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과목 관련 질문입니다!

seungdam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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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임공학과 재학중인 1학년입니다. 아직 1학년인지라 게임제작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지않아서 아직까지 알만툴을 이용하여 자잘한 게임 정도만 제작중입니다. 앞으로 질문관련하여 활동을 할 예정이구요

혹시 게임 관련해서 배우시는분이나 직장을 가지고 계신분들께 도움을 많이 받고싶네요

1. 현재 저는 Open source 라는 과목을 듣고 있는데 이 과목이 게임 제작에 있어서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가? 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서버제작에 있어서 필요하다고 들었습니다.)

2. 게임 제작시 사용하는 필수적으로 사용하시는 OSS가 있는지?

3. 현재 위 과목같은 경우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게임제작에 있어서 리눅스라는 운영체재가 중요한지? (제가 알기론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비중이 그리 크지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Guest의 이미지

학생이시죠?
교수 또는 선배에게는 물어보셨나요?
그 분들은 뭐라 말하시나요?

리눅스는 중요하지 않다
라는 답변을 해주길 바라고 질문한 건 아닌지요?

seungdam의 이미지

어 답글자님 말씀대로 따로 선배님이나 교수님께 긴 시간을 가지고 질문을 가진적은 없었던거 같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반성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제 질문은 리눅스는 중요하지 않다 라는 답변을 기대했다기 보다는 저같은 경우 아직 지식이 부족한 1학년이다 보니 리눅스를 처음 배우는 입장에서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의 사용비중이 낮다는 내용을 듣고서 그렇다면 리눅스가 사용 비중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배우고있는 이유가 뭔가?? 라는 의문점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커뮤니티 사이트같은 경우 여러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다 보니 한번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jachin의 이미지

참 난감한 질문이 아닐 수 없네요.

국내 게임 개발자 분들께서는 (특히 책을 내신 분들은) 윈도우즈 서버 환경에서 주로 많이 게임제작을 하셨었습니다. 지금도 그렇고요. Direct X 위주의 그래픽 환경을 주로 지원하다보니, GNU/Linux 환경의 게임제작 환경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게임제작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간단한 해외 캐쥬얼 게임만 보더라도, 서버 플랫폼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데다가, 게임기기가 크로스 플랫폼(윈도우즈 PC, 리눅스, Mac OS X, 안드로이드, iOS 등)을 지원하는 게임을 만드려면 오픈소스 제작 플랫폼을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오픈소스라고해서 무조건 GNU/Linux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픈소스 플랫폼들이 주로 Linux 커널을 기반으로 하여서 여러가지 도구를 만들기 때문에, Linux 커널을 운용할 줄 아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버 플랫폼에서는 라이센스 없이 대용량의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유연하게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는 데에도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클라우드 업체들의 자원 소모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Linux 기반 클라우드 머신이 많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래픽 엔진을 보더라도, Unity Engine 이나 ID Soft 사의 언리얼 엔진 등은 게임용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이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 조차도 오픈소스 플랫폼이지요. 심지어 닌텐도,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제작 기기 모두 GNU/Linux 를 이용한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모델링을 위한 3D 그래픽 프로그램인 Blender 조차도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니 오픈소스에 대해 사회, 경제, 기술, 산업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겁니다.

오픈소스 플랫폼은 오롯이 '개인'에게 맞춰져 있습니다. 개인의 개발능력에 맞추어져 결과가 나오며, 소수의 그룹이어도 충분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교육으로도 이어지고, 많은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근원이 되지요.

안타까운 점은 국내의 많은 게임제작 현장에선 그러한 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스팀이나, 구글 플레이와 같은 게임 플랫폼 사업을 시도했다가 실패하는 등, 게임 퍼블리셔들의 엉뚱한 수익경쟁으로 인해 인력 개발과 기술 진보가 늦습니다. 더욱이 게임 개발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영세하며, 기술교육의 수준도 낮다보니 그 결과가 좋지 못하지요.

이곳에서 '왜 오픈소스가 게임 개발에 중요한가' 질문하시는 당면한 사실만으로도 이미 국내 게임제작 기술은 해외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다는 반증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꼭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seungdam의 이미지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블랜더가 오픈소스로 만들었다는건 또 새로운 정보네요

ktd2004의 이미지

2013년 글이지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http://t3programmer.tistory.com/4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카카오톡, ...)같은 경우에도 메뉴에 "오픈소스 라이센스"라고
사용하는 오픈소스들이 나열이 되어있네요..

seungdam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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