이었습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이제는 베스트바이건 코스트코건 TV, 가전 매장 제일 앞에는 삼성, LG이고 가격도 삼성, LG 제품이 제일 비싸죠. 그런데 또 out of stock인 경우가 많아요. 그만큼 잘 팔리죠.

진짜 TV랑 가전은 한국산 제품이 제일 좋습니다. 제가 아파트 랜트 사는 동안 빌트인으로 있던 가전이 월풀이었는데 정말 품질이 아주 쓰레기 수준... 물론 아파트 빌트인이라 고급 라인업은 아니었을테지만 그래도 냉동실에 넣어 놓은 아이스크림이 녹을 정도면 안되잖아요..ㅎㅎㅎ 기본기도 못하는 가전.. 게다가 식기 세척기는 돌려놓으면 TV소리가 안들릴 정도로 시끄럽고... 세탁기는 빨래를 돌려도 때가 안빠지고.. 심지어 못 생겼어요.

이사하고 집안 가전을 모두 삼성, LG 제품으로 바꿨는데 정말 좋습니다. 조용하고 성능 좋고 이쁘고!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vagabond20의 이미지

회사동료중 일이나 성격이나 깐깐한 (실력도 가장 뛰어난) 직원 한명이 삼성과 LG 대형 TV 를 구입해서 사용한 경험을 제게 이야기하며 극찬할 정도 입니다.

뭐, 비전문가인 제 눈에는 (2 년전 이집으로 이사올때 전주인이 두고 간) Element 표 싸구려 55 인치 TV 도 그냥 자기역할 (주로 넷플릭스나 디스커버리+ 스트림을 구글 크롬케스트로 쏴서 보여주는 역할) 잘 하는 TV 인데, 샘스클럽 전자제품 매장 한가운데 자리한 삼성 TV 화면을 보면 뭔가 확실히 차이가 나서 탐이 나긴 합니다.

여의도자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